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원유 트레이더들의 골칫거리, 미-사우디-러시아 삼두체제

입력: 2019- 05- 02- 오후 03:20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5월 1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사우디아라비아가 작년 겨울 겪었던 배럴당 $40선의 유가라는 고난을 미국 대통령에게 되갚아줄 예정으로 보인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에너지 장관 칼리드 알파리가 익명의 OPEC 관계자와 통화를 나누었다며 OPEC의 감산을 이끌어내려던 트럼프 대통령의 시도를 무산시킨 것에서, 사우디아라비아는 세계 원유 시장을 건 백악관과의 싸움에서 단 한 발도 물러서지 않을 생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우디, 증산 없음; 감산 가능성 있어

알파리는 러시아가 포함된 OPEC+의 6월 회담에서는 감산 종결이 아닌 연말까지의 연장이 결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발언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작년 곤경을 겪고 있던 OPEC을 도왔던 것은 트럼프가 아닌 러시아였다고 상기시킨 바로 다음날 모스크바의 언론 매체 RIA를 통해 발표되었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에너지 장관과 러시아 에너지 장관 알렉산더 노박이 원유 공급을 제한해 판매자의 시장을 유지해야 한다는 부분에서 의견이 일치한 것도 타당한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브렌트유 주간 차트

사우디아라비아가 국가예산을 위해 배럴당 $80 선의 유가를 필요로 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IMF는 이번 주, 사우디아라비아의 입장에서는 시장이 최소 $85 선까지 올라야 한다고 밝혔다. 원유 역사학자이자 포브스의 선임 기고자이며 Investing.com의 주간 칼럼을 작성하는 엘렌 워드(Ellen R. Wald)는 둘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번 주 포브스 기고문에서는 "역사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는 적당한 수준의 유가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고유가는 세계 경기 침체를 불러오고 원유 수요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이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감산, 러시아에게도 정치적?

푸틴이 취하고 있는 입장 역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러시아 투자공사의 키릴 드미트리예프(Kirill Dmitriev) 대표와 원유 대기업 로즈네프트(Rosneft, OTC:OJSCY)의 CEO 이고르 세친(Igor Sechin)은 몇 달에 걸쳐 감산으로 인해 미국 원유에게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다고 경고해왔다.

이 러시아 신흥재벌들은 공개적으로 세계 원유 시장의 건강한 경쟁 관계를 위해 산유량 증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안톤 실루아노프(Anton Siluanov) 제1부총리는 12월, 러시아의 국가예산에 필요한 유가는 배럴당 $42선이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의 행동이 경제적인 것이 아니라면, 정치적인 이유 때문일 것이다 -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이 러시아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인 이란에 타격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OPEC 내 사우디-이란 관계의 수수께끼

한편 사우디아라비아는 셋 중 가장 훌륭한 상황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러시아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우방이며, 트럼프는 제재를 통해 의도치 않게 유가를 $70 이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가장 큰 적인 이란은 발등에 불이 난 상황이다. OPEC을 다루는 애널리스트들에게 있어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 사이의 관계는 수수께끼나 다름없을 것이다. 겉보기에는 필수상품의 공익을 추구하기 위해 뭉친 형제인 것 같지만, 기회가 나기만 하면 서로에게 비수를 꽂을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

트레이더들에게 있어 미국-사우디아라비아-러시아라는 삼두 체제는 원유의 전망을 암울하게 흐릴 뿐이다.

바로 지난주까지만 해도 유가는 이란산 원유의 제재와 베네수엘라 제재, 리비아와 앙골라의 갑작스러운 공급 중단 속에서 끝없는 상승 압박을 받으며 1분기에 이미 32% 상승한 시장에서 한없이 위로 치솟을 것 같은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화요일,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의 거리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과 후안 과이도 임시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충돌했음에도 불구하고 유가의 상승세는 당일 0.5%을 넘기지 못했으며, 4월을 통틀어서는 고작 6%에 그쳤다. 마두로는 푸틴의, 과이도는 트럼프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 역시 도움이 되지 않는다.

트럼프, 여전히 원유시장의 위험한 미지수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대선을 앞두고 가솔린 가격을 낮추기 위한 여정의 첫번째 단계로 돌아온 지금, 그가 어떤 일을 벌일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확신할 수 없다. 지금까지 백악관에서 트럼프만큼 창의적인 방식으로 유가를 뒤흔들었던 사람은 없으며, 미국 원유 재고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 그는 시장에 어떤 타격을 입힐지 알 수 없는 위험요소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행정부와 의회 내부의 대 이란 매파들의 바람과는 반대로 중국에 이란산 원유 수입 예외권을 발급해 OPEC에게 타격을 주려고 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 OPEC이 산유량을 증가시키지 않는다면 더더욱 그렇다. 즉석에서 정책을 결정하는 트럼프의 성향을 생각한다면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이란의 산유량 일일 110만 배럴 중에서 중국이 소비하던 것은 약 500,000 배럴에 불과하지만, 트럼프의 행동이 끼칠 영향은 시장 심리를 흔들고 유가 하락에 힘을 보탤 수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그 이후 추가적인 감산을 진행할 수는 있을 것이다. 이는 미국 원유 재고의 상승과 더불어 트레이더들을 시장 방향을 판단할 수 없는 상태에 빠트리게 될 것이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