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무역 전쟁, 유가에 실질적 영향 끼쳐; 이란은 정말 악당일까?

입력: 2019- 05- 15- 오전 10:16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5월 14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원유 상승론자들은 여전히 어리둥절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의 유조선이 걸프만에서 피습당했다는 소식에 유럽시장의 유가가 치솟던 몇 시간 동안 세상을 모두 가진 것 같은 기분을 누렸다. 하지만 그 직후 뉴욕 세션은 거의 똑같은 궤도를 그리며 정반대 방향으로 움직였다. 중국의 대미 보복 관세 부과 발표로 시장이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WTI 15분 차트 - 트레이딩뷰 제공

트레이더들은 아직 월요일에 일어난 시장의 반전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있는 중이지만, 세 가지는 분명하다:

1. 무역 전쟁은 '원유 부족'만큼이나 중요하다

OPEC의 감산, 그리고 그 외의 지역에서 본의 아니게 발생하는 공급 중단 사태로 원유 공급이 점차 줄어들며 미중 무역 전쟁 - 과 이 전쟁이 세계 경제와 에너지 수요에 끼칠 수 있는 영향 - 은 원유 시장의 주요 요인으로 자리를 다져가고 있다.

월요일, 중국이 보복 관세 싸움에 나서지 말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경고를 무시하고 냉동 야채와 액화 천연가스 등의 미국 상품에 대한 관세를 인상한 이후로는 더더욱 그렇다.

양국은 현재 미국이 중국산 상품 5,000억 달러어치 이상을 대상(이중 2,000억 달러어치는 5월 10일 부과)으로 하고, 그리고 중국이 미국산 상품 600억 달러어치를 대상으로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였다.

몇 주, 짧으면 며칠 안으로 무역협상이 타결될 것이라는 예상이 무색하게 트럼프 행정부와 시진핑 정부는 1년 전보다도 훨씬 거리가 멀어진 것처럼 보인다. 미국 측의 협상단은 양국 사이의 회담은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타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견지했다.

2. 이란을 악당으로 낙점하기엔 부족한 증거

미국과 그 협력국들이 원유 제재 조치에 대한 보복으로 국제 원유시장을 파괴하기 위해 나선 악의 축으로 이란을 내세우기를 바란다면 보다 확실한 증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이란이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의 의심을 부추길 만한 태도를 보여온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이들이 일요일의 사우디아라비아 유조선 피습 사건의 배후라는 증거는 - 현재 공개된 것은 - 없다. 하지만 이 소위 "사보타지"에서 이란이 어떻게 연루되어 있을지에 대해서는 폭넓은 의혹이 퍼져 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일요일 아랍에미리트 근해에서 일어난 피습 사건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유조선 2척의 선체가 파손되었다. 이와 별개로 아랍에미리트 외무부 또한 일요일 총 4척의 상선이 피습당했다고 밝혔다. 이는 모두 미국이 이란과의 마찰을 이유로 해당 지역에 항공모함과 폭격기, 요격 미사일을 배치한 이후에 발생한 일이다.

유조선 피습 소식으로 월요일 유가는 3% 가까이 상승했다. 하지만 피습 사건의 배후가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범인을 추측할 수 있는 자세한 사항 역시 밝혀지지 않자 시장의 관심은 중국의 대미 관세 인상 소식에 하락한 주식 시장으로 옮겨갔다.

이란은 독립적 조사를 촉구하며 훌륭한 대처를 보였다.

로이터는 그 전날, 이란이 2015년 서구 열강과 타결한 핵 협정을 지키는 대가로 5월 예상 수출 허가량의 3배에 달하는 일일 최소 150만의 원유 수출 허가를 원한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과의 핵 협정을 인정하는 것을 거부했다.

뉴욕 에너지 헤지펀드 어게인 캐피털의 공동 창립자 존 킬더프(John Kilduff)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평소답지 않은 차분한 태도로 대응하고 있는 이란을 원유시장의 악역으로 내세우기는 어려울 것이다."

3. 유가

2019년 유가는 1분기의 꾸준히 지속되던 반등세를 깨고 격렬한 변동성을 보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년 하반기, 여름철 수요 상승 뒤를 이어 미국 산유량이 증가하며 그에 따라 원유 재고 역시 중가할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월요일 세션의 WTI 선물은 일중 고점과 저점 사이 배럴당 $2.66에 달하는 큰 폭의 움직임을 보였다.

최근 2주 사이 유가가 한 세션 안에서 $3에 가까운 폭의 움직임을 보인 것은 5월 2일(배럴당 $2.73)에 이어 이것으로 2번째다.

OPEC은 이번 화요일에 발표할 월간 보고서에서 기존 감산안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강경하게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멤버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겨울부터의 노력 끝에 얻어낸 고유가를 포기할 기색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중 무역 분쟁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금년 하반기를 맞이하게 된다면 헤지펀드들은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OPEC의 감산 연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로이터의 원유시장 칼럼니스트 존 켐프(John Kemp)에 의하면 1월 8일부터 15주에 걸쳐 6억 900만 배럴의 원유를 매수했던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지난 2주 사이 4,200만 배럴의 원유를 매도했다고 한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