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하락장 속 2018년 가장 큰 패배자는 성장주

입력: 2018- 12- 27- 오전 10:35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8년 12월 26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주식 투자자들이 예상한 2018년의 끝은 이런 모습이 아니었을 것이다. 지난 1년 사이, 기업이윤은 높았고 경제는 호황이었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감세로 소비자와 기업 모두 지출을 늘리게 해주었어야 했다.

하지만 2018년 마지막 주에 들어서면서 갑자기 상황이 끔찍한 모습으로 변했다. 지난 3개월 동안 투자자들은 공포와 불안에 사로잡혀 반복적으로 대량 매도 사태를 일으켰다. 이 사태는 약 5조 달러에 달하는 전세계 주식 가치가 잃게 만들고, 사상 최악의 크리스마스를 불러왔다.

이번 하락장의 유별난 점은, 투자자들이 지난 10년 동안 유래없는 상승장속에 취해온 저가에 사는 전략이 더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강세를 보였던 애플(Apple, NASDAQ:AAPL), 페이스북(Facebook, NASDAQ:FB), 구글(Google, NASDAQ:GOOGL) 등의 성장주들은 2018년을 손실로 마감할 것같다.

거대 소셜미디어 기업인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Twitter, NYSE:TWTR)는 특히 강한 역풍을 맞았다. 이 기업들은 러시아 등 적대국이 해당 플랫폼을 이용해 여론을 조작하고 2016년 대선에 개입을 시도한 뒤, 정부의 조사와 규제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며 타격을 입었다.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 역시 장기적인 생존력에 대한 의문을 던지게 했다.

여름과 가을 동안 세계에서 가장 가치 높은 기업의 자리를 차지했던 애플은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겪은 위와 같은 문제를 피해가는 것에 성공했다. 하지만 애플은 결국 지난 분기, 미중 무역분쟁이 심화되고 국제 경기가 침체되면서 두드러지기 시작한 투자자들의 우려 - 아이폰의 슈퍼사이클이 끝났을지도 모른다 - 와 거시적 환경 악화를 이겨내지 못했다.

한때 소비자들 사이의 스마트폰과 비디오 게임 열풍과 인공지능 기업 및 암호화폐 채굴로 인한 수요 증가로 수익을 거뒀던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최대 수요가 이미 지난 일이라는 신호가 나타나자마자 주식 가치가 급락하는 모습을 마주해야 했다.

가장 큰 패자는 반도체 제조업체

2016-2018 엔비디아 주간 차트

가장 극적으로 상황이 뒤집힌 기업으로는 최대 규모의 반도체 제조업체이자 몇 년째 월스트리트에서 사랑받아온 엔비디아(Nvidia, NASDAQ:NVDA)를 들 수 있다. 엔비디아의 시가총액은 2016년 140억 달러에서 2018년 1,750억 달러까지 급등했다. 하지만 그 이후 현재까지 54% 하락하며 S&P 500 지수 중 최악의 실적을 거두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국내 최대 규모의 에너지주들 역시 브렌트유가 배럴당 $86 이상으로 오른 10월 반등이 빠르게 사그라들며 대부분의 수익을 다시 잃었다. 원유는 국제 경기 침체 속에 공급 과잉 소식이 들려오자 바로 타격을 받았다.

2016-2018 쉐브론 주간 차트

불황에 대한 우려는 투자자들이 다년간의 긴축과 생산 효율 생산으로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에너지주에도 등을 돌리게 했다. 양대 통합 에너지 업체인 엑슨모빌(ExxonMobil, NYSE:XOM)과 쉐브론(Chevron, NYSE:CVX)은 약 25%의 손실로 한 해를 마감할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하락 사태로 모두가 패자가 된 것은 아니다. 변동성이 오르고 거시 환경이 악화되며 투자자들은 안정성과 수익을 약속해주는 주식으로 눈을 돌렸다. 유틸리티, 헬스케어, 소비자 비재량품목 등은 성장주에 비해 훨씬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다국적 필수 소비재 제조기업인 프록터 앤 갬블(Procter & Gamble, NYSE:PG)과 국제적 의료업체인 머크(Merck, NYSE:NYSE:MRK)는 지난 6개월 사이, 20% 이상 하락한 S&P 500 지수와는 달리 15% 이상 상승했다.

미국내 최대 규모 소매업체인 월마트(Walmart, NYSE:WMT)나 전자 소매업체 아마존(Amazon, NASDAQ:AMZN) 역시 애널리스트들의 추측을 뛰어넘는 성장을 뒷받침해준 강한 소비지출에도 불구하고 반등 유지에 실패했다.

2016-2018 아마존 주간 차트

올해 70% 가까이 상승했던 아마존의 주식은 현재 그 선에서 34% 하락한 상태다. 2018년을 낮은 두 자리수의 수익만으로 마무리해야 할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다.

최종 결론

올해의 비관적인 실적의 이유를 단 한 곳에서 찾기는 어려운 일이다. 투자자들이 발을 빼고 시장을 하락장으로 추락하게 만든 가장 큰 원인은 거시 환경의 악화에 있을지도 모른다.

예나 지금이나, 여기에는 국제 경기를 침체시키고 있는 미중 무역 전쟁과 금리 인상 정책을 계속하겠다는 연준의 매파적인 태도, 그리고 투자자들을 초조하고 불안하게 만드는 종종 트위터를 통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적인 움직임이 포함된다.

최신 의견

미국 IT주식의 기본 모멘텀은 버블이죠 한국의 제약업종과 유사합니다.. 미국기업 실적을 보면 한국 삼성전자가 얼마다 대단한 기업인지 다시한번 실감합니다.
두루뭉실허다....
두루뭉실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