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오늘의 차트: 무역전쟁 휴전으로 위안 강세

입력: 2019- 07- 02- 오후 12:01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7월 1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무역협상까지의 길은 여전히 멀지만, 위안화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관세 추가 부과 유보 결정 덕분에 반등세를 누리고 있다. 달러/위안은 0.33% 하락했다. 현재 인민폐는 다른 통화들을 상대로 상승 중인 달러에 비해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따라서 이번 반등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도 훨씬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달러와 위안의 관계는 간단하게 분석할 수 없다. 이번 휴전과 앞으로 이어질 협상으로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이 낮아지게 될까? 아직까지 펀더멘털하게 변한 부분은 없다. 이전에 겪었던 난관은 모두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양국이 이미 실패했던 무역협상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 사항은 밝혀진 바가 없다.

왕좌의 게임 방식으로 상황을 볼 수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에게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핵심 이슈에 대한 타협이 필요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자신이 우두머리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을 때까지의 시간을 벌기 위해서인지는 알 수 없다.

통화 전쟁은 또 별개의 문제다. 중국이 통화를 조작하고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비난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맞지만, 지금 문제는 기축통화를 둘러싼 전쟁이다. 현재 달러는 가장 우선적인 기축통화이자 상품의 가치를 표시하는 기본 화폐이며 결제통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세계에 전달되는 트윗 이외에도 달러라는 다른 국가에 큰 영향력 - 이란에 대한 제재에 동참하도록 밀어붙이는 등 - 을 행사할 수단을 쥐게 되는 것이다.

중국은 금융시장 개방의 일환이자 인민폐를 사용하는 원유 선물시장을 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국제 통화 자리를 노려왔다. 미국과 경쟁하기 위해서다. IMF는 작년 4분기 기축통화에서 위안이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수많은 복잡한 펀더멘털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차트의 도움을 받아 수급 전망을 가늠해보려 한다.

달러/위안 월간 차트

일간 차트 상의 달러/위안은 200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지지선을 찾았지만, 월간 차트에서는 2007년부터 가격 위에 머물러 왔던 200개월 이평선에서 저항선을 만났다.

200개월 이평선은 가장 중요한 수급 압박 포인트, 즉 이전의 두 고점이 형성하는 저항선과 맞물린다: 2018년 10월과 2017년 1월이다. 인민은행이 지금껏 마지노선으로 삼아오던 7.00이 강력한 심리적 어림수인 것도 이 때문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하지만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지난달, 달러 당 7위안이 "더는 '금지된 구역'이 아니다,"라는 기사를 내놓았다. 달러/위안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7.00의 선을 돌파하게 될까? 그렇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다.

퍼즐 조각을 모두 모아보도록 하자: 위안은 관세휴전으로 중국 경제에 대한 신뢰가 살아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트럼프는 이미 환율에 대한 불만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이 모든 대미 수출품에 관세가 부과되어 경기 침체를 가속화시키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면 7.00이라는 "성역"을 침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연준의 금리인하달러에 압박을 가하며 위안의 강세에 힘을 보탤 것이다. 국제적인 위안 수요가 증가한다면 점점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 위안이 더욱 힘을 받게 되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마지막으로, 200개월 이평선은 모든 이평선 중 가장 긴 것이다. 이 이평선이 심리적 어림수인 7.00 밑에서 2016년 이전부터의 저항선과 맞물리는 것은 그 수준에 도달했을 때 매수를 그만둘 투자자들이 수없이 많으며, 어쩌면 그보다 많은 트레이더들이 달갑게 위안에 대해서 달러를 매도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MACD가 2017년 고점 이후 2번째 약세 크로스 -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과 교차 하락하는 것 - 를 형성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 경우 새로운 하락 고점이 형성될 것이다. RSI 역시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2008년 금융위기부터 이어진 거시적 상향추세선에 접근하게 될 것이다. 실제로 돌파하지 않는다고 해도 큰 폭의 하락을 유발하게 될 것이다.

거래 전략

보수적인 트레이더들은 가격이 200주 이평선으로 보호받고 있는 2019년 저점인 6.6 아래로 떨어지기를 기다릴 것이다.

보통의 트레이더들은 200일 이평선 밑, 6.8에서 거래가 마감될 경우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적극적인 트레이더들은 가격이 5월 10일 이후 최저까지 하락한 뒤 바로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거래 예시

  • 진입: 6.8450
  • 손절매: 6.9000, 6월 고점
  • 리스크: 550 pips
  • 목표: 6.6800
  • 리워드: 1,650 핍스
  • 리스크-리워드 비율: 1:3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