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스타벅스의 실적은 견실하지만 주가 상승 가능성은 낮아

입력: 2019- 01- 18- 오후 12:36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9년 1월 17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1월 24일 폐장 뒤 발표 예정
- 매출 예상: $64.9억
- 주당순이익 예산: $0.65

다음주로 예정된 스타벅스(Starbucks, NASDAQ:SBUX)의 첫 분기 실적 발표에 대해 흥분하고 있다면 안심해도 좋다.

애널리스트들은 스타벅스가 지난 분기 국내 시장에서 부진하던 모습을 떨치고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보인 뒤, 대체로 낙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소매업체의 실적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인 비교매출은 점점 회복중이다.

프라푸치노와 펌킨 스파이스 라떼로 이름을 날린 스타벅스는 세계 각국,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국제적인 확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

스타벅스 연간 차트

하지만 이 낙관적인 전망의 대부분은 이미 주가에 반영된 상태라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주가는 지난 분기 결과 이후 이미 기록적인 $68.98 선까지 올랐으며, 1분기 실적이 극적인 변화를 보이지 않는 한 이보다 크게 오르기는 어렵다.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 역시 적다. 다른 식음료업체와 마찬가지로, 스타벅스도 구매자들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음료를 멀리하는 하락 사이클에 접어들었다.

주류시장 조사기관인 IWSR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의 2018년 맥주 판매량은 1.5% 하락했으며, 그 전해인 2017년에는 1.1% 하락했다. 와인과 증류주의 성장 역시 둔화되었다.

성장할 여지 적어

업계 전반을 뒤덮은 하락세 속에서 성장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며, 자국 시장에서 포화점에 도달한 상태에서 훨씬 낮은 가격으로 커피와 도넛을 제공할 수 있는 소규모 매장들과 겨뤄야 하는 스타벅스에게 있어서는 더더욱 어렵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2015년부터 스타벅스의 비교매출 성장은 그 이전 3년의 반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에 그쳤다. 아직까지 영향을 받지 않은 대규모 시장은 스타벅스가 최대한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힘을 쏟고 있는 중국뿐이다.

중국 시장의 잠재력은 4분기에 이미 확인되었다. 중국의 비교매출은 애널리스트들의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상승했다. 스타벅스가 알리바바(Alibaba, NYSE:BABA)와 맺은 배달 서비스가 확장된다면 더욱 큰 폭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미중 관계가 악화되면서, 무역 전쟁이 심화될 가능성과 함께 중국 시장을 확장 전략의 요지로 삼은 기업들의 위험 부담도 커지고 있다. 애플(Apple, NASDAQ:AAPL)은 최근 중국의 수요 감소를 이유로 매출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스타벅스에 대한 조심스러운 태도를 바꾸지는 않겠지만, 동시에 회생 전략의 부분적인 성공을 가볍게 보려는 것은 아니다. 1분기는 6월에 퇴임한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전 CEO의 후임자인 케빈 존슨(Kevin Johnson)의 2번째 분기가 된다.

스타벅스는 데이터를 중시하는 존슨의 지휘 하에 고객들의 주문 패턴을 파악해 맞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지난 분기 스타벅스가 출시한 새로운 모바일 주문 앱을 통해 400만 명의 고객이 추가로 등록했다. 로열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고객 역시 미국 내 기준으로 전년 대비 15% 상승해 1,530만 명에 달한다.

지금까지 몇 년에 걸쳐 매년 실적을 20% 이상 상승시켜온 스타벅스가 다시 상승세에 오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보다는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돌려주면서 둔화된 성장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2% 이상의 수익률을 제공하는 배당주 중 스타벅스처럼 인상적인 수준으로 배당금을 인상하는 주식을 찾기는 어렵다. 지난 3년 사이 스타벅스의 배당금은 평균적으로 주당 25%의 가까이 성장해왔다. 42%선의 배당금 분배율이 4년 내내 유지되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한동안 배당 수익이 줄어들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최종 결론

스타벅스는 수익을 거두기 좋은 주식이며, 수익을 노리는 투자자들은 다음주의 실적 발표 뒤 보일 수 있는 약점을 노리는 것이 좋다. 스타벅스의 주식은 현재 매우 합리적인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적극적인 주식 환매 전략과 배당금의 견실한 성장은 매수 뒤 보유를 선택하는 투자자들에게 훌륭한 리스크-리워드 비율을 제공한다.

최신 의견

Good opinion. But Starbucks has possiblity that expension of culture is very powerful.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