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FOMC 금리결정을 앞두고 하방경직을 기대하는 골드

입력: 2019- 03- 11- 오후 04:41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금주의 경제 이벤트 일정

경제 이벤트 일정

*Leviathan’s view (시황)

2월 미국의 고용 증가세가 대폭 약화된 여파로 성장 둔화에 대한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8일 미국 노동부는 2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2만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16만명에 상당히 못 미치는 수치일 뿐만 아니라 지난 1월 수치인 31만1천명을 대폭 밑도는 수준이다. 전 세계적인 성장 부진에 대한 우려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와 ECB 등 주요국 중앙은행이 긴축 기조에서 한발 물러선 상황에서 미국의 핵심 경제 지표인 비농업 고용이 기대 이하로 나오자 시장 참가자들은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장이 경기 둔화와 씨름해야 하는 시점에 도달하여 글로벌 성장 여건이 악화하고 있어, 미국이 다른 국가와 달리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란 기대에도 점차 의구심이 생기고 있다. 이는 고용 증가세가 이미 정점을 찍었다는 의미일 수 있다. 즉, 전 세계적으로 성장세가 약화하는 가운데 고용이 20만명 미만으로 증가했으며 실업 급여 청구가 늘고 제조업 경기가 꺾이고 있어 앞으로 고용이 20만명 이상 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반면, 실제 부진한 지표 발표에도 지수 선물의 낙폭은 크지 않았고 미국채 금리도 소폭 하락하는 등 금융시장은 격렬하게 반응하지 않았다. 이는 지난 2월 실업률이 3.8%로 0.2%포인트 낮아졌고 시간당 임금은 전년 대비 3.4% 상승하여 경기 침체 신호에 대한 우려를 희석시킬 수 있는 재료라고 판단하는 측면이다. 지난해 12월 소매판매가 믿을 수 없을 만큼 부진하게 나온 것처럼 고용 지표도 정확하지 않은 정보일 수 있어 대폭 수정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교사들의 파업과 셧다운의 여파로 인한 정부 고용의 문제 등 고용 지표에 각종 노이즈가 반영되었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Leviathan’s Opinion (시황분석결론)

Q1. 지난 주 Non-farm지표 발표 이후, 왜 골드는 매수 랠리하지 않았는가?
1) 지표결과에 대한 시장의 타당도에 의문
2) 파월의 수차례 비둘기적 언급과 부진한 지표에 대한 시장의 선(先)반영
3) 실업률과 시간당 임금상승률의 예상 밖의 선전 (물가압력의 재료로서의 가능성)
4) 다음 주 미국 3월 금리결정까지 시장의 판단 유보
골드(금)가 상승랠리를 펼칠 것이라는 예상은 시장 전반에 폭넓게 깔려있다. 중요한 것은 "언제" 혹은 "얼마"라는 시점의 문제이다. 고용지표 발표 이후의 더딘 움직임은 시장의 고민과 불확실성을 상징한다. 다시 말해 시장은 골드가 매수를 위한 적정가격에 아직 도달하지 않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결국 골드랠리의 키는 달러인덱스가 쥐고 있는 것이다.
골드(일봉)

Q2. 골드의 하방경직 테스트 가격은?
1) DX: 97.50 상방 돌파여부 확인 후 상승채널 상단 98.12 라인 움직임 주시 필요
2) 강한 DX상승 시 골드의 $1,260대의 재하락 가능성 및 하방경직 확인
3) DX 대 하락추세채널 중심부 99.00라인에서의 매도세 확인 및 골드 상승 변곡 확인 가능 (예상레인지: $1,255 ~$1,265)
달러인덱스(일봉)

달러인덱스(일봉)

최신 의견

전문가님 뜻대로 가는듯요 하방으로
이글안보기 다행이다 ㅋㅋ 예상했던데로 오르네 인베스팅자극적인 기사많은데 엉뚱한 방향많음 소신것 거시경제를 때르자 의견보다는 인베스팅 앱은 팩트만 참고해야해
전문가나 나나 똑같은 예측을 하고 있다는 것에 만족.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