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연준의 통제를 벗어나는 인플레이션과 금과 지수를 통한 상품 헷지

입력: 2019- 03- 21- 오전 10:59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3줄 요약
- 보유자산 축소(연준의 채권매도+달러흡수) 5 부터 시작을 할 것이고 9월 말에 종료를 할 것이다
- 6월 5일, 신규채권 발행은 진행될 것이다.
- 단기간 안전자산(금-채권)에 수급이 굉장히 높아질 것이다.

20일 현지시각기준으로 연준의 회의는 '금리인상이 없을 '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연준의 금리동결에 대한 해석은 결국 인플레이션 통제를 기준으로 이루어 질 것입니다.

□ 인플레이션의 통제

이번 회의에서 가장 많이 보여지는 의견은 목표를 세우는 것만으로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금리를 통해 물가통제가 한계가 있다 라고도 말할 수 있겠네요>. 연준에서는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상향시킬지 여부를 가장 많이 논의했는데, 인플레이션을 형성-통제할 능력이 있다 생각을 했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주식과 원유에서 가장 잘 드러났습니다.

<인플레이션 통제를 못한 다는 것은 시장금리(10년물 채권기준)가 기준금리보다 낮아지는 현상을 보일 수 있다는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시장대응은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변동성과 별개로 인플레이션 통제가 안되는 점(지수,유가상승)과 안전자산의 수요가 높아지는 점(금-채권상승)을 기준으로 자산의 비율조정 및 스프레드 구축이 필요합니다.

- 위험 렐리(risk rally)
위험선호 심리를 시장이 보이는데, 이는 글로벌 통화정책이 예전에 비해 비둘기파적 방향으로 선회했다는 인식입니다. 현재 시장은 미 연준이 2019년 내내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이며, 유럽중앙은행(ECB)이 적어도 2020년까지는 금리 인상 가능성이 낮다고 언급한 후에 유로존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도 더욱 낮추었습니다.

- 비둘기와 리스크 랠리의 공존?
시장금리가 낮고 리스크 랠리가 있다면 자산분배에 있어 조금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준금리 동결, 시장금리 하락에 포인트를 둔다면 금매수와 5월 이후 채권 매도를 통한 스프레드를 1차적으로 구축을 해야합니다.

금과 리스크 랠리를 동시에 받는 금광주를 공략하는 것 또한 효율적인 방법중 하나입니다.

인플레이션을 그대로 받는 상품은 결국 주식과 지수상품입니다. 주식내에서 원유와 연동이 높은 정유주나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비교적 빨리 실감하는 식품-유통을 공략하는 것이 단기로 효율적입니다.

▣ 전략수립

Direxion Daily Jr Gld Mnrs Bull 3X (JNUG)
JNUG와 같은 금광주 etf를 통한 안전자산과 인플레이션 헷지

SPY/SPXL과 같은 지수 추종 etf 매수
DWT원유 매도 etf 매수

최신 의견

금리 하락시(디플레이션) 금가치 상승, 자산(현물)의 가격 하락, 화폐가치 상승(?) 요렇게 이해하면 될까요?. 아니면,. 금리 하락시(디플레이션) 금가치 상승, 자산(현물 + 화폐)의 가격 하락, 요렇게 이해해 두는게 맞는 걸까요?. .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하네요..ㅠㅠ
아닙니다 ㅜㅜ 빠른 피드백이 안되서 제가 죄송한걸요. 화폐의 가치를 이야기할 때, 절대적가치와 상대적가치 두가지를 기준으로 우선 진행해야합니다. 절대적 가치를 구할때는 금리(=돈의 미래가치)와 화폐의 담보(=이것을 설명하는데 굉장히 긴 시간을 들이게 될 것 같네요)를 통해서 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대 가치는 우리가 흔히 아는 달러 인덱스이고요.
과거 금본위 시절에는 디플레이션이 화폐가치의 상승때문에 시장에 돈이 없어서 자산가격이 하락하는 것이라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태계는 1971년까지 진행되었고요. 달러의 가치 설정에 있어서 키신저/ 닉슨쇼크(금태환 중단)/ 원유결제통화를 빼먹을 수 없는데, 원유를 달러로 결제한다는 것이 단순한 결제통화를 넘어서 비코어인플레이션조절과 달러의 담보로서 피드백 역할을 하게됩니다. 조금 더 길게 이야기해야할 부분이 달러와 달러담보로서의 원유 피드백 구조인데, 이를 다음 칼럼에서 설명해도 될까요? 길게 적어야하는 부분이 있어서요 ㅎㅎ
부탁드리겠습니다. 머리에 형광등이 깜빡거리는 것처럼 알것같다가도 의문점투성이네요. 부탁드립니다.^^
좀 아리송한게 있어 질문을 합니다.. . 채권금리하락시(디플레이션) 금가치가 오르는데, 금가치가 오른다는 것은 화폐(달러)가치하락이죠??. . 일반적으로 디플레이션이라 하면 화폐(달러)가치가 올라서 물가가 내린다고 알고있는데, 위  문장하고 안맞는거 같아서요.. . 인플레이션일경우,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물건가치가 상승.(화폐가치 하락). 디플레이션일경우, 화폐가치가 상승해서, 물건차치가 하락(화폐가치 상승). . 뭐가 맞는건지 모르겠네요.. 좀 정리를 해야할거 같은데 조언부탁드립니다.
금리 하락시(디플레이션) 금가치 상승, 자산의 가격 하락이 정통적으로 맞습니다. 사실 이번 시장이 어려운 부분이 방향을 정하기전 디플레인지 인플레인지 진단을 아무도 못하고 있는 점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우선 금리기준으로 디플레의 영역(금상승 원유지수 하락)에 있지만 위험자산들이 인플레의 중간에 있는 리스크렐리현상을 보여서 연준이 위험자산의 인플레이션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이야기 까지만 할 수 있습니다.
 금리랑 달러 가치랑 매칭 안되요... 이거 설명 부탁드려요
 다음 칼럼에 설명해보겠습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