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국채 발행 중단과 시장 대응

입력: 2019- 03- 07- 오전 11:01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 무역 분쟁의 협상

작년 유독 두드러졌던 미중 무역 분쟁이 합치의 단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합의 전 정치적 상황과 기타 리스크를 알아보고 넘어가려 합니다.

무역 분쟁 해결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다른 단계의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 대신 중국과 합의에 진전이 있는지 지켜보고 합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중국 또한 합의에 비교적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이것으로 양국의 경제적 피해가 예상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양국은 순이익에 대한 합의를 도출할 항목을 찾는 중으로, 이러한 항목을 바탕으로 수익을 내실 수 있을 거라 봅니다.

그러나 합의가 얼마나 구속력이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특히 구속력이 있는 계약들은 의회의 승인이 필요한데, 미국의 하원에서 합의를 승인할 확률이 높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 국채 발행 중단

이전 칼럼에서는 채권의 공급 문제와 6월 이후 금리의 추이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미 재무부 장관이 현지 시간으로 4일, 올해 6월 5일까지 신규 채권 발행을 중단한다는 서한을 보내 정확한 국채공급 중단 날짜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채권 발행 중단은 누적 부채가 법으로 정한 상한선에 도달했다는 것이고 미 재무부의 상황이 좋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6월 5일까지는 기존에 있는 채권 및 안전자산을 바탕으로 유동성을 유지해야 하며, 이로 인해 안전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채권 매수의 스프레드를 낮은 레버리지로 장기 구축하고 높은 레버리지로 가격하락의 변동성을 헷지하는 전략이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 위험 자산군의 대응

시장 내 유동성의 감소가 높은 변동성을 부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원유 같은 경우는 유동성이 낮고, 성장 모멘텀이 받쳐주지 않는다면 6월까지 하락 또는 장기간 횡보를 할 테지만 리스크가 적은 시장도 아니라고 봅니다.


▣ 전략 수립

- 미중 분쟁의 합의는 철-알루미늄, 에너지, 농산물 순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이 다음으로는 호주달러, 캐나다달러, 비철금속 ETF, 원유, 농산물 순으로 상승 모멘텀이 높습니다.
- 채권과 금은 6월 5일까지 상승하는 추세를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달러를 바탕으로 한 스프레드를 잘 구축하는 것이 수익률을 좌우할 것입니다.

- 원유의 경우 낮은 금리 변동을 바탕으로 적은 가격 변동을 보일 것입니다. 비-금융적 리스크가 가격 결정에 영향을 많이 주는 편이기 때문에, 비금융리스크에 대한 빠른 피드백과 대응이 필요합니다.


▪ 금 - 채권 ETF를 통한 장기 포지션 구축, 또는 금의 $1250 풋옵션 매도
▪ 원유 UWT와 같이 장기 포지션 홀딩, 선물 및 풋옵션을 통한 하락 변동성 대응

▪ 호주,캐나다의 외환 시장 및 비철금속 ETF를 통한 장기 포지션 구축

최신 의견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혹시 미 국채 발행의 시점 물량 등의 정확한 정보를 과거 까지 포함해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뉴스에서 찾아봐야 할까요?
6월 5일을 기준으로 다시 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거꾸로 6월 5일까지 버텨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신규 발행물량은 계산을 할 수 있는데, 시장자료를 따로 받아야할 것 같습니다.
고맙읍니다
이전 기사에는 '52.3까지 단기 선물 매도'라 하셨는데, 이번 기사에는 UWT장기 포지션 유지라 하시는 걸 보니 단기 급락 가능성이 높고, 6월 초까지는 결국 점진적으로 70달러(미국 10년물 금리 3%) 이상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도 될까요?
6월까지 국채발행이 중단되면 채권가격이 높아지는 방향(=금리가 낮아지는 방향)으로 가거나 횡보할거라 봅니다. 원유 또한 특정이벤트가 아니면 특정 가격대 내에서 더 벗어 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6월 초까지는 2.58~2.74사이로 오가다 6월 이후 미국의 방향에 따라서 금리를 차차 올릴 거라 봅니다. 유가 또한 특정 구간내에서 더 오르지 못하거나 더 내리지 못하는 방향으로 생각합니다.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꾸벅
감사합니다. 꾸벅
고맙습니다
성투하세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