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1분기 곡물 시장, 소맥에 모여드는 투기자들

입력: 2019- 03- 27- 오후 12:54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3월 2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농산물 중 가장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소맥이 현재의 상승세를 유지할 수만 있다면, 미국 곡물 시장은 1분기를 모든 상품이 수익을 올리는 흔치 않은 모습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소맥 일간 차트

시카고에서 거래되는 소맥 선물 중 가장 변동성이 높은 연질적동소맥(Soft Red Winter wheat)은 2주 전, 금년 들어 총 13%의 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월요일 마감 시점에는 이 손실을 6%까지 줄이는 것에 성공했다. SRW 소맥은 미국에서 수확하는 소맥 중 가장 가치가 높으며, 빵이나 파스타, 크래커, 전분, 그리고 접착제 등의 원자재인 밀가루에서 필수불가결한 재료다.

하지만 1분기가 막바지에 다다른 지금, 미국 곡물 시장에서 여전히 적자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소맥이 유일하다. 옥수수대두는 각각 1.3% 상승했다.

범위를 소맥으로만 잡는다면, SRW 소맥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경작되며 미네아폴리스에서 거래되는 경질적춘소맥(Hard Red Spring wheat)에 비해서 양호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네브라스카와 캔자스, 오클라호마, 그리고 텍사스 돌출부에서 재배되며 제빵에 주로 쓰이는 SRS 소맥은 금년 들어 10%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 두 종류의 소맥이 하락하는 동안, 캔자스시티에서 거래되는 다른 재빵용 SRW 소맥은 금년 들어 3% 상승했다. SRW 소맥의 반등은 시카고와 미네아폴리스에서 거래되는 다른 소맥 선물도 조만간 상승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Investing.com의 애널리스트들은 이 가능성을 높이 사 일간 전망에서 연질적동소맥을 “적극 매수”로 평가했다.

최근월물인 5월 인도 소맥 선물의 종가는 부셸당 $4.73였다.

애널리스트들이 지목한 가장 높은 저항선은 $4.81이다. 여전히 2% 가량이 남은 셈이다. 하지만 "매도" 추천은 현재 20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거래되고 있는 시장이 100일 이평선 범위로 들어선 $5 선에 도달한 뒤에야 이루어질 것이다. 지금 가격에서 6% 높은 수준으로, 아슬아슬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선이다.

펀더멘털한 관점에서 본다면, 지난 2주 동안 손실을 줄여준 SRW 소맥이 상승한 것은 미국 대평원과 중서부의 강우량이 지나치게 많아 재배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소맥의 강세장이라는 전망은 매력적이지만, 일리노이 플레인필드의 기술적 애널리스트이자 상품을 다루는 마이크 시어리(Mike Seery)는 아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어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기후 문제가 지속된다면 환매만으로도 가격이 상승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고객들에게 차트가 지금보다 유리한 구조를 형성할 때까지 기다릴 것을 권하고 있다."

또한 이렇게 덧붙였다:

“놀라운 것은 대규모 펀드들이 약 74,000개에 달하는 매도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51,000건의 포지션을 다루고 있는 캔자스시티 소맥시장에 매도 포지션을 더하려 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주 동안 보인 반등을 감안하면 더욱 놀랍다."

시어리는 현재 펀더멘털에 비해 소맥 가격이 지나치게 낮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봄이 다가왔으니 현재 위치가 곡물시장의 바닥에 가까울 수도 있다."

일리노이 세인트 찰스 휘버 리포트(Hueber Report)의 댄 휘버(Dan Hueber) 또한 동의한다:

“일간 지표가 꾸준히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니 시장에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향후 며칠 동안 가격을 더욱 높이기 위해 움직여야 한다.

하지만 시카고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Price Futures Group)의 잭 스코빌(Jack Scoville)은 지금부터 소맥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은 자금 움직임이 아닌 날씨라고 주장한다.

스코빌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파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날씨가 나아져야 할 것이다. 미국의 봄 소맥과 외국산 소맥의 가격차 때문에 봄 소맥 수요가 최근 줄어들었다. 국제 소맥 가격의 반등은 미국과 캐나다의 봄 소맥 수요 증가에 도움이 될 것이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