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2019년 하반기에 IPO 기업 4곳: 위워크, 에어비앤비, 팔란티어, 펠레톤

입력: 2019- 07- 17- 오후 12:00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7월 1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지금까지 2019년 전반기만큼 바쁜 IPO 시즌은 없었을 것이다. 우리는 얼마 전, 금년 진행된 IPO 중 가장 규모가 컸던 것들을 돌아보았다; 오늘은 하반기에 진행될 대규모 IPO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기업공개신청서(S-1 filing) 없이 IPO에 대해 충분한 조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우리의 1차 목표는 IPO 시장을 파악하는 것이고, 개별적인 기업의 분석에 집중하는 것은 그 뒤의 일이다. 기업공개신청서가 공개된 뒤에는 각각의 기업을 다룰 것이다.

더 위 컴퍼니(The We Company, 위워크)

기업가치(최신): 470억 달러 (2019년)

위워크(WeWork)는 업무 공간 공유라는 간단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편의시설을 갖춘 사무실을 유연성 있게 임대해주는 것이다. 소수의 인원이나 단기간만(혹은 소수의 인원이 단기간) 사용할 공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 위워크는 원하는 기간 동안 필요한 만큼의 공간을 빌려주는 동시에 직원들에게 사무용품을 제공한다.

가장 큰 의문은 위워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것이다. 위워크는 2018년 18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지만 19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사측에서는 이 손실이 성장을 위한 투자였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이 주장이 사실일지는 몰라도 47억 달러는 적자에 빠진 부동산 기업의 가치라고 하기에는 지나치게 부풀려진 것처럼 보인다.

위워크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공개신청서를 제출한 것은 2018년 12월의 일이지만 정확한 IPO 타임라인은 공개되지 않았다. IPO가 시작되고 재정 기록을 확인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몇 주 정도를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에어비앤비 (Airbnb)

기업가치(최신): 380억 달러 (2019년)

소위 '경제'를 공유하는 또 다른 기업인 에어비앤비(Airbnb)의 IPO 소문이 돌기 시작한 것은 이미 1년도 전의 일이다. 하지만 이 기다림도 곧 끝이 날 것으로 보인다. 증시가 사상 최고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에어비앤비가 기업을 공개하기에는 적기일 것이다.

에어비앤비는 개인이 숙소를 제공해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해준다. 최근 몇 년 사이 크게 인기를 끌었으며, 소문에 따르면 하루 200만 명에 달하는 인원이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소를 찾는다고 한다. 3분기에만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보고한 에어비앤비는 재정적으로 바람직한 모습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지난 2년 동안의 EBITDA(세전·이자지급전이익) 역시 흑자를 기록해 지속 가능하며 수익성 있는 사업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아직까지는 기업공개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았지만 제출 뒤 상장까지는 몇 달도 채 걸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팔란티어

기업가치(최신): 250억 달러 (2015년)

팔란티어(Palantir)는 비밀스럽게 운영되는 데이터 채굴 및 분석 기업이다. 사기업은 물론 정부를 대상으로도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쓸모없는 것으로 분류될 정보 속에서 실행 가능한 정보를 찾아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1년 미국 정부가 오사마 빈라덴(Osama Bin Laden)을 찾아낼 때에도 팔란티어의 도움을 받았다는 소문이 있다. 팔란티어는 2005년에 창립된 기업으로, 이미 한참 전에 IPO를 진행했어도 이상하지 않다.

팔란티어는 작년 10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손실은 3,000만 달러 수준까지 줄였다고 한다. 수익 성장률은 이미 자리를 잡은 기업이라고는 상상하기 어려운 수준인 약 40%에 달한다. 2019년을 기준으로 추정 가치는 최대 410억 달러다.

2019년 안으로 팔란티어의 IPO가 진행될지의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기업공개신청서를 제출하려고 한다면 우선 재무 부서를 철저히 점검하고 능숙한 CFO를 고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몇몇 발빠른 투자자들은 유동성을 찾아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이번 IPO 기회는 그대로 놓치기에는 지나치게 매력적이다.

펠로톤

기업가치(최신): 41억 달러 (2018년)

운동기구 생산업체인 펠로톤(Peloton)은 2019년 IPO 진행을 준비하고 있다. 6월 초에는 SEC에 기업공개신청서를 비공개로 제출했다고 밝혔다. 펠로톤은 고객들이 원하는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큰 터치스크린을 부착한 러닝머신과 고정형 자전거를 판매한다. 자전거의 가격은 약 $2,000로, 수업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500에 가까운 연회비를 내야만 한다. 지금까지의 자전거 판매량은 400,000대에 달한다고 한다. 지난 회계연도의 매출은 전년도의 3.7억 달러의 2배에 가까운 7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펠로톤이 판매하는 것은 자전거뿐만이 아니다. 커뮤니티와 지위도 펠로톤의 상품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펠로톤의 고객층이 백만 단위에 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는다. 지나치게 부풀려진 피트니스 기업에 불과한 것은 아닐까? 정확한 답은 기업공개신청서가 공개된 뒤에 알 수 있겠지만, 월스트리트가 논리적으로는 설명되지 않을 정도로 좋아할 종류의 기업이라는 것이 우리의 현재 평가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