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오늘의 차트: 알코아 주식은 국제 경기 침체 신호를 보내고 있는가?

입력: 2019- 04- 18- 오후 12:01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4월 1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오늘 폐장 뒤 알코아(Alcoa, NYSE:AA)가 2019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애널리스트들은 세계 8번째 규모의 알루미늄 생산기업이 주당 $0.12의 손실과 총 28.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을 것이라 전망한다.

피츠버그에 위치한 이 알루미늄 채광 및 생산 회사는 4분기 연속으로 예상을 뛰어넘는 주당순이익을 기록했으며, 매출 역시 3분기 동안 기대치를 넘어섰다. 작년 같은 시기 알코아는 예상치인 $0.68를 뛰어넘어 주당 $0.77의 순이익을 올렸으며, 매출은 31억 달러의 전망에 근접한 30.9억 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금년 들어 보인 암울한 실적을 생각한다면 오늘 발표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금년 들어 S&P 500 지수가 15.96%의 상승을 기록하는 와중 알코아의 주가는 2.14% 하락했다. S&P 500 지수가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의견에는 변함이 없지만, 주력 상품인 알루미늄의 거래 상황을 생각한다면 알코아의 전망은 그보다 더욱 어둡다.

알루미늄 일간 차트

알루미늄은 작년 4월부터 하락세를 이어온 뒤, 연초부터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어째서 이렇게 극단적으로 하락하고 있을까? 그것은 아마도 알루미늄이 국제 경기 침체의 선행 지표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제 알코아의 차트와 비교해보자.

알코아 일간 차트

둘이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H&S 반전 패턴에 대해서는 거의 모든 트레이더들이 알고 있겠지만, 이 차트에서 보이는 것은 그보다 훨씬 희귀한 H&S 연속 패턴이다. H&S 반전이 추세 둔화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며 그 방향성을 확대한다면, 연속 패턴은 반전을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한 추세의 계속을 나타낸다.

12월 저점에서 반등한 1월 가격을 바닥이라고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뒤 1월 저점보다 높은 저점이 형성되면서 연속해 상승하는 2번의 고점과 저점으로 이루어지는 상향 추세의 전반부가 될 가능성을 보였다.

2월 고점이 1월 고점을 넘어서면서 적극적인 강세론자들은 포지션을 확대했다. 하지만 그 뒤에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나고 말았다.

3월 가격이 2월 저점보다 떨어지면서 상향추세의 최소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서 기술적 분석을 믿은 상승론자들을 낙심하게 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4월의 저점이 2월 저점보다 떨어지면서 거래 범위의 추세가 사라졌다. 이와 동시에 가격이 100일 이동평균선을 넘어서지 못하고 50일 이평선 밑으로 하락했다.

상승론자들이 주식을 처분해야 할 때가 온 것일까? MACD와 RSI가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에서 그렇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6.51 선에서 네크라인의 하향 돌파가 일어나 밀집 구간의 저점이 연결된다면 모든 수요가 흡수되었으며 매도자들이 매수자를 찾기 위해서 가격을 낮출 용의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다: 12월 24일의 저점은 $25.08로, 트럼프의 당선으로 강세장이 재차 반등을 일으키기 전인 2016년 11월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이다. 심리적 어림수인 $25 바로 위이기도 하다. 이 선에서 지지선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

거래 전략 - 매도 포지션 셋업

보수적인 트레이더들은 가격이 $25 수준을 확실히 벗어나기를 기다릴 것이다.

보통의 트레이더들은 베어트랩을 피하기 위해 $25.95 밑에서 최소 2%의 필터로 하향 돌파가 일어나기를 기다릴 것이다. 그 뒤 복귀 움직임을 기다려 보다 나은 진입을 노릴 수 있지만, 추세를 확인할 필요는 없다.

적극적인 트레이더들은 지금, 잠재적인 경기 위축 속에서 알코아의 실적이 알루미늄의 수요 감소를 반영하기를 기대하며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가격은 3월 8일부터의 상승추세선 아래로 떨어졌다.

거래 예시

  • 진입: $28
  • 손절매: $30, 심리적 어림수, 오른쪽 어깨의 저항선을 제공함
  • 리스크: $2
  • 목표: $22
  • 리워드: $8
  • 리스크-리워드 비율: 1:3

최신 의견

원자재 반영유가 흐름과 같다고 봅니다챠트가 동일판단은 투자자님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