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무역전쟁의 충격? 'Dr. 코퍼'는 이미 경고했다

입력: 2019- 06- 18- 오후 12:47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6월 18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처음부터 Dr. 코퍼(Copper)에게 귀를 기울였어야 했던 것일지도 모른다 - 그랬다면 지금처럼 무역전쟁에 크게 고통받고 있지 않았을 것이다.

세계 유일의 "진단 금속"은 1년도 넘게 우리에게 세계 경제가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경고하려 노력했다.

도널드 트럼프가 대중 관세를 부과하기 전부터 세계 경제 성장의 맥을 짚고 있었던 Dr. 코퍼는 가격 하락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 전략이 얼마나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지를 경고해왔다.

가격, 8개월 저점에서 2년 저점까지 하락

무역전쟁이 갓 시작되었던 2018년 5월, 런던금속거래소(LME)의 3개월 전기동 선물은 8개월 저점인 톤당 $6,998.50까지 하락했다.

전기동 일간 차트 - 트레이딩뷰 제공

전기동은 그 뒤로 12개월에 걸쳐 꾸준히 하락해 6월 첫번째 주 2년 저점인 톤당 $5,742.50에 도달했다.

완전한 자유 낙하 상태였던 것은 아니다. 3%의 월간 반등이 2번, 5%의 월간 반등이 2번 일어나며 작년과 같은 총 18%의 연간 손실이라는 상황을 피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또 다른 경제 지표이자 상품인 원유가 브렌트유 기준으로 금년 들어 13%의 수익을 올린 반면, LME의 전기동은 고작 0.7% 상승하는 것에 그쳤다. 무역전쟁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으면서도 미국 경제가 약 10년 동안 이어온 경기 확장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 또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원유가 전력을 제공하며 문자 그대로 세계를 움직이는 상품인 것은 사실이지만, 전기동 역시 발전에서 통신, 건설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사용된다.

OPEC이 금년에도 큰 폭의 감산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 원유 공급은 미국의 산유량에 힘입어 증가 중이다.

이에 반해 전기동은 세계 최대의 광산 중 하나인 추키카마타(Chuquicamata)의 광산 노조 파업이 4일째에 접어들면서 생산량이 평소의 절반까지 하락했다. 칠레의 코델코(Codelco)사는 월요일, 전기동 생산량이 50%에 머무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들이 작년 전기동의 부진한 실적에 대해 숙고하고 있는 지금, 점점 분명해지고 있는 것은 우리가 전기동이 경제적 예언자 역할을 완수하기 위해 꾸준히 보내오던 신호를 놓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상황은 겉보기만큼 희망적이지 않다.

월요일,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가 사상 최고 폭으로 하락하며 위축 영역에 들어섰고 중국의 산업생산 성장은 17년 만의 최저 수준까지 둔화되었다는 것 역시 이 주장에 무게를 실어준다. 결국 세계 최대의 전기동과 그 외의 산업 금속 수입국은 중국이기 때문이다.

차트 분석가들, 아직 하락세는 끝나지 않았다

일리노이의 상품 자문회사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전기동의 변덕스러운 움직임을 쫓아온 차트 분석가 마이크 시어리(Mike Seery)는 추키키마타 광산의 공급 팝박에도 불구하고 전기동의 매도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시어리는 뉴욕상업거래소 COMEX의 7월 미국 전기동 선물을 예시로 들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전기동은 분명한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일과 100일 이동평균선 밑에서 거래되고 있다."

"나는 지난달 즈음부터 $2.8420 수준의 약세 포지션을 취할 것을 권해왔다. 이때 거래에 나섰다면 손절매는 $2.7020 선에 머무르고 있을 것이며, 앞으로 6번의 세션 동안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BAML, 범인은 무역전쟁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Bank of America-Merrill Lynch)는 중국의 전기동 수요가 안정적이고 처리 및 정제 비용이 하락하면서 건설적인 펀더멘털이 유지되었으나, LME의 시세나 현물 가격에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메릴린치는 금요일의 최근 금속 기고문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 상황의 주범은 무역마찰이다. 중국 경제의 재균형화가 성장에 미치는 악영향을 더욱 더 심화시키고 있다."

"무역전쟁에는 수많은 전략적 요소가 있다. 단 하나의 무역협상으로 확실히 처리할 수는 없을 것이며, 이에 따라 미국과 중국 사이의 마찰은 중기적인 이슈로 남게 될 것이다. 물론 단계적인 축소는 가능하겠지만, 그때까지는 전기동의 반등이 유지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는 Dr. 코퍼의 충고에 귀를 기울이게 될까?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