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주간 전망: 미국 지수들 중기 하락추세 진입 직전; 지금이 최고점일까?

입력: 2019- 05- 27- 오후 12:54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5월 2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미국 지수들 H&S 톱 패턴 형성 직전; 러셀 2000 더블톱 앞둬
  • 미국 경제 사상 최장 확장세, 성장률 미미
  • 시장구조와 움직임 불일치 지속

메모리얼 데이를 앞두고 거래량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요 지수 4종은 수익을 올리며 금요일 장을 마감했다. 하지만 주중 입었던 손실을 모두 만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무역전쟁 종결이 불분명해지면서 시장 분위기 역시 휘청거린 끝에 S&P 500 지수,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나스닥 종합지수러셀 2000 지수 모두 하락세를 일주일 더 이어가야 했으며, 공식적인 중기 하락추세를 코앞에 두고 있다.

채권의 상승세도 금요일에 멈춰섰으며, 달러는 이틀째 하락하면서 주간 손실을 기록했다. 파운드는 테레사 메이 총리가 퇴임을 발표하며 반등했다.

파운드/달러 주간 차트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파운드는 여전히 대규모 H&S 바텀 패턴을 따라 움직이고 있으며, 패턴의 왼쪽 어깨를 형성한 8월 18일 저점에서 지지선을 찾았다.

원유는 안정을 찾았다.

무역전쟁 국제 및 미국 경제에 타격

독일 기업의 체감지수 하락에서 알 수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목요일에 발표되었던 실망스러운 미국 공장 데이터는 무역전쟁이 국제 경제만이 아닌 국내 경제에도 피할 수 없는 타격을 준다는 것을 증명했다. 달러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데도 소형주는 미진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 말도 되지 않는 상황이다. 무역전쟁의 심화는 국제 통화는 물론이고 국내시장에 집중된 소형주에도 지금과는 반대의 영향을 끼쳤어야 한다.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 S&P 500 지수는 가까스로 0.14% 상승했다. 11개 섹터 중 8개가 수익을 올렸다. 금융 섹터가 0.79% 상승하는 와중 필수소비재는 0.36% 하락했다.

주간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8개의 섹터가 하락세를 보이며 총 1.17%의 하락을 기록했다. 에너지는 국제 무역전쟁으로 인한 수요 감소 전망과 재고 상승의 영향으로 3.34% 하락했다. S&P 500 지수는 이것으로 3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는 2,800 밑으로 떨어질 경우 중기 하락추세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12월 초부터 부정적인 중기 전망을 제시했다. 6월에는 1990년대의 확장세를 뛰어넘는 GDP 성장의 최장 기록이 갱신되겠지만 여전히 문제가 있다.

미국의 실질 GDP 성장은 13년째 3%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실직률은 3.6%로 50년 최저 수준이다. 그렇다고 해도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는 없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는다고 해도 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까?

한편, 그렇다고 해서 2009년 저점에서 400% 이상 뛰어오른, 2번째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이라는 사실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지금이 진입 적기일까? 그게 아니라면 이탈할 때일까?

S&P 500 지수 일간 차트

S&P 500 지수는 3월부터 한 번도 무너지지 않았던 2,800선 위에서 지지선을 찾았다. 200일 이동평균선은 그 바로 밑에서 평평해졌다.

하지만 하락 곡선에도 반영되었다시피, 이는 월초부터 페넌트형 패턴의 하향 돌파를 제공했다. 200일 이평선은 4월 말 상향추세선 밑으로 떨어졌던 100일 이평선이 교차 상승한 뒤에도 약세를 유지하며 반등에 제동을 걸었다. 200일 이평선 밑으로 떨어지게 된다면 하락하는 고점과 저점으로 H&S 톱 패턴이 완성되고 중기 하락추세가 형성될 것이다.

완성된 페넌트형 패턴은 H&S 리버설 패턴 역시 3월 말과 5월 중순이라는 2번의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인 네크라인을 하향 돌파하며 끝날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RSI는 네크라인을 형성하는 저점들의 연결선은 물론이고 3월 8일의 저점 밑으로 떨어지면서 네거티브 다이버전스를 제공했다.

정확히 말하자면 RSI는 가격이 2,400 수준에 머무르고 있던 연초 이래 가장 낮은 수준까지 하락했다. 모멘텀이 가격을 선행하기 때문에, 모멘텀의 약세는 가격 역시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에 힘을 실어준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금요일 0.37% 상승했지만, 주간 단위로 보았을 때는 0.69% 하락하며 5주 연속 손실을 기록했다. 2011년 이래 최장 기간이며, 총 손실은 3.67%에 달한다.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가격은 목요일 200일 이평선을 성공적으로 시험하며 손실을 줄였다. 3월 11일 저점인 2,520 밑으로 하락한다면 H&S 톱 패턴이 완성될 것이다.

나스닥은 금요일 0.11%의 수익을 거두는 것에 그치며 주요 미국 지수 중 가장 부실한 성적을 올렸다. 미국 테크 기업들은 화웨이 제재에 대한 중국의 보복을 기다리는 상태다. 테크주 위주의 나스닥은 주간 2.29% 하락했으며, 이것으로 3주 연속 총 6.46% 하락을 기록했다.

전체적인 대량 매도 사태에서 최악의 성적을 거둔 지수의 자리를 피한 것은 무역협정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중간 전망 덕분이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나스닥은 H&S 톱 패턴의 네크라인 바로 위에서 거래를 마감했다. 200일 이평선은 1.5% 낮은 7,530에 머무르고 있다.

금요일 기대 이상의 실적을 올린 것은 1.03% 상승한 소형주 위주의 러셀 2000 지수다. 하지만 주간 기준으로는 1.41% 하락해 3주 연속 총 6.19%의 손실을 입었다.

나스닥 바로 뒤를 따르며 2번째로 부진한 성적을 거둔 러셀 2000 지수는 시장 구조와 분위기 사이의 불일치에 더욱 무게를 싣는다. 우리는 지난 몇 달에 걸쳐 무역 흐름과 내부 시장구조가 일치하지 않는다고 지적해왔다. 무역협상 타결이 위태로워지면 대형주와 테크주가 하락하며 소형주가 상승해야 한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대량 매도 사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이 무역전쟁이니만큼, 관세에 민감하지 않으며 국제 배송에 문제가 발생해도 타격을 입지 않을 소형주는 훌륭한 성적을 거두고 있어야 할 것이다. 대미 수출업체들에게 불리한 환율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하면 달러 강세 또한 소형주에 힘을 실어주는 요소가 된다.

10년물 미국채 주간 차트

10년물 채권수익률은 200주 이평선 밑에서 장을 마감하며 2017년 10월 이래 최저점까지 떨어졌다. 투자자들이 경제 성장에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모습이다.

주간 전망

동부표준시(EDT) 기준

월요일

  • 미국 메모리얼 데이
  • 영국 메이뱅크데이

화요일

10:00: 미국 – 소비자신뢰지수: 129.2에서 130.0으로 상승 예상

수요일

3:55: 독일 – 실업률 변동 실업률: 실업률 변동 전월 대비 -12K에서 -8K로 예상, 실업률 4.9% 유지

10:00: 캐나다 – 캐나다 은행 금리 결정금리 발표: 애널리스트들은 2020년 말까지 금리 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으며, 개중 40%는 인하를 예측했다. 달러/캐나다 달러는 4월부터 경향이 없는 모습을 보여왔다.

목요일

8:30: 미국 – GDP: 분기 대비 3.2%에서 3.1%로 하락 예상. 경제는 대부분 경제 성장의 선행 지표로 받아들여지는 주식시장의 뒤를 따라 움직인다.

10:00: 미국 – 잠정주택판매: 전월 대비 3.8%에서 0.9%로 하락 예상

11:00: 미국 – 원유 재고: 무역마찰로 인한 불확실성보다 공급과잉 위험이 커지며 금요일 WTI 유가가 상승했다.

유가 일간 차트

하지만 유가는 지난주 6.58% 하락하며 12월 중순부터 최악의 성적을 거뒀다.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원유는 중기 하락추세에 진입했다.

21:00: 중국 – 제조업 PMI: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공격을 그만둘 것인지의 여부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중국 역시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50.1에서 49.9로 하락해 축소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금요일

8:30: 캐나다 – GDP: -0.1%에서 0.2%로 상승 예상

최신 의견

hi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