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2019년 하반기 세계 원유 수요 전망을 결정할 요인 3가지

입력: 2019- 06- 28- 오후 06:01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6월 2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2019년 상반기 원유시장의 움직임과 트레이더들의 심리를 좌우했던 것은 이란에 대한 제재와 페르시아만의 긴장 고조, 그리고 잠재적 세계 경기 침체를 경고하던 지표들이다.

원유 선물 주간 차트

2019년 하반기에 들어서는 지금, 트레이더들이 주목해야 할 원유시장의 주요 지표 3가지를 소개한다.

1. 미중 무역협상

미중 무역협상은 현재 가격 움직임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자 시장 심리와 전망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을 사건일 것이다. 양국 사이의 무역관계가 호전되거나 악화될 것이라는 조짐이 보이기만 해도 유가의 방향이 달라진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이번 주말, 일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담 직후에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당장 타결책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서는 안 되겠지만, 대담 분위기와 결과는 국제 경기와 원유 수요 전망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다. 지금 바랄 수 있는 최선의 결과는 추가적인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결정과 관세 철폐에 대한 긍정적인 발언, 혹은 추가 관세 부과의 연기일 것이다. 물론 미국과 중국이 2019년 안에 협상 타결에 성공한다면 세계 경제와 원유 수요 개선으로 유가가 상승하기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2. 미국의 원유 생산과 수출

어제 발표된 EIA 데이터에서 밝혀졌다시피, 미국의 석유 산업은 여전히 유가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요소다. 산유량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만약 재고가 상승한다면 가격은 하락하게 될 것이다. 미국은 드디어 원유 인프라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차렸으며, 올 여름에는 새로운 송유관이 개통된다. 유전에서 정유시설로, 그리고 수출 터미널로의 원유 수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재고가 상승하거나 병목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아진다. EIA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산유량은 사상 최고치인 일일 380만 배럴에 달한다. 유가는 이 소식에 상승세를 보였다. 물론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이 중국과의 무역협상 재개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의견을 표시한 것에 대한 반응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단 하나 불길한 신호는 정유시설의 가동률이 전에 비해 낮다는 것이다. 시설 가동률은 2019년 하반기에 트레이더들이 눈여겨 보아야 할 지표다. 만약 정유시설의 가동률이 최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면, 수요가 하락했거나 수요에 맞는 가격으로 상품을 생산할 수 있을 정도의 원유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는 뜻일 것이다.

최근 필라델피아의 정유시설에서 발생했던 화재와 그에 따른 폐쇄 결정 또한 미국 내에서 수요 이슈를 발생시킨다. 일일 정제량이 335,000 배럴에 달하던 시설이기 때문이다. 이 원유는 다른 정유시설에 공급되거나 수출, 혹은 저장될 것이다. 문제는 다른 정유시설들이 정제량 증가와 그에 따른 수요를 얼마나 맞출 수 있을지이다. 폐쇄 결정이 발표된 것은 EIA의 데이터 발표와 중국과 관련된 보도로 WTI 가격이 상승했던 화요일의 일이다. 따라서 이 결정이 유가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수요와 공급 데이터가 발표되기를 기다려야 할 것이다.

3. OPEC과 OPEC+

7월 1일과 2일에 열리는 OPEC 회담은 2019년 하반기에 산유국들로부터 어떤 움직임을 기대해야 할지 판단할 수 있는 단서를 줄 것이다. 베네수엘라와 이란에 대한 미국의 제재로 감소한 OPEC의 총 산유량은 OPEC의 감산량보다 확연히 높은 수준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여전히 할당량보다 적은 원유를 생산하고 있으나, 하반기에는 산유량을 증가시킬지도 모른다. 국영 석유기업인 아람코는 최근 한국의 정유시설에 더 많은 원유를 제공하겠다는 내용의 계약을 채결했으며 인도에서의 사업을 확장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이 국가들에 원유를 제공하기 위해 산유량과 수출량을 늘린다면 유가가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여름이 끝나면 사우디아라비아의 국내 원유 소비가 크게 감소하면서 수출할 수 있는 원유가 증가하게 될 것이다.

반면 이라크는 할당량 이상의 원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늘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기회를 노리고 있다. OPEC이 현재 감산안을 연장하기로 결정한다고 해도 트레이더들은 이라크의 산유량에서 눈을 돌려서는 안 될 것이다. 이라크는 더욱 많은 원유를 생산하고 수출할 기회를 절대 놓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사우디아라비아도 금전적 이득이 따를 경우 산유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니 마찬가지로 주시해야 한다.

OPEC+의 경우, 러시아가 현재 진행 중인 감산을 끝내기를 간절하게 바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송유관의 오염 문제로 인해 산유량을 감소시켜야 했던 것도 일부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이 사태는 몇주 전에 해결될 예정이었으나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오염 문제가 해결되면 러시아는 OPEC+ 합의안을 어기는 한이 있더라도 산유량을 증가시키려 할 것이다. 러시아는 대체로 감산 합의를 어기는 것에 거리낌을 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자면, 오염 문제가 발생하기 전까지만 해도 러시아는 할당량을 크게 뛰어넘는 양의 원유를 생산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었다. 러시아의 산유량이 증가하면 금년 하반기의 유가는 하락하게 될 것이다.

최신 의견

원유가격 올릴라면 이란이랑 준전쟁상태로 긴장감조성이 필요하겠네요?
미국과이란의관계가중요변수죠. ㅋ.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