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미국-이란 마찰 심화 속, 유가 향방의 결론은?

입력: 2019- 05- 08- 오전 10:25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5월 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유가 향방의 결론은 무엇일까? 지금 우리는 지난 2년 사이의 상승-하락-상승 사이클 중 어디에 가까이 있는 것일까?

OPEC의 끝없는 감산; 미국의 행동 혹은 국내의 분란으로 인한 이란, 베네수엘라와 리비아의 공급 손실; 이란의 공격을 무력으로 제압하기 위해 걸프만에 대기 중인 미국 항궁모함; 마지막으로 미국의 대중 관세 협박까지, 우리의 질문에 과연 어떤 답이 나올지는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추가적 공급 손실 예상

뱅크 오브 아메리카 메릴 린치 역시 최근 원유에 대한 기사에서 같은 난제를 던졌다. 또한 추가적인 생산 손실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가 OPEC에서 새로운 가격 매파의 자리에 올라 고의적으로 산유량 증가를 지연시키고 있다는 것과,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과 베네수엘라의 정권과 그 외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해 원유 수출을 막고 있다는 것에 기반한 결론이다.

시장이 점점 더 공급 부족에 시달리게 되리라는 것이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예상이라면, 유가 역시 지금보다 훨씬 높은 수준까지 오를 수 있다는 뜻이 된다.

ICAP의 에너지 평론가이자 선물 브로커 스콧 셸톤(Scott Shelton) 같은 몇몇 시장 참가자들은 WTI 선물과 브렌트유 선물의 백워데이션이 심화된다면 향후 몇 달 안에 시장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가격 방향 혼조세

백워데이션은 현물 혹은 최근월물이 그 이후의 상품보다 가격이 높은 상황을 뜻한다. 상품을 인수하는 대신, 이전 포지션을 높은 가격에 판매하고 새로운 포지션을 할인가에 사들여 만기 현물 상품을 그대로 다음 최근월물로 "넘기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는 금융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유리한 상황이다.

하지만 상품 자체의 장기적인 전망에는 좋지 않은 현상이다 - 원월물일수록 가격이 저렴해지기 때문이다. 원유처럼 격차가 큰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2019년 12월과 2020년 12월 브렌트유 선물의 백워데이션은 최근 몇 주 사이 6개월 고점에 도달했다.

셸톤은 월요일, 다음과 같은 원유 기고문을 작성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현물시장의 수급 관계는 상승을 보이고 있다. 현재 글로벌 펀드들은 한창 청산 증에 있으며, 국제 주식 시장 역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주식시장이 약세를 보이면 원유 수요가 감소하기 때문에, 유럽과 아시아 시장의 백워데이션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본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유가의 소위 "엔드게임"에 대한 글에서 사우디아라비아가 산유량 증가 요구에 느린 반응을 보이는 것이 원유 선물의 백워데이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WTI 일간 차트 - 트레이딩뷰 제공

가격 분석에서는 2018년 4분기의 가격 붕괴 이후 30% 이상 상승해 브렌트유 최근월물이 배럴당 $75, WTI가 $67에 도달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현물 가격이 2018년 12월 저점에서부터 배럴당 $20 이상 반등한 반면 3년물의 가격 상승은 $6에 그쳤다.

또한 상부의 정치적 의지에도 불구하고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OPEC+의 감산 동맹을 예시로 들며 "부정적인 점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연합이 앞으로도 다른 외환 시장과 원유 산업 구조의 방해를 받게 되리라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란의 위태로운 상황 역시 6월 회담에서 산유량에 대한 의견 일치를 도출하는 것에 방해가 될 것이라 지적했다. 이란과 불화를 맺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가 OPEC 구성원 전원의 이익을 지켜내야 한다는 까다로운 입장에 있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방해요소는 경제, 대통령의 트윗과 미국 산유량

경제 역시 문제가 될 수 있다.

“회복 조짐에도 불구하고 국제 원유 수요 성장 속도가 여전히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연말까지 세계 GDP의 약세가 계속된다면 유가에도 타격이 올 것이다."

원유 반등을 지연시킬 수 있는 다른 요소로는 다음 2가지가 더 있다: 2020년 재선을 위해 국내 휘발유 소매가를 낮추려고 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산유량이 최고 기록 갱신을 이어갈 가능성이다.

트럼프는 역대 대통령 중 가장 창의적인 방식으로 유가를 뒤흔들어왔다. 미중 무역 협상의 더딘 진전에 자극을 받은 대통령은 일요일 본인의 트위터 계정에서 2,000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상품에 새로운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트윗의 영향으로 월요일 오전 시장의 유가는 걸프만의 대치 상태로 회복세를 보이기 전까지 2% 이상 하락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시카고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Price Futures Group)의 선임 에너지 애널리스트 필 플린(Phil Flynn)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대통령의 트윗만큼 큰 영향을 줄 수는 없다. 북한에서 날아오는 미사일이나 테러리스트들이 이스라엘로 쏘아보내는 미사일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모든 것은 트윗에 달렸다. 거래의 기술, 혹은 트윗의 기술일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유가가 지나치게 높다고 트윗하자 유가가 하락했다."

향후 몇달 동안은 트럼프와 사우디아라비아 사이의 유가 싸움이 점점 심해질 것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지난주, 아랍 중유의 현물가격을 선물의 움직임과 비슷하게 유지하기 위해 판매가격조정계수(OSP)를 인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산 원유 제재 예외권을 종결시키겠다는 결정을 내린 뒤에도 사우디아라비아가 즉시 산유량 증가에 나서지 않자 불쾌함을 표했다. 가솔린 가격 인하를 위해 움직이는 트럼프 대통령은 원유 상승론자들에게는 예측 불가능한 위험요소이며, 미국 원유 재고가 다시 상승하기 시작한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기록적인 산유량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채굴업자들은 산유량 증가를 망설이고 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이 상황이 오래 유지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미국의 자본효율성이 셰일유 생산 성장 속도 둔화로 이어지지 않을 리스크가 있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