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를 피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머스크, 매출 둔화, 부족한 현금

 | 2019년 03월 15일 09:37

(2019년 3월 14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테슬라(Tesla, NASDAQ:TSLA)가 겪고 있는 우여곡절이 점점 기세를 더해가며 투자자들과 테슬라를 주목하는 애널리스트들이 소화하기 어려울 수준까지 커져가고 있다. 전망이 유망한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이 업체를 운영하는 것은 경영자로서는 문제가 많은 엘론 머스크(Elon Musk)다. 지난 몇 주 사이 이어진 사건들로 이 현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며 머스크가 과연 결정적인 시기에 기업을 이끌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시되었다.

테슬라는 3월 10일 블로그를 통해 상당수의 쇼룸의 운영을 유지하면서 가격이 높은 모델을 3% 인상해 판매하겠다고 밝히며 지금까지의 주요 마케팅 전략을 철회했다. 이는 테슬라가 처음으로 대량 생산했던 모델 3 세단의 보다 저렴한 기종의 출시를 준비하며 비용 절감을 위해 극소수를 제외한 매장의 운영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한지 고작 10일만의 일이다.

테슬라는 2월 28일, "기존의 비욜 효율성을 위한 전략에 더해 모든 판매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모든 기종의 가격을 평균 6% 가량 낮출 수 있으며,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빠른 시일 안에 모델 3의 가격을 $35,000 선까지 낮출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오프라인 매장을 없애겠다는 갑작스러운 발표는 매장 직원들과 투자자 모두에게 받아들이기 힘든 소식이었다. 테슬라 고객들이 아무리 디지털에 익숙하다고 하더라도, 오프라인 매장 없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지나치게 순진한 생각이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트위터를 통해 섣부르게, 때로는 틀린 정보를 내놓는 것은 머스크의 고질적인 문제로, 그의 명성에 큰 악영향을 주었다. 급기야는 SEC가 그를 증권사기 혐의로 고소하는 사태까지 이어졌다.

우리는 최근 사건들이 기업의 재정적 위기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판단한다. 테슬라는 전일 종가 기준 $288.96에 거래되었으며, 지난달에만 6%의 가치를 상실했다. 2019년 기준으로는 총 7% 하락했다. 여기에서 투자자들이 테슬라가 깊은 생각 없이 닥쳐오는 상황에 반응하며 마구잡이로 결정을 내리고 있다고 판단해 불안에 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