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기대에 못 미치는 여름 더위, 천연가스 $2선에 머무를 가능성

입력: 2019- 07- 19- 오전 10:49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7월 18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예전보다 훨씬 자주 에어컨을 켜야 하는 상황은 맞지만, 천연가스 상승론자들에게 시장은 충분히 뜨거운 것처럼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천연가스 60분 차트 - 트레이딩뷰 제공

뉴욕상업거래소(NYME) 헨리허브의 최근월물 가스선물은 이번 주 들어 6% 가까이 하락해 최근 5주 사이 최악의 성적을 코앞에 두고 있다. 지난 2주 사이의 더위가 다음주에는 자취를 감추게 될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다.

뉴욕 에너지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Energy Management Institute)의 리스크 및 트레이딩 부문 책임자인 도미닉 처리첼라(Dominick Chirichella)는 이번 더위가

“주말 중 중부지역에서부터 시작해 점점 가실 것이며, 다음 주초에는 미국 동부지역도 한층 시원해질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의 보다 건조하고 시원한 공기가 로키산맥 남동부를 따라 내려올 것이다.”

에어컨을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다시 말해 전기와 가스 소비가 줄어드는 기후가 될 것이라는 뜻이다.

그 전에는 일시적으로 매우 높은 기온을 기록할 수도 있다는 것이 처리첼라의 주장이다:

“예를 들어 시카고의 경우에는 이번 주말 100℉(약 37.7℃)에 달하는 더위를 겪게 될 것이다. 토요일 동부 연안 지역의 기온도 100℉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남부의 더위는 계절에 맞는 수준으로, 대부분의 지역이 90℉선을 오가며 일부 지역만 100℉를 기록하게 될 것이다.”

실망스러운 날씨로 추가 매도 예상

더럼 ICAP (LON:NXGN)의 에너지 선물 브로커인 스콧 셸톤(Scott Shelton)은 이런 상황은 투자자들, 특히 CTA를 자칭하는 헤지 펀드들이 NYMEX의 매수 포지션을 더 처분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다음과 같이 말했다:

"CTA들이 매도 포지션 일부를 청산하기는 했지만 전부는 절대 아니며, 모멘텀이 돌아오면 다시 되팔 기회를 노리고 있다고 본다."

"결론은 기온이 낮아져 CTA들이 매도에 나설 수는 있겠지만, 시장은 보다 높은 기온이 이어지면서 매수 포지션을 유지할 것이라는 것이다."

펀더멘털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현재 천연가스의 소비는 지나치게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수준이다.

목요일 10:30 AM ET에 있을 EIA의 주간 보고에서는 가스 재고 증가량이 4주 연속으로 1,000억 입방큐빅에 미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폭염이 일반적인 7월 말과 8월에 가스 재고 상승폭이 1,000억 입방피트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가스 소비가 상대적으로 건전한 수준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애널리스트들은 7월 12일로 끝난 주의 가스 재고가 630억에서 700억 입방피트 가량 증가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본다면 이는 가스 가격 상승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630억 입방피트의 재고 상승폭은 전년도 같은 시기, 2018년 7월 19일로 끝났던 주의 460억 입방피트보다 37% 많은 수준이라고 지적한다.

더 먼 미래를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휴스턴의 겔버&어소시에이트(Gelber & Associates)의 댄 마이어스(Dan Myers)는 평균보다 낮은 기온이 조만간 해소되면서 "8월에 제대로 된 여름 날씨가 찾아올 기간을 남겨두게 될 것,"이라는 신호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 경우 헨리허브의 최근월물 천연가스는 이번 여름 초와 같은 mmBtu당 $2.30-$2.40라는 가격대에 자리를 잡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3년 저점으로의 복귀는 아직 피할 수 있다

마이어스는 또한 시장이 mmBtu당 $2.159라는 3년 저점까지 추락했던 6월로의 복귀는 "아직까지 남아 있는 긍정적인 요소들을 감안했을 때 지나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EIA의 발표 이전 있었던 로이터의 주간 가스 수급 라운드업에서도 펀더멘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는 지난주의 사건을 언급한다: 허리케인 배리(Barry)다.

멕시코 만을 덮친 배리로 인해 7월 12일로 끝난 주의 미국의 가스 생산량은 7주 저점인 일일 878억 입방피트까지 하락했다. 로이터의 데이터 기관인 레피니티브(Refinitiv)에 의하면 7월 5일로 끝난 주의 생산량은 사상 최고치인 일일 911억 입방피트였다고 한다.

지난주의 기온 역시 평년보다 높은 편으로 92 냉방도일(CDDs)을 기록했다. 30년 평균은 85 CDDs이며 전년도 같은 기간에는 93 CDDs를 기록했다.

냉방도일은 화씨 65도(섭씨 18도)와 하루의 평균기온의 차를 구한 수치로, 가정과 사업장의 냉방수요를 측정할 때 쓰인다.

최신 의견

너 하나 믿고 매수했다 ㅎㅎ 플러스 20 ㅋ
적극 매도 애널 써주십쇼
애매한 말뿐
이분 반대로해서 수익 많이 봤습니다
빡빡이 말고 다른 애널은 없는겨?
이번에는 잘 맞추네요.
얘는 기사가 일관성이 없어
급락 한번 나오겠어...ㅋㅋ
적극 매도 기사 한번 써주라
하락 기사 떳으니 모두 상방 풀매수 준비하시오 ㅋㅋ
디뎌 상승이구나ㅋㅋㅋ
바반꿀..
바반꿀..
월욜 레버 풀매수각이다
떴다!! 상승 추세가자 드뎌 써주는구나
드디어 상승하겠군. 거의 이 사람 얘기 반대방향으로 가는듯하네요. ㅎ
그런말은 나도 하겠다 더 더우면 오르고..별로 않더우면 냐려가고
애매하게 말하지 말고 1달러 시대 온다고 해라. 풀매수하게
1달러로 간다는 소린가? ㅋㅋ
사실 인마가 주포인거임
반대로 간다 대머리색히 이랫다저랫다
한번 반대로 가보겠습니다
한번 반대로 가보겠습니다
그 입 다물라.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