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재고 급감, 원유 하락론자들은 여전히 위기 속에

 | 2019년 06월 28일 10:54

(2019년 6월 2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원유시장은 4주도 채 되지 않는 기간 사이 상승장에서 하락장에 돌입한 뒤 다시 상승장으로 돌아왔다. 대부분의 시장에서는 엄청난 격변이었겠지만 원유 시장에서는 이미 일상적인 일이 되어버린 모습이다. 지난 2번의 태세 전환과 마찬가지로, 이번 상승세도 그렇게 오래 유지되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이 시기의 전형적인 연료 수요로 여름 내내 반등세가 이어지기를 바라는 장기 포지션 보유자들에게는 어처구니 없이 화가 나는 상황일 것이다.

진실은 현재 원유시장, 특히 국제 거시경제적인 면에 서로 상반되는 요소가 지나치게 많아 EIA가 최선의 주간 데이터를 내놓아도 상쇄될 정도라는 것이다.

EIA가 수요일에 발표했던 것처럼 원유 상승론자들이 공감하기 쉬운 데이터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번 주간 원유 재고는 2016년 9월 이래 최대폭이자 시장의 예상치의 약 4배에 달하는 1,300만 배럴 감소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가솔린 재고, 그리고 난방유와 가솔린, 제트연료 등을 포함하는 디스틸레이트 재고 역시 예상보다 큰 폭으로 감소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원유에 주력하는 뉴욕 티케 캐피털 어드바이저(Tyche Capital Advisors) 펀드의 창립자 타리크 자히르(Tariq Zahir)는 이번 주의 데이터를 놓고 "모든 면에 있어서 놀라울 정도로 강세를 유발할 수 있는 데이터다,"라고 평가했다.

그 자신은 원유 하락론자이나, 자히르는 WTI 유가가 조만간 배럴당 $60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 수요일에 이미 그 목표에 근접했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