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금리 저점 대응 실패 및 추후 대응

입력: 2018- 12- 19- 오후 04:03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선요약
- 금리는 최근 (미 10년물 기준) 2.803까지 내려왔으며 어디까지 떨어질지가 문제다.
- 원자재 시장에 중국내 채무 불이행이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 미국은 금리 결정과 인플레이션 문제만 해결하면 된다.

---

미국 10년 채권수익률 기반 분석

최근 미 10년물 시장금리는 계속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12월 18일 기준 10년물 금리는 2.801까지 떨어졌습니다. 이 전 칼럼 및 리포트에서는 유가 및 원자재의 상승을 이야기 했는데, 12월 10~12일경 채권가격 하락(금리 상승)과 더불어 대외 합의가 이루어 짐에 따라 상승에 대한 모멘텀이 진행될 거라 판단했는데, 금리 리스크를 과소평가했습니다.
금리이평에 따른 자산 배치

위 그림에서 보시면 금리에 따른 구간이 크게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개인적 견해로 ② 또는 ③의 구간에 있다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①구간을 빠르게 지나갔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칼럼 코멘트에서는 10년물 금리가 2.93 위로 원자재 매수 - 금 매도의 안정권으로 이야기했는데, 이보다 금리가 낮아지는 것에 대한 설명과 헷지 소개가 부족했습니다.
금리이평의 추후 방향성

금리는 ①번과 같이 2.93보다 아래로 가며 구리, 원유를 같이 아래로 끌고 가는 중인데, 거꾸로 이야기를 하면 금리의 회복이 원자재를 상승, 원자재의 상승이 금리를 회복하는 피드백을 만들 것입니다.

개인적인 포토폴리오는 금리의 방향이 ③과 같이 진행될 것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20일 이후 시장금리의 방향이 곧 원자재의 방향이라 보시면 됩니다.

▣ 원유의 대외적 변수

원유 생산자간의 합의가 공시 ($60)

최근 러시아-사우디-미국의 생산자간 합의가격을 $65에서 $60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산유국이지만 미국을 제외한 원유 최대 수요국인 중국 내 문제가 거론 되고 있습니다.
중국내 지역 별 채권의 파산현황
중국내 채무불이행 규모와 섹터
최근 중국 내 채무 불이행이 있는 채권의 섹터를 보면 에너지와 소비재산업이 두드러지는데, 이 두 섹터의 경우 원유 수요에 있어 굉장히 많은 양을 담당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원유의 특성상 휘발유에 들어가는 비중이 10%가 안되지만 대부분이 플라스틱과 건설 재에 들어가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OPEC내 합의가격에 있어서 변동이 없으나 1) 중국의 채무 불이행과 만기가 얼마 안남은 점, 2) 미국의 금리가 동결되는 점이 가장 큰 리스크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 금리간 스프레드와 지수
2,3,5,10년 금리간의 스프레드

금리간 스프레드가 좁혀지고 있으나 아직 간극이 남았다 생각을 하며 금리역전이 일어나는 시기를 2020년 상반기(5~6월경)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로존의 안정화와 동시에 자금의 이동이 있을 것입니다.

▣ 전략수립
- 기존 전략 방향

원유

  • ① $47~50 풋옵션 매도 + ETF매수(종목코드: UWT) – 비중 (3: 7)
  • ② $65~74 콜옵션 매도 + ETF매수(종목코드: UWT) + 선물매도 단기 대응 – 비중 (24: 64: 12)
  • ③ ETF매수(종목코드: UWT) + 신흥국 시장 매수(종목코드: EDC) + 멕시코 지수 추종 (종목코드: MEXX)

- 금리 상승 경우
기존 전략 유효

- 금리 하락 경우
(금액비중) 채권: 원유: 금 - 6: 6: 1
(레버리지*금액비중) 채권:원유: 금 - 17:16:4

→ 금 선물의 높은 레버리지 운용이 중요

[금 선물 + 채권 선물] 매수
기존 전략②내 $44 풋매수 추가
기존 전략③내 인도 지수추종 추가 (종목코드: INDL)

- 금리 동결 경우
EDC매수, 유로-엔화 매수대응


벤치마크 포토폴리오 구성

최신 의견

에너지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가 계속 벌어지는데 시장금리는 떨어지네요. 인플레이션이 못따라가는건가요?
 http://nums.samsungpop.com/report/2018121908483686K_01_04.pdf 여기 삼성증권 리포트에서 50달러 선부터 급격하게 벌어지는 그래프 보고 말했어요
 아하! - 리포트의 스프래드 거꾸로 이야기하자면 $50밑에서 시추업체가 파산할 수록 유가는 더더욱 올라요. 스프레드 아래서 파산하면 그 아래가격에서 시추할 필요가 없죠.
 아 그런뜻이군요~. 삼성증권에서도 wti기준 2019년 유가 range를 50~70으로 잡더라구요.
good
잘보았읍니다
이번 금리인상 이후에 10년물 채권금리도 올라갈까요? 지금까지 너무 많이 내려서 그냥 이대로 장단금리가 역전되는 건 아닌지 걱정되네요.
 10년물 수익률 추세가 언제쯤 상승으로 전환될 거라고 보시나요? 추세전환 전에 일어나는 징후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달러 약세라든가.....
 10년물 금리 추세전환만 되면 상황이 쉽게 풀리는 데, 지금 시장에 잘 적용되는 지표가 아리송해요. 전 금리 상승을 마냥 기다리려해요
 감사합니다. 저도 국채 매도 포지션 잡고 같이 기다려 보겠습니다.
좋은의견 감사드립니다 아무리 귀중한 조언과 지식일지라도 실전 투자에서는 자기만의 트레이딩 원칙이 필요하겠지요
좋은의견 감사드립니다 아무리 귀중한 조언과 지식일지라도 실전 투자에서는 자기만의 트레이딩 원칙이 필요하겠지요
네네, 투자는 포토폴리오 구성 - 마켓타이밍, 포지션 사이징, 리스크 메니지먼트로 구분되는데요. 우선 포폴구성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해보려해요
유가가 벌써 꽤 손실권이네요 50달러선에 매수했는데.. ETF인데 그냥 장기로 봐야되나요
금리 인상 되었는데 장기 보유 하시나요
 UWT 매수동참해요
 장기보유고 어제 금 ETF는 다 청산했어요// 이제 시장금리(10년물 채권 매도)기반으로 추격해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