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돈육 확보에 실패한 중국, 미국 돈육 반등에 불붙여

입력: 2019- 03- 21- 오전 11:31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3월 2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중국 농업이 두려워하던 최악의 상황이 현실로 일어났다 - 미중 무역 협상의 실패나 농산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 부과가 아니다. 세계 최대의 양돈 국가가 미국 시장의 돈육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온 것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가 몇 달째 중국의 양돈농가를 휩쓸며 돼지떼를 쓸어내고 있다. 중국 업자들은 승인받은 곳이라면 어디로부터든지 돈육 수입에 나서고 있다 - 브라질은 물론, 미국에서까지 말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주 미국이 수출한 돈육의 50%는 ASF로 큰 타격을 입은 중국이 수입했다.

미국 농무부는 3월 7일로 끝나는 주, 중국이 미국산 돈육 23,800 톤을 수입했다고 밝혔다 - 이는 2017년 4월 이래 최대이며, 수입량이 이만큼 큰 폭으로 뛰어오른 것은 2013년 이후 처음이다.

수출량 급등으로 돈육 선물 상품시장 1위 차지

돈육 일간 차트

이 현상이 시장에 미친 영향은? 미국 돈육 선물은 시카고 상품거래소에서 3월 중에만 3주 연속 상승하며 25%의 수익을 거뒀다. 첫 2개월 동안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돈육은 금년 들어 16% 상승해 2019년 상품시장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거뒀다.

플로리다 보카라톤의 농산물 시장 자문회사 해킷 파이낸셜 어드바이저(Hackett Financial Advisors)의 창립자인 숀 해킷(Shawn Hackett)은 시장 움직임의 급상승은 돈육의 차트와 현물수요 강세를 증명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다음과 같이 덧붙인다:

“ASF는 지금까지 일어났던, 기후와 무관한 농업 관련 펀더멘털 충격 중 가장 큰 것에 속한다. 변동성은 치솟을 것이며, 때로 차질이 생길 수는 있겠지만 2019년 시장의 주요 강세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으며 한동안 지속될 것이다."

"4분기에는 2014년 버블 사태의 최고가를 재시험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돈육 선물은 2014년 여름, 돼지 유행성 설사병(PED)이 미국 전역을 덮쳐 800만 마리 이상의 돼지가 살처분되었을 때 사상 최고가인 파운드당 $1.3380를 기록했다..

조만간 6% 추가 반등 가능

CME의 최근월물인 4월 인도 돈육 선물은 월요일, 8개월 고가인 파운드당 71.80 센트에 도달했다.

Investing.com의 기술적 애널리스트들은 4월물 돈육을 "적극 매수"로 평가하며 최고 저항선을 75.93 센트에 두었다 - 조정이 일어나기 전, 근시일 안에 재차 6% 상승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해킷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단기 고점에 도달하기에는 이상적인 지점이고, 2014년의 고점까지 밀고 올라가기 직전에 조정 보합 국면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일반적인 규칙이 적용되는 상황인지, 아니면 공포로 유발된 일시적인 대규모 상승 사태인지는 시간이 흘러야 알 수 있을 것이다."

앨런데일(Allendale)의 수석 전략가인 리치 넬슨(Rich Nelson)은 블룸버그 뉴스에서 ASF가 돈육 공급에 끼칠 수 있는 잠재적인 영향은 "상승세거나, 미친듯한 상승세일 것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