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오늘의 차트: 트럼프와 파월, 잠재적 비트코인 매수 기회 제공

입력: 2019- 07- 16- 오후 04:01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7월 15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비트코인이 트럼프의 비난을 매수 기회로 뒤바꾸면서 $10,000대에 안착한 것일까, 아니면 상황이 나아지기 전에 훨씬 더 나빠지게 될까? 차트는 혼란스럽게 뒤섞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거래 기회를 찾기 위해 확인해야 할 것들을 소개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암호화폐는 "돈이 아니며, 가치의 변동성이 지나치게 높고 허공에 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기반이 없다,"고 주장하며 자신은 암호화폐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롬 파월 의장이 페이스북의 리브라(Libra) 출시 계획을 비난한 뒤에 있었던 발언이다.

비트코인은 심리적 어림선인 $10,000 밑으로 잠시 떨어진 뒤 결과적으로 10% 하락한 수준인 $10,175에 거래되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2018년 12월부터 이어진 상승 추세가 끝난 것은 아니지만 가격이 더욱 하락할 가능성을 제시하는 지표 몇몇과 함께 과연 이 상승세가 얼마나 더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고 볼 수 있다.

비트코인 일간 차트

비트코인에게 긍정적인 신호로는 우선 $10,000라는 가격대를 지지할 수 있을 정도의 수요가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수많은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이 이 심리적 어림수를 넘어서면 안 될 경계선으로 두어왔다. 50일 이동평균선과 7월 저점이 맞물리는 것은 이 선이 수급에 있어 중요한 지점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고점과 저점은 여전히 상승 중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그 기세도 약해진 상태다. 7월 고점이 지난 고점인 6월 25일의 $13,764를 넘어서지 못하면서 수요의 약세가 드러났다. 7월 2일 저점인 $9,745가 지나치게 낮은 선까지 하락했을 때에도 추세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현재 가격대가 유지되는 한 상승 추세는 이어질 것이다. 하지만 이전 저점과 지나치게 가깝다는 투자자들의 우려가 가격을 더욱 떨어트리고, 그 영향으로 새로운 저점이 더 낮은 수준에 형성되며 자기실현적 예언처럼 하락세를 불러올 가능성도 있다.

RSI는 7월 저점 밑으로 떨어지면서 네거티브 다이버전스를 제공한 반면 가격은 여전히 위에 머물렀다. RSI가 모멘텀에 기반한 지표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가격 역시 하락할 수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MACD의 짧은 이평선은 보다 긴 이평선 밑에서 저항선을 찾으면서 현재 가격의 상대적인 약세를 드러내 매도 주문을 유발했다. RSI와는 달리 후행지표이기는 하지만, 오히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더욱 강한 신호로 보아야 할지도 모른다. 후행지표인 MACD가 보이는 약세는 지금 일어나는 하락이 아닌 이전의 반등을 부분적으로 반영하고, 따라서 더욱 경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거래 전략

보수적인 트레이더들은 연속되는 고점과 저점이 한 방향을 향해 형성되며 분명한 추세가 확인될 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보통의 트레이더들은 가격이 7월 저점 밑으로 하락하고, 최소한 하나의 긴 붉은 캔들이 녹색 혹은 다른색의 캔들을 완전히 장악하면서 복귀 움직임에서 저항선을 만난 뒤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적극적인 트레이더들은 7월 2일 저점인 $9,745에 근접했을 때 매수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거래 예시

  • 진입: $10,245
  • 손절매: $9,745
  • 리스크: $500
  • 목표: $11,745
  • 리워드: $1,500
  • 리스크-리워드 비율: 1:3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