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기술적 분석으로 보는 주간 증시 REPORT(4월 둘째주)

입력: 2019- 04- 15- 오후 08:24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안녕하세요!
MBY_Lab 정 순용입니다. 4월 둘째주 주간 증시 REPORT에서는 CNY/KRW, JPY/KRW, USD/KRW에 대한 이야기로 '외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엔화/KRW
JPYKRW /Months

엔화/KRW 월봉차트 입니다. 월봉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 패턴은 '시메트리컬 트라이앵글' 패턴으로, 방향성은 모두 열려있는 이벤트 패턴입니다.
현재 주가는 저항선을 돌파하여, 상승추세 지지선을 지지하며 주가가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추가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매수심리가 감소한 것을 강세지표인 Stochastic의 '데드 크로스 수렴'을 통해 확인 하실 수 있겠습니다.

JPYKRW /MBY_Stochastic

엔화/KRW 의 월봉 Stochastic이 보여주는 움직임은 디센팅 트라이앵글로서 현재 구간에서 보여주는 '저항선 돌파 실패' 움직임은 더블탑의 패턴을 형성했다는 것으로 빨간직선으로 표현한 지지라인을 터치할 때까지 주가 하락의 움직임을 보여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포지션 설정 시에는 해당 지지라인 터치 후 지지여부를 통해 추가 저항선 터치/돌파 움직임을 예측해 볼 수 있으며, 지지라인을 이탈했을 경우 주가는 디센딩 트라이앵글 지지선을 확인하러 이동하겠습니다.
해당구간까지 Stochastic의 하락이 진행된다면, 엔화/KRW 월봉에서 보여지는 단기 이동평균선의 지지라인인 10.047포인트를 이탈하는 움직임을 보여줄 것이기 때문에 단기/중기/장기 이동평균선의 데드 크로스 수렴이 동시에 진행되는 아찔한 상황을 보여 줄 것입니다.
지금 엔화/KRW는 강한 추세결정 구간입니다. 진입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해당구간의 이동평균선 수렴여부를 확인한 후 진입하시는 것이 전략적 매매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JPYKRW 주가흐름 루트

위의 근거에 의거한 '지지선 이탈 시'의 주가 흐름 예측 흐름도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상승추세 지지선에서의 반등가능성을 고려한 루트와 많은 매물대가 있는 지지선으로 이동할 경우로 나누어 작도하였습니다.


2. 위안화/KRW
CNYKRW /Months

CNY/KRW 월봉차트 입니다. 월봉상 확인할 수 있는 주가의 흐름은 190.276 포인트 ~ 159.031 포인트 박스권에서의 '횡보' 입니다.

CNYKRW /Months

큰 박스권 내에서 현재 주가의 움직임은 작은 하락채널을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해당구간에서 주가가 상승을 시작한다면, 다시 한번 박스권의 저항라인인 190.276포인트를 확인하는 움직임을 보여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171.390포인트 저항선 돌파시 단기 이동평균선과 중기 이동평균선의 골든 크로스가 수렴될 것이며, 이때에는 돌파한 장기 이동평균선을 지지선역할로 손절가를 잡고 매수포지션에 비중을 늘리시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구간에서 보여지는 Stochastic의 K%와 D%의 이격도가 줄어들고 있는 시점으로 미루어 보아, 주가가 해당 저항선을 돌파하는 관점보다는 다시한번 중기 이동평균선 지지를 확인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3. 달러/원화
USDKRW /Months

다음은 USD/KRW차트 입니다. 월봉상 박스권 횡보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 1244포인트 ~ 1077포인트 구간의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겠습니다.

USDKRW /Months

하지만, 위안과는 달리 박스권 내에서 보여주는 채널은 '상승채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월봉상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 패턴으로 리버스 헤드 & 숄더 패턴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해당 네크라인에서 저항을 받고 있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달러는 단기/중기 이동평균선의 정배열 유지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는 근거로 작용하고 있으며, 주가가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여 지지하고 있다는 것은 단기/장기/중기 이동평균선의 골든 크로스 수렴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움직임이라고 판단됩니다.

USDKRW /Months

USD/KRW 주봉차트 입니다. 주봉상 주가의 위치가 '과매수권'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조정'은 불기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일봉상 보여지는 장기 이동평균선라인, 주봉상 중기 이동평균선라인 에서의 반등이 기대되겠습니다. 반등에 대한 근거는 해당 구간까지 주가가 하락할 경우, 일봉에서 주가의 위치는 '과매도권'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해당구간 지지라인은 1129.05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4. JPY,CNY,USD/KRW 비교
JPYCNY/USD/KRW / Months

위의 자료는 엔/위안/달러의 흐름을 비교한 것으로 전체적인 움직임에서 보여주는 추세를 동일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나, 그 변등폭에 있어 엔화의 독보적인 변동률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외환의 주가 흐름에 대한 변곡점이 발생하는 시기에는 상대적으로 엔화를 통한 매매전략이 보다 효과적인 수익률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적 분석으로 보는 주간 REPORT 4월 2주차 '외환'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의견

헉. 작년꺼였네요.;;
6월부터 다시 진행합니다.^^
챠트 분석글 첨 보네요. 초보라 뭔 말인지 모르겠지만.. 감사합니다.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공부하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 잘봅니다.
응원의 댓글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