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미국 10년물 금리의 저점은 어디일까?

입력: 2019- 01- 04- 오전 02:15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선 요약

- 세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인플레이션 비율 조정을 유가로 할 것이다.
- 시장금리와 유가의 민감도는 높은 편이다.
- 금의 상승제한이 금리의 상승을 지시할 수 도 있다.

□ 세금과 인플레이션

최근 미국의 10년물 금리가 2.575 까지 내려왔습니다. 이는 단순히 내려온 것외의 의미로 현 기준금리(2.5)와 가까워 졌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물론 1월 이후 기준금리는 못 올릴것으로 보이나 시장금리가 더더욱 인플레에 민감히 반응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
미국의 10년물 금리

FED의 금리 점도표

2008년 대규모의 양적완화 이후 풀린 돈이 현실세계에서 인플레이션을 느낀 적이 없었는 데, 이러한 인플레이션이 물가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반영된 것이 '미 10년물 금리가 기준 금리보다 낮아지지 않았던 점'입니다. 이번 시기에 그 공식이 깨질지 도전하는 2019년이 될거라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10년물 금리의 반등이 있을 거라 봅니다.)

이렇게 무리하게 금리를 낮추는 이유로 인플레이션 비율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하는 데, 인플레이션 비율에서 비교적 큰비중을 차지하는 물가도 있지만 '세금'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원유의 가격영향은 생활 소비재 - 즉, 플라스틱과 같은 고분자 화합물의 가격에 더 영향을 주고 더 영향을 받습니다. 오늘은 이 부분 보다 세금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하려는데, 미중간 관세가 명목상 이야기하는 것(20%) 보다 많은 양이 붙은 것이 문제라 봅니다. 세금으로 인한 인플레비율이 어디까지 높아지고 어떻게 스노우볼링이 되어 통계가 잡혔는 지 모릅니다.

'인플레이션 비율 = 물가 + 세금 + etc' 에서 증감 비율을 조정 하는 방법이 지금은 물가 밖에 없는 것이 현상황의 문제라 봅니다.

□ 시장 금리와 유가의 민감도

미국의 대내전 변수인 금리와 유가에 대한 민감도가 굉장히 높은 데, 대외적 상승 변수가 유가에 영향을 따로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외적 합의가 $60는 합의 당시 미금리 2.92가 와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대외적 반응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러시아 내 유가에 대한 불만 반응

대부분 산유국들은 유가가 낮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트럼프의 입장에서 선택지를 둔다면 크게 두가지가 있을 거라 봅니다.

- 중국과 관세에 대한 딜을 보고 인플레이션 조정(유가 상승)을 한다.
- 관세에 대한 딜을 보지 않고 저유가 기조를 유지하거나 유가를 더 낮추지 못할 땐 디플레이션에 대한 상황(금의 가격 상승)을 받아 들인다.

위 두 시나리오 중 트럼프의 의중이 보이는 시나리오가 가까워 지면 그 시나리오에 맞는 순차게임을 하면된다 봅니다. (개인적으로 세금에 의한 딜을 볼것이라 판단합니다.)

□ 금의 보합권 진입

최근 빠르게 내린 금리로 가장 수익이 많이 나는 상품 두 개를 꼽으라면 금과 채권이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에 대한 햇지 상품인 금은 1) 개인적으로 너무 빨리 오른 점과 2) 시장금리가 기준금리에 너무 가까운 점 그리고 3)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기준금리보다 시장금리가 더 내리지 않을 것을 바탕으로 보합권에 들어 갈 것이라 봅니다.

▣ 전략 수립

#금리 대비 유가의 대응
미 10년물 금리가 2.55까지 방어를 한다는 조건하에
- UWT, OILU 매수
- 45 당월물, 47~50 차월물 풋매도

미 10년물 금리 기준 2.92 - [WTI유 $60와 correlation]
2.92 보다 높은 금리에서 대응 법으로 금의 매도

# 금리 대비 채권의 스프레드 대응
- 2년물과 10년물의 금리 차이 감소에 배팅
- 2년물 채권의 매도와 10년물금리의 매수(또는 10년물 금리의 풋매도)

#금
- 보합권의 경우 옵션의 구간 양매도(콜옵션 매도, 풋옵션 매도) 대응
- 낮은 레버리지의 ETF 매수 대응과 높은 레버리지의 선물 매도 동시 대응

#주식
엑손 모바일(XOM)
엑손의 최대 하락폭
장기적 대응로서 낮은 레버리지의 원유 ETF 대응 보다 엑손에 대한 대응 또한 효율적이라 봅니다. 배당과 추후 인플레이션 헷지 상품으로 운용금이 커질 때 효율적이라 판단됩니다.

ps. 채권의 선물 매도 및 콜옵션 매도 대응자리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금리를 기반으로하는 대응외로 금리의 직접투자 또한 효율적이라 봅니다.
ps. 6월 이후 기업의 실적과 별개로 채권 물량의 수급에 따른 채권의 매도세가 있을 것이라 봅니다. (현재 유가의 반발이 고유가 보다 채권가격 하락을 반영될 것으로 예상)

최신 의견

금은 1300위로 더 오를까요?
단기로 금리가 더 빠지긴 어려워서 1300위로는 조금 회의적이에요. 달러의 약세가 얼마나 크게 나타날지도 몰라서... 금 보다 채권이나 원유로 대응 하려해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