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기술적 분석으로 보는 KOSPI의 장기적 회복을 위한 조건

입력: 2019- 01- 06- 오후 09:55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안녕하세요.
차트의 기술적 분석을 통해 시황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고 있는 MBY_LAB 정 순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KOSPI에 대한 기술적 분석을 준비하였습니다.

1. KOSPI 단기 상승조건
1) KOSPI 월봉차트
코스피 월봉차트 (1)

KOSPI 월봉차트 입니다.
KOSPI는 현재 1,985포인트에서 반등을 통해 2,010포인트 선을 지켜주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차 저항라인으로 마감한 음봉 망치캔들의 고점 부근인 2,047.16포인트를 보고 있으며, 다음 저항라인으로는 "상승추세 전환"을 알리는 박스권 50%를 돌파하는 라인인 2,081포인트를 통해 2,054.9포인트 까지 바라보고 있습니다.

2) KOSPI 월봉차트 예상 흐름
코스피 월봉차트 (2)

또한, 앞의 설명과 같은 흐름으로 주가가 움직여 준다면, 위 그림과 같은 흐름으로 단기 이동평균선(SMA)가 움직여 줄 것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이번 주가하락의 저점은 1,985포인트로 마감 되겠습니다.

코스피 월봉 스토캐스틱

월봉차트 보조지표 중 스토캐스틱을 살펴보게 되면, 스토캐스틱의 이평선은 골든크로스로 수렴한 상태이며, 이에따라 스토캐스틱 또한 수렴으로의 노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 지표는 trading view에서 제가 자체 코딩하여 만든 지표입니다.)
따라서, 주봉상 의미있는 저항을 돌파하는 (주봉상 스토캐스틱 골든 크로스 수렴) 움직임을 보여준다면, 위의 흐름대로 KOSPI는 "진 반등"의 움직임을 보여 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3) KOSPI 주봉차트
코스피 주봉 차트
KOSPI 주봉 차트입니다.
주봉차트에서의 스토캐스틱은 데드크로스 수렴이후 K%와 D%의 간격(이하 스토캐스틱 이격도)이 넓기 때문에 "월봉"상 스토캐스틱 골든크로스 수렴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주봉에서 저항선을 돌파하는 의미있는 반등의 움직임을 보여주어야 하며, 2,109.51포인트 돌파 후 2,193.18 포인트 터치/돌파의 움직임이 나와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제가 무게를 두고 바라보는 KOSPI의 움직임은 위의 움직임과는 많이 다릅니다.
앞서 다룬 움직임은 "희망회로" 관점에서 주가의 하락이 단기간에 끝이나고 회복하길 바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기술적 분석이며, 지금부터 다루게 될 이야기가 제가 여러분들과 정말로 다루고 싶은 "진짜" KOSPI의 움직임 입니다.
의미있는 저항선 돌파와 지지선 이탈의 관점으로 4가지의 현실적인 움직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 KOSPI 장기적관점 기술적 분석

1) KOSPI 월봉 차트 특징 (Pattern)
코스피 월봉 차트 패턴

위 차트는 KOSPI 월봉 프레임에서 바라보고 있는 반복되는 패턴을 도식화 하여 표현한 그림입니다.
큰 상승 후 폭락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A 패턴과 낮아지는 고점, 높아지는 저점, 수렴의 형태를 보여주는 B 패턴으로 나누었으며, 이 패턴들이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있는것은 아니나, 비슷한 수준의 "하락폭" 과 약 1/2수준으로 줄어든 패턴B의 반복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1-1) KOSPI 월봉 차트 보조지표 패턴
코스피 월봉 프레임 보조지표

또한 100기준선을 넘은 CCI플로우 지표의 움직임과 지지선 이탈을 통해 하락한 주가의 흐름으로 미루어 보아, 현재 KOSPI는 지지선 1을 이탈한 모습으로 "희망회로"로의 움직임 보다는 추가 하락에 대한 관점으로 접근하는것이 전략적인 매매에 해당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CCI플로우는 trading view에서 제가 CCI를 기반으로 Re-build한 자체 지표이며, 기준선 100초과 시 매도관점, -100미만 시 매수관점으로 봅니다.)

2) KOSPI 월봉 차트 예상흐름
코스피 월봉 프레임 흐름(1)

이 그림은 위의 패턴 반복의 근거로, 작도한 평균 하락폭 약 53~55%를 기준으로 작도한 예상 흐름을 나타낸 것으로, 각각의 루트로 이동 하게되는 지지선 이탈의 조건을 차트에 파란 박스로 표시해두었습니다. 또한, KOSPI 장기 지지선을 점선의 형태로 나타내었습니다.

3. KOSPI 상승을 위한 각 루트 별 조건 (청색 점선 : 예상 단기 이동평균선 SMA, 예상 주가흐름 : 하늘색 점선&실선)

1) 2,047.16지지 & 2,155 돌파루트
코스피 월봉 흐름(1)

2) 1,946.91지지 & 2,047.16 돌파루트
코스피 월봉 흐름(2)

3) 1,736.15지지 & 1,883.67 돌파루트
코스피 월봉 흐름(3)

4) 장기 지지선 1 지지(1,570.80) & 1,736.15 돌파루트
코스피 월봉 흐름(4)

위 4가지 루트 중 가장 반복되고 있는 "월봉 패턴"에 부합하는 루트는 마지막 4번째 움직임이며, 기간의 길이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차트를 보는 제 입장에선 가장 이상적 움직임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술적분석을 통한 KOSPI의 장기적 흐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삼성전자"에 대한 기술적분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신 의견

배우고 갑니다~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다우지수도 장기적관점에서 한번부탁드려도될까요?월봉 로그차트로 봤을때 평행채널을 그려보면 얼마 안오른거같아 천천히 분할매수중인데 영 분위기가 경기침체뉴스가 많아 걱정이네요~
네 다우도 준비하고있습니다. 관심감사합니다.. 로그 차트 관점으로 준비해 보겠습니다. ㅎㅎ
분석 잘보고 있습니다.닷컴 버블이나 니케이처럼 저점이탈의 가능성도 보시는지요?
가능성 있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제2의 IMF,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가 펼쳐진다면요,. 실제 IMF사태 떄 코스피는 약 73%정도 하락폭을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그려둔 장지 지지선이 53%하락폭 수준과 맞닥들이니, 주가 20%정도의 하락률을 보여준다면,,, 불가능하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일 두려운건 우리나라 가계부채율의 증가와 또 부동산 담보대출의 증가..이게 좀...
가계부채의 연착륙은 힘든듯해 보이고 결국 강제 청산에 들어가기 시작하면. 꽤 난감한 시기로 접어들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저도 가끔 느껴집니다.
분석 잘보고 있습니다.닷컴 버블이나 니케이처럼 저점이탈의 가능성도 보시는지요?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의 바램이 이 글에 담긴 갓 같읍니다
제가 보는 방향이 틀리길 기도 할 뿐입니다.
ㅋㅋ 소설가?
관심 감사합니다.!. 기술적 분석에 대한 관점은 다양하나 제가 업로드한 다른 기고글들을 확인해 보시면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뀌지 않을까싶어요 ㅎㅎㅎㅎ 예쁘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