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반등에 편승할 기회는 아직 남아있다 - 하지만 주의하자

 | 2019년 05월 31일 10:28

(2019년 5월 3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파종 지연으로 인해 옥수수가 3년만에 최고가에서 거래되고 있다. 시장은 2012년 이래 최대 월간 수익을 맞이할 태세를 갖췄다. 만약 지금까지 일어난 반등을 놓쳤다고 해도 여전히 수익을 올릴 기회가 남아 있다.

여기까지가 좋은 소식이다.

좋지 않은 소식들도 있다: 앞으로 며칠에서 길게는 몇 달 정도까지, 옥수수 가격은 날씨에 따라 극단적인 움직임을 보이게 될 것이다.

이 시장에 발을 들이려고 한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h3 시어리 퓨처스, '하늘을 찌르는' 변동성 경고/h3

일리노이의 상품 선물 테크니컬 전문가 마이크 시어리(Mike Seery)의 경고다. 시어리는 수요일, 미국 중서부 지역의 기후 문제로 현재 옥수수의 변동성이 하늘을 찌를 정도로 높다는 기고문을 썼다.

시어리 퓨처스(Seery Futures)의 창립자이기도 한 시어리는 시카고 상품 거래소 최근월물인 7월 인도 옥수수 선물이 수요일 하루 만에 부셸당 $4.38의 고점에서 $4.13의 저점을 오가는 모습을 보인 것은 시장의 기준으로 이상할 정도로 넓은 변동폭이라고 지적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가 살고 있는 일리노이 주에는 매일 비가 내리고, 앞으로 며칠 동안은 폭우가 예상된다고 한다. 당분간 이 주변에서 옥수수 파종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h3 파종 90% 완료되었을 시기, 현재 58%에 그쳐/h3

“2019년에 파종을 100% 완료할 수 있을 거라고는 보지 않는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옥수수의 변동성은 몹시 높은 수준에 머무를 것이다. 지금 우리는 옥수수 파종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에 와 있고, 재배 작물을 대두로 변경하려는 경작지도 있을 것이다. 대두 파종 역시 일정보다 한참 뒤처져 29%에 머무르고 있으며 우리는 전반적으로 난관을 맞고 있다."

미국 농산부가 화요일 발표한 경작 보고서에 따르면 파종 현황은 58%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는 평년의 90%에 비해 한참 느릴 뿐만이 아니라 사상 최저 수준이다. 발아 또한 평균치인 69%에 미치지 못하는 32%다.

그 결과로 올해 옥수수 수확량이 감소한다면 사료 포장업체나 옥수수 스타치(전분), 감미료, 옥수수 기름, 음료, 공업용 알콜, 연료 에탄올을 생산하는 업체 등 옥수수 의존도가 높은 산업들의 발목이 잡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