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피드백 회로에 대한 설명

입력: 2019- 01- 08- 오후 12:11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 피드백 회로
시장이란 복잡한 피드백 회로와 상호작용이 시차를 갖고 연속적 일어나는 곳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피드백 회로 중 하나인 회로를 이야기하려 합니다. 시장의 개략적 크기

저번 글에서 시장의 크기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이러한 시장의 크기를 이야기 하는 것은 피드백회로의 설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선 금, 원유를 기준으로 거래를 할 때 무엇을 어떻게 볼지 알아보면 우선 금, 원유, 지수가 갖는 의미를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은 디플레이션(시장에 돈이 없을 때) 헷지상품입니다. 즉, 시장에 돈이 없을 거라 생각해서 금리를 낮추며 시장에 돈을 공급할 때 수요가 일어나는 상품입니다.
→ 시장 금리가 내릴 때 상승하는 상품으로 보시면 됩니다.

원유는 달러의 담보상품입니다. 3고(高)를 이야기할 때, 고유가 – 고금리 – 고달러를 이야기하는데, 이때 순서가 고유가 → 고금리 → 고달러의 순으로 진행되는 형태를 보입니다. [2~5년 관점]
단기적으로 유가를 볼 땐, 금리의 영향(50%)과 달러의 영향(=달러인덱스 구성통화와 반대; 27%)을 보시면 됩니다. 결국 채권시장의 돈이 시장에 영향을 1순위로 주는 것이라 금리는 트레이딩을 할 때, 늘 빠르게 추격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금리와 왜 같이 상승하는 가에 대한 질문이 많은 데, 이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하면 금리가 올라서 물가가 오르는 게 아니라, 물가가 올라서 물가를 잡는 의미로 금리를 올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물가에 대한 조정은 정부은행에서 진행이 되는 데, 가장 돈에대한 빠른 통계를 피드백 받는 곳이라 비교적 후행지표인 차트의 보조지표(MACD)를 보고 따라가도 괜찮습니다.
→ 자산의 가격이 너무 오른 것 같을 때, 정부 및 은행은 채권으로 돈의 양을 조정합니다.
→ 금리(채권선물)는 기초자산은 뉴스를 봐도 충분합니다.
→ 채권선물은 360분봉 720분봉기준 차트의 대응(5-20이평, MACD)도 유효합니다.

지수는 인플레이션 반영 상품이자 헷지 상품입니다. 이 또한 금리를 추격하면 쉬운데, 원유와 다른 점은 특정 비철금속(구리) 영향과 자체 변동성을 따로 갖는 정도가 비교적 높다(34%)는 점입니다.

위 배경지식(시장의 크기+ 상품별특성)을 바탕으로 거래 시, 3가지 질문을 통해 피드백 회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금리의 방향성이 어떻게 되는 가?
2. 달러인덱스(또는 유로, 엔화와 반대)의 방향이 어찌되는 가?
3. 상품 자체적(대내적, 대외적) 변수 있는 가?

------- -------
▣ 글로벌 투자에 대한 소고
글로벌 투자의 경우 성장포텐셜 + 금리의 방향을 통해 투자처를 고를 수 있습니다.

금리와 인구수를 바탕으로한 성장포텐셜
우선 최근 금리의 방향을 통한 성장 포텐셜입니다. 2019년 신흥국의 베타(β)는 상승세가 맞지만 일부 신흥국의 금리 추이는 떨어지는 추세입니다.
세계금리가 같이 오르긴하겠지만 금리의 상승비가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로는 한국, 중국, 터키, 이태리가 있습니다.

------- ------- -------

- 독자님들의 선택
아래 두 토픽 중 독자님들이 더 알아보고 싶은 주제를 다음 칼럼에서 다뤄 볼까합니다.

Ø 피드백 회로 = 알고리즘?
트레이딩 로직의 경우 이를 알고리즘으로 변환할 수 있는 데, 요즘 유행하는 알고리즘 트레이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Ø 2개 이상통화의 피드백?
단일 통화의 영향을 받는 상품(원유, 비철금속) 외 2개 이상의 통화의 영향을 받는 상품이 있는데 이에 대한 대응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Resolution Technology -

최신 의견

Feedback 회로 요청드립니다
다량의 통화에 영향을 받는 상품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선물 상품중에서는 농산물에 밀집되어 있는데, 밀(달러-루불), 대두유(콩기름: 링깃-달러), 대두(콩:위안-헤알-달러), 옥수수(페소-위안-달러)가 있습니다. 엔화는 단일 통화이나 Developed market에서 Emerging market의 carry trade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다른 인구구조를 가진 나라들의 성장잠재력이 어떤 인과관계로 금리와 관계를 맺는지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성장에 대한 잠재력을 평가할땐, 인구수, 인프라(사회설비), 인플레이션과 같은 요소로 평가를 합니다. 이 평가 요소와 비교적 연관이 많은 것이 30년물 채권입니다. 즉, 30년물 채권의 방향과 평가요소를 복합하여 성장 잠재력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r. r. 알고리즘 알고 싶습니다.
알고리즘 알고싶습니다~!
알고리즘 알고싶습니다~
전공인 알고리듬 갑시다!
알고리즘 더 알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머릿속에 아리까리했던게  점점 명확해지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됬다면 제가 감사한걸요 ㅎㅎ
전 알고리듬
감사합니다.잘보았습니다.제가 이론을 등한시하는게발목을 잡네요.
천천히 배워가시며 극복하실 수 있을 거라 봅니다. 우선 유가 금리 민감도가 높은 시기라 금리+유가 차트를 같이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알고리즘 택했습니다! 항상 글 잘보고있습니다
2가지 상품의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2가지 상품의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알고리즘 택. 감사합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