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달러/엔 110 돌파, 유로 1.13 아래로 하락: 다음 순서는?

입력: 2019- 02- 12- 오후 12:56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9년 2월 11일에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일일 외환 시황 2019년 2월 11일

By Kathy Lien, Managing Director of FX Strategy for BK Asset Management.

달러에 불이 붙었다. 투자자들이 달러를 다른 모든 주요 통화 위로 끌어올리면서 유로, , 그리고 스위스 프랑이 금년 최저 수준까지 하락했다. 달러/엔은 110위에서 안정적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유로/달러는 1.13를 훨씬 밑돌고 있다. 유로와 엔은 지난 몇 주 내내 이 선을 벗어나지 못하고 움직임에 제한을 받아왔으며, 월요일의 돌파로 더욱 약화될 길이 뚫렸다. 미국 측 정보의 부재와 상대적으로 미미한 주식 하락, 그리고 세계적인 수익률 상승은 월요일의 움직임에서 명확한 원인을 찾기 어렵게 한다. 설명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은 지난주 연휴로 중국 시장의 거래 재개로 아시아에 유동성이 돌아온 것뿐이다. 명확히 드러나 있지는 않아도, 향후 몇 주 동안은 고심거리가 끊이지 않을 예정이다. 미중 무역 협상은 계속될 것이며, 테레사 메이는 브렉시트 협상 진행 상황을 상원에 전달할 것이고, 미국 연방정부의 임시예산안 시일은 주말이면 끝나고 말 것이며, 화요일에는 뉴질랜드 준비은행의 정책 미팅이 있고, 미국 상무부는 자동차 관세의 필요성에 대한 보고서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하나하나가 통화에 큰 하방 리스크를 안겨줄 수 있지만, 예상치 못한 일들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으면 대규모 숏 스퀴즈로 이어질 가능성 역시 있다.

특히 달러/엔의 경우, 다음 목표는 111.25와 111.70 사이의 혼잡한 구간이 될 것이다. 투자자들은 주말 사이 협의 결렬 소식에 워싱턴에서 펼쳐질 대접전을 지켜보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국경 장벽 예산이 아닌, 이민자 문제에 대한 의견 불일치로 결렬되었다는 점일 것이다. 민주당과 공화당은 35일에 걸쳐 진행되었던 셧다운에 재돌입할 의사가 없으며, 따라서 양측이 합의에 다다를 가능성도 충분하나 물리적인 국경 장벽의 예산에 대해서는 아직 협의된 바가 없다. 상원과 하원을 모두 통과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2~3일 안에 예산안 합의가 필요하다. 만약 합의를 이루지 못한다면, 또 다른 임시예산안이 통과될 것이다. 워싱턴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차치하더라도, 이번주에는 CPI에서 소매판매, 엠파이어 스테이트와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국의 경제지표가 발표될 예정이다. 인플레이션과 지출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보인다면 달러의 반등은 여기서 끊길 수도 있다.

지난 8 거래일 중 7일 하락한 유로/달러의 매물 압박은 극심한 지경이다. 오늘 유로존 측에서는 아직 경제 보고가 없었으나, 그 외 자료의 약화가 통화 자체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독일의 채권수익률은 지난주 0.1% 아래로 떨어진 뒤 반등했으나, 여전히 통화와 함께 약세를 보이고 있다. 유로/달러 통화쌍의 다음 지지선은 11월 저점인 1.1215로 조만간 시험하게 될 것이다. 현재 상황에서는, 미국이 유럽산 자동차 수입 관세를 포기하지 않는 한 유로/달러의 최소저항선은 아래를 향하게 될 것이다. 1.10까지 하락할 가능성은 몹시 높다. 한편 스위스 프랑은 낮은 유동성으로 인해 아시아의 트레이딩 세션이 시작한 직후 갑작스럽게 하락했다. 이 손실은 곧 만회했으나, 달러/스위스 프랑은 뉴욕 세션 내내 꾸준히 상승을 이어갔다. 대부분의 다른 나라들처럼 스위스의 인플레이션 압박 역시 약해지고 있다.

영국 경제는 둔화하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파운드에도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 월요일 아침에는 GDP 성장이 기대에 미달했고 무역수지 적자의 축소폭 또한 예상에 미치지 못하는 정도였으며, 산업 생산은 3개월 연속 하락했다는 소식이 있었다. 메이 총리는 화요일, 지금까지의 성과를 의회에 제시하고 시간을 더 요구할 예정이다. 목요일에는 하원의원들이 브렉시트 진행에 더 큰 영향력을 끼치도록 해줄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 표결이 포함된 것은 아니지만, 메이 총리가 유의미한 진전 상황을 보이지 못하거나 의회가 브렉시트 진행에서 정부의 손을 떼어낼 예정이라면 파운드는 지금보다도 큰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다. 원자재 통화 3종류 역시 투자자들이 미중 무역 협상이 험난해질 것을 염려하며 하락세를 이어갔다.

최신 의견

미국 중국 한국 일본 다 영향을 입네;;
주요하게 보던 지표였는데...ㅠㅠ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