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주간 전망: 저가에 살 기회일까, 오래된 상승장의 마지막 노력일까?

입력: 2019- 03- 11- 오전 11:09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3월 1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주요 미국 지표 지난주 중 매일같이 예외 없이 하락
  • 최근 소형주 실적, 인플레이션 상승 가능성 제시
  • 국채 하락, 주식 하락 신호
  • 달러와 WTI 강세 패턴 형성

시장이 금요일, 2017년 9월 이래 가장 약세를 보인 노동지표 발표까지 더해 금년 최악의 한 주를 겪은 뒤, 다음주에 매수 기회가 나타날지 주식 상승장이 끝나기 전 마지막 반등을 보게 될 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지 않기는 어려운 일일 것이다.

미국 주식시장의 대량 매도 사태는 주중 내내, 5일에 걸쳐 이어졌으며 달러는 하락했다. 4개의 주요 미국 지수 - S&P 500 지수,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나스닥 종합지수, 그리고 러셀 2000 지수 - 모두 주중 저점에서는 상당히 반등했으나, 크리스마스 전 급락 사태 이후 최악의 주간 성적이라는 평가에서는 벗어날 수 없었다. 지난주에는 단 하루도 하락세로 장을 마감하지 않은 날이 없었으며, 그 결과 2주 반 동안 올린 수익이 모두 쓸려나갔다.

하락세 속 조정반등

S&P 500 지수는 금요일, 에너지주가 유가 급락을 따라 1.87% 하락한 영향으로 총 0.21% 하락했다. 2번째로 낮은 실적을 보인 임의소비재 섹터의 0.7%에 비해서도 큰 폭의 하락이다. 그 뒤를 이은 것은 헬스케어로, 하락세로 장을 마감하기는 하였으나 하락폭은 0.21%에 그쳤다. 방어섹터인 유틸리티는 0.35% 상승해 긍정적인 실적을 올렸다.

주간 기준으로 보았을 때 S&P 500 지수는 2.16% 하락했다. 이번에도 에너지 섹터가 3.84%의 하락폭으로 가장 큰 낙폭을 보였으며, 민주당의 "모두를 위한 메디케어(Medicare-for-All)"로 초점을 모은 헬스케어가3.82% 하락하며 그 뒤를 이었다. 상승세로 장을 마감한 것은 각각 각각 0.74%와 0.3% 상승한 유틸리티와 부동산 뿐이었다.

S&P 500 일간 차트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S&P 500 지수는 2,800 선에서 완전히 멈춰섰다. 크리스마스 뒤의 반등 이래 가장 높은 지점에 도달한 것이지만, 이는 이전에 지적했던 바와 같이 12월 ,2,600선에서 하락하는 고점과 저점이 완성(검은 수평선)되었던 9월 기록 뒤의 하락세 속의 조정반등이다.

10월 17일 고점인 2,816.94(붉은 선)을 뛰어넘지 못한 관계로 우리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 또한 가격은 금요일 20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떨어지며 갭을 보였다. 이로 인해 50일 이평선이 100일 이평성을 교차 상승하는 것에 실패했다. 마지막으로 수요일에는 가격이 12월 저점으로부터 이어지는 상향추세선과 교차했다.

2017-2019 다우존스 주간 차트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금요일 0.09% 하락하며 주간 2.21% 하락했다. 기술적으로 본다면 S&P 500 지수와 마찬가지로 2018년 1월부터 점차 하락하는 대규모 H&S 탑 패턴(오른쪽 어깨 부분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못할 정도로 가격이 지나치게 낮을 때)을 형성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200주 이평선이 잠재적인 네크라인에 접근하는 모습을 주목할 만하다.

나스닥 종합지수는 금요일 0.18% 하락하며 주간 2.34% 하락했다.

러셀 2000 지수는 금요일 0.2% 하락했으며, 주간 기준으로는 4.26% 빠지며 지수 중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다. 우리는 지금까지 무역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국내 위주 기업들로 구성된 소형주가 보여온, 원인과 결과가 맞아 떨어지지 않는 모습에 관심을 가져왔다. 지난주의 시장 급락은 대부분 미중 무역 협상이 지지부진하며 별다른 성과를 보이지 못했던 영향으로, 이때 소형주가 부진한 모습을 보인 이유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한다. 다기국 기업에서 관세 인상의 영향을 받지 않는 소형주로 투자자들이 옮겨가며 강세를 보이는 것이 당연해 보이는 상황이다.

달러 강세, 생각보다 조급한 연준

우리는 이 현상을 달러 강세가 수출 의존도가 높은 기업에 역풍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려고 했다. 하지만 달러가 지금 만큼 높았던 11월에는 소형주와 대형주가 상술한 무역 전쟁 패러다임을 정확히 따라 움직였다. 당시 투자자들은 다국적 기업의 주식을 매도하고 보다 규모가 작은 미국 기업을 사들였다. 불안이 가라앉자 그들은 다시 소형주를 처분하고 대형주로 돌아갔다. 따라서 지금 엇나가는 움직임을 보이는 시장의 원인은 달러가 아닐 것이다.

달러지수 주간 차트

어쩌면 보다 강한 달러에 대한 전망이 이 차이를 유발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달러는 주간 0.82% 상승했으며, 11월 초부터의 저항선에 멈춰섰다. 6월 초부터는 상향 채널을 형성하고 있었다.

11월 고점(점선)부터의 공급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패턴 형성이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가격은 지난주를 기준으로 200주 이평선 위에 4주째 머물렀다. 2주 전에는 가격이 하락하며 이평선에 닿은 뒤 상승해 주간 세션 꼭대기에서 종가를 형성했다.

달러가 점차 강세를 보이면서, 투자자들은 연준이 경제과열을 막기 위해 금리인상을 재개하게 만들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해 우려하게 될 수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달러는 대통령과 그가 벌이는 무역 전쟁, 그리고 정책들에도 불구하고 더욱 강세를 보이게 될 것이다.

시장이 비둘기파적인 연준이 상황을 제어하려는 노력을 보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무시하고 있다는 뜻일 수도 있다. 인플레이션이 불쑥 고개를 들기만 하면, 연준이 본색을 드러내며 가속에 나설 것이라는 것이 시장의 분위기일 수 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갑자기 상승할 이유는 무엇일까? 금요일의 주요 NFP 발표 기준으로, 시급은 드디어 경제 성장과 사상 최저 수준의 실업률을 따라잡았다. 임금 인상은 10년 내 최고 수준이자 대공황 이래 최대인 3.4%까지 올랐다. 여기 더해 인플레이션이 2% 미만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임금 인상이 불러오는 구매력은 보다 크다. 높은 임금과 낮은 인플레이션이 더해지면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가격이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것이다.

금요일의 발표로 2월 사이 미국 일자리가 20,000개 늘어났다는 것이 드러났다. 17개월 동안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는 우리가 목요일, 사기업의 ADP 고용보고서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를 보였을 때 제시했던 우려를 재확인하게 한다. 실업률의 하락이 1월의 급성장을 이은 조정 개월을 나타내며 암울한 NFP 수치를 상쇄할 수도 있겠지만, 밑바닥 혹은 완전고용을 나타낼 수도 있다. 실업률이 상승하는 것 외에는 갈 방향이 없게 되는 것이다.

연준이 경제의 건실함을 나타내기 위해 가장 주요하게 사용했던 데이터 포인트가 낮은 실업률이었으니, 위와 같은 상황은 경기 침체를 증명할 수밖에 없다 - 중국과 유럽, 그리고 경기 사이클의 완숙 단계에 접어들어 사상 최장의 상승장을 누리고 있었던 미국에게 있어서 말이다.

10년물 미국채 주간 차트

시장 간 거래 분석은 주식 하락이 계속될 것이라는 또 다른 중요한 신호를 보내온다. 미국의 10년물 국채수익률은 50주 이평선 아래, 2016년 7월부터의 상향추세선 바로 밑까지 떨어졌다.

수익률은 지난주 100일 이평선 아래로 떨어지며 하락세에서 강세를 보이는 대칭삼각형 패턴을 형성했다. 수익률은 채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때 하락하며, 대체로 투자자들이 주식 등의 위험 자산에서 안전한 국채로 자산을 옮길 때 일어난다.

유가 일간 차트

원유의 경우, OPEC+ 감산이 미국 산유량에 휩쏘 현상을 일으키며 수요가 1월 말 고점의 공급을 모두 흡수한 뒤 일정 가격대 안에서만 거래되고 있다. 금요일의 저점은 정확히 이전 저항선에 도달했다.

저가를 노리던 매수자들은 이 시점에 가격을 다시 패턴 안, 12월 저점부터의 상향추세선까지 밀어붙였다. 가격대는 상승장에서 강세를 보이며 페넌트형 패턴을 형성하고 있다. 100일 이평선이 가격대를 아름다울 정도로 잘 지지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50일 이평선 역시 지지선을 함께 형성한다.

펀더멘털한 시점에서 사우디아라비아는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그들은 OPEC+가 감산을 조정하지 않아도 미국과 중국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주간 전망

동부 표준시(EDT) 기준

월요일

2:00: 독일 – 무역수지 (1월): 19.4B에서 21.2B로 흑자 상승 예상

7:30: 미국 – 소매 판매: 전월 대비 -1.2%에서 0.0%로 상승 예상

19:30: 호주 – NAB 기업신뢰 (2월): 4에서 3으로 하락

화요일

4:30: 미국 – GDP (1월): 성장 전월 대비 -0.4%에서 0.1%로 상승, 3개월 평균 0.2% 유지

7:30: 미국 – CPI (1월): 인플레이션 전년 대비 1.6%, 전월 대비 0.2%. 주요 CPI는 전년 대비 2.2%와 전년 대비 0.2% 유지

13:00 (예측): 영국 영국 의회 합의안 투표

수요일

영국 의회 노딜 브렉시트 회피할지 여부 투표 예상

7:30: 영국 – 봄 전망 발표: 재무장관이 정부지출에 대한 전망을 발표한다. 코앞까지 다가온 브렉시트 기한을 생각한다면 평상시보다 흥미로울 수 있다.

7:30: 미국 – 내구재 수주 (1월): 전월 대비 1.2%에서 -0.7%까지 감소

9:30: 미국 – EIA 원유 재고 (3월 8일로 끝난 주):재고 120.4만 배럴 상승 예상

목요일

금주 중 전개에 따라 영국 의회, 리스본조약 50조 연장 여부 투표 가능성

2:00: 독일 – CPI (2월, 최종): CPI 전월 대비 0.5%, 전년 대비 1.6% 유지

9:00: 미국 – 신규주택판매 (1월): 전월 대비 621K에서 620K로 감소

23:00: 일본 – 일본은행 금리결정: 정책변경 없을 것으로 예상

금요일

6:00: 유로존 – CPI (2)월: 전월 대비 0.3%, 전년 대비 1.5% 예상, 주요 CPI 전월 대비 0.3% 및 전년 대비 1.0% 유지

9:00: 미국 – 미시건대학 소비자동향지수 (3월): 93.8에서 95.5로 상승

최신 의견

유익한정보 접할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