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는 숨겨진 보석 찾기지금 주식을 찾아보세요

뒤늦은 무역 휴전으로 비철금속 시장 2자릿수 하락

입력: 2018- 12- 14- 오전 09:34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8년 12월 13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뒤늦은 미중 무역 휴전으로 세계 비철금속 시장은 2018년 최악의 결과를 앞두고 있다. 최대 규모의 상품 구매국인 중국이 미국과의 관세 전쟁을 멈추고 협상이 코앞에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런던과 뉴욕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모든 비철금속 선물이 2자릿수의 손실을 기록하며 해를 마감하는 드문 현상이 일어나려는 것이다.

올해 가장 큰 손실을 본 비철금속은 22% 하락한 아연이다. 그 뒤를 (21%), 구리알루미늄(각각 15%), 니켈(14%)이 잇고 있다. 유일하게 적은 손해를 본 것은 3% 하락한 주석이다.

아연 주간 차트

하지만 애널리스트들은 비철금속 선물 시장에 불어닥친 하락의 붉은 물결에도 불구하고, 달러 약세와 무역 전쟁 완화 등의 긍정적인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섹터 선두주자인 구리, 납, 니켈이나 아연 등은 2019년에 가격 회복을 노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여름부터 격한 역풍

BOAML의 마이클 위드머(Michael Widmer)와 프란치스코 블란치(Francisco Blanch) 휘하 금속 전략가들은 이번주 발표한 연말 전망에서 광산품 시장은 "여름부터 심한 역풍을 맞았다,"고 밝혔다.

또한 이렇게 덧붙였다:

“우리의 경기 사이클 모델은 '불황'에 확실히 자리를 잡고 있으며, 이는 상품 시장이 가장 침체된 단계이다. 최근의 둔한 움직임의 뒤를 이어, 중국의 잠재적인 안정화에 영향을 받아 '회복'으로 들어서는 것이 필수적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이 화요일, 중국이 제조업 섹터와 보호중인 기술에 외국 기업의 접근을 허가하는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크지는 않더라도 상징적인 승리를 안겨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하기는 했으나, 2주 안에 실제로 회복 단계로 움직일 가능성은 몹시 낮다.

중국의 2019년 정책 결정은 다음주 이후

수요일에는 중국이 미국산 대두를 대량으로 구매 -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90일 휴전 협약이 훌륭하게 마무리되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는 움직임이다 - 했다는 로이터의 보도가 있었다. 하지만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목요일, 중국 정부는 미국과의 무역을 포함한 2019년 주요 정책을 다음 화요일 이후에 결정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이는 금속 위주 상품거래 자문업자(CTA)들이나 그 영역에 발을 뻗고 있는 펀드들이 연말에 걸쳐 매도 포지션을 늘리는 것으로 방향성 베팅의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뜻이다. TD 시큐리티즈(TD Securities)의 바트 멜렉(Bart Melek)과 라이언 맥케이(Ryan McKay) 휘하 금속 애널리스트들은 수요일 새로운 전망을 발표했다:

“그나마 남은 상방 모멘텀이 시들해지며, CTA들이 구리 매도 포지션을 늘리기도 쉬워졌다. 톤당 $6,085 선에서 하향 돌파가 일어날 경우, 시스템적인 추세 추종자들은 이전 최대 규모의 포지션 70% 수준까지 매도 포지션을 늘릴 수 있다."

중국의 최대 구리 제공자는 미국

미중 무역 전쟁이 가속화된 7월 이후, 구리 가격은 거의 매달 하락했으며 이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중국은 2,400만 톤에 달하는 세계 수요의 반 가까운 양을 소비하고 있으며, 미국은 그 주요 공급원이었다.

구리 주간 차트

런던과 뉴욕의 구리 선물은 올해 각각 15% 가까이 하락해, 영국에서는 톤당 $6,192에, 미국에서는 파운드당 $2.79 선에 거래되고 있다. 뉴욕 구리에 대한 Investing.com의 일간 기술 전망은 "매도"로 나타난다. 현재 100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강한 매도 권유는 200일 이평선인 $2.89에서만 나타나고 있어 차트가 강하게 보이며 앞으로 4% 정도의 상승이 나타날 것을 의미한다.

BAML은 2019년의 런던의 구리 평균가가 금년의 톤당 $6,313보다 상승한 $6,667 선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구리는 자극조치에 반응하기까지 11개월이라는 비정상적으로 긴 시간을 소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이 10월에 발표한 14억 달러의 경기부양책은 다음 가을 시즌이 되어야 그 효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다. BAML은 국제 경기와 수급이 둔화되고 있지만 구리의 수급은 내년 안에 균형을 찾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2019년 금속 가격 전망 - 전반적으로 긍정적

다른 비철금속의 두자릿수에 달하는 손해에도, Investing.com의 일일 기술적 전망은 알루미늄과 니켈을 "매도"에, 납을 "매수"에, 아연을 "적극 매수"에 두고 있다. BAML 애널리스트들은 아래와 같은 가격 전망을 제공했다:

  • 런던 거래 니켈: 2018년 평균가인 톤당 $13,625는 내년 $15,693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스테인리스강의 생산과 전기자동차 수요가 회복되어야 하며, 인도네시아 생산량이 제어되는 것이 전제 조건이다.
  • 런던 거래 알루미늄: 2018년 평균가 톤당 $2,025에서 거의 변화가 없는 $2,026 선으로 예상된다. 알루미늄이 겪는 가장 큰 난관은 중국의 생산에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 런던 거래 납: 올해 평균가인 톤당 $2,050는 $2,181로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납이 극복해야 할 과제는 중국 전기자전거 산업의 성숙이다.
  • 런던 거래 아연: 2018년 평균가 톤당 $2,313에서 $2,347로 오를 것이다. 아연은 2016년 비철금속 부문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때의 반등으로 지난 2년 사이 아연 정광 공급이 크게 늘었다 - 공급 과잉 상태 해결이 필요한 것이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