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2019년에도 계속되는 원유 약세, 일부는 상승 기대도

입력: 2019- 01- 04- 오전 10:05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9년 1월 3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원유 시장의 2019년의 시작가는 2018년 1월 2일의 시작가보다 확연히 낮았다. WTI는 작년에 비해 24% 낮은 $45.81로 장을 시작했다. 브렌트유는 19% 낮은 $45.15였다.

브렌트유 주간 차트

긍정적인 것은 둘 모두 2018년을 $29.48로 마감한 캐나다 중유 벤치마크 WCS(Western Canadian Select)보다는 높은 수준이라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2019년의 원유 시장은 2018년과 마찬가지로 변동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1월 2일 개장 시점의 유가는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WTI와 브렌트유는 갑작스럽게 3% 가까이 반등하고, 그 뒤 다시 하락했다.

이 격렬한 움직임의 원인으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우선은 투기, 그리고 그 다음은 2019년 세계 경제의 건강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이 두 가지가 원유의 급등과 급락을 유발하고 있다. 트레이더들에게는 다행히도 이 변동성 속에서도 수익을 올릴 구석은 있다. (잃는 것도 가능하다.)

2019년의 원유을 명백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이들이 둘 있다 - 하지만 둘의 방향은 정 반대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랍에미리트의 에너지 장관 수하일 마즈루이(Suhail Mazroui)는 트위터를 통해 2019년 원유 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펼쳤다. 마즈루이는 유가 상승을 기대하고 있는 와중,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소비자들이 기대하고 있는 낮은 가솔린 가격에 대해 들뜬 모습을 보였다.

유가 상승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를 끌어낸다는 점에 있어서 2018년 12월에 열렸던 OPEC 회담은 그야말로 재앙 수준이었으나, 마즈루이는 1월 1일 트위터를 통해 2019년을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여전히 "OPEC과 비OPEC 국가의 감산 결정 이후 첫 분기 안에 시장 균형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는 글을 남겼다. 그는 특히 작년 이맘때, 대부분의 애널리스트가 원유 시장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지만(OPEC은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것 또한 강조했다) 결국 2018년은 "좋은 해"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마즈루이는 다른 OPEC 에너지 장관들과는 달리, 어떤 문제든지 OPEC이 마주하고 있는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낙관적인 태도를 보인다. 따라서 트레이더들은 그의 긍정적인 트위터 글에서 지나치게 많은 것을 읽어내려 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하지만 마즈루이가 2018년의 유가를 성공적으로 고려한다는 것은 특기할 만하다. OPEC은 대체로 수요를 해칠 정도로 높지는 않지만 국가 예산을 들여야 할 정도로 낮지도 않은 수준의 안정적인 유가를 추구한다. 2018년의 유가는 변동성이 매우 높았으며, 브렌트유가 10월 중 $80선에 도달하기는 했으나 곧바로 배럴당 $70 선으로 하락했다. 마즈루이가 단순히 2019년 1분기 이후에는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유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자신의 위치를 이용해 시장을 움직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2018년 내내 트위터를 통해 유가를 낮추기 위해 노력해왔다. 2019년 1월 1일, 그는 2018년 12월의 확연히 낮은 가솔린 가격은 2019년에도 낮은 유가가 계속될 것이라는 징조라고 확신한다는 을 작성했다.

그는 미국인들에게 있어 낮은 가솔린 가격은 "감세"와 비슷하다고 한다. 가스버디(GasBuddy)에 따르면 미국 주유소의 42%가 현재 가솔린을 갤런당 $2 아래에 판매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있어서는 희망적인 일이다. 가스버디의 2019년 전망에 따르면, 전국 평균 가솔린 가격은 작년보다 살짝 낮은 수준일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소비자와 트레이더들은 가솔린 가격이 지금 낮다고 해서 5월만 되어도 갤런당 $3를 돌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