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오늘의 차트: S&P 지수의 약세는 전형적인 하락 트랩일 수도

입력: 2018- 12- 11- 오후 12:38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8년 12월 1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주식이 사방팔방에서 타격을 받고 있다.

지정학적으로는 미중 무역 우려가 언제나처럼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고, 유럽과 중국의 경기가 침체되며 시장 전반을 억누르고 있다. 펀더멘털한 시점에서 본다면 금리 인상으로 성장이 늦춰지는 와중 채권 수익률이 수평을 이루며 경기 침체를 경고하고 있다.

무역 갈등 등 원인 중 일부는 펀더멘털하기보다는 심리적인 것으로 유동성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방향을 전환하기로 결심한다면, 갑작스러운 합의로 시장의 눈을 띄울 수 있을 것이다. 연준은 과대평가된 무역 분쟁보다도 큰 요인인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의향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협상력을 뽐낼 수 있을 정도의 합의를 이루어낸다면 주가가 새로운 수준으로 뛰어오를 가능성 역시 있다.

채권 수익률이 평평해지는 것에서 알 수 있다시피, 우리는 경기순환주기의 막바지에 도달했고 사상 최장의 상승 시장 역시 한계에 다다른 상태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불경기가 고개를 들기까지는 1년에서 2년 가까운 시간이 소요되며, 따라서 현재 상승 시장에는 아직 이어질 여력이 남아있다.

S&P 500 지수 일간 차트

수급 균형 역시 하락세에 무게를 싣고 있다. 가격은 2016년 2월의 마지막 조정 저점에서부터 이어진 상승세 아래로 떨어진 상태이다. 녹색의 50일 이동평균선은 붉은색의 200일 이평선을 교차 하락하며 데드 크로스를 완성하며 전반적인 가격 하락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금요일에는 10월의 두자릿수 하락 이후로 약세를 보인 보합국면 아래에서 마감되었다. RSI 역시 상승선 아래로 떨어져 모멘텀 약화 가능성을 제시했다.

하지만 패턴 아래로의 침투는 아직까지 1% 미만으로 전형적인 하락 트랩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RSI는 갓 최고점을 찍었다. 변덕스러운 투자자들이 상방에 리스크가 있다는 결론을 내리면 상승선 위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데드 크로스는 지행지표로 얼마든지 회복할 수 있다.

최종 결론을 내리자면, 증거를 따지고 가능성을 수량화하는 것이 트레이딩이라고 할 수 있다.

거래 전략

보수적인 트레이더들은 하락 트랩을 피하기 위해 최소 3%의 하향 돌파와 가급적이면 주말을 포함해 3일이 지난 뒤, 가격이 패턴 아래에 형성될 때까지 기다려 매도 주문을 할 것이다. 그 뒤 녹색이나 다른 색의 짧은 캔들 바로 뒤 최소한 하나의 긴 적색 캔들로 패턴을 재확인한 뒤 복귀 움직임을 기다리면 된다.

거래 예시:

진입: 2,600, 3% 침투를 확인하기 위해 2,560 선으로 떨어진 뒤

손절매: 2,650, 패턴의 하향 돌파 위

리스크: 50 포인트

목표: 2,450, 패턴의 상정 목표 위 심리적 어림수

리워드: 150 포인트

리스크-리워드 비율: 1:3

보통의 트레이더들은 2%의 하향 돌파 뒤 매도에 나설 수 있다. 그 뒤 유리한 진입을 위한 잠재적 복귀 움직임을 기다릴 수 있으나, 꼭 저항을 재시험할 필요는 없다.

거래 예시:

진입: 2,600, 2% 필터를 완성하기 위해 2,590까지 하락한 뒤

손절매: 2,650, 패턴의 하향 돌파 위

리스크: 50 포인트

목표: 2,450, 패턴의 상정 목표 위 심리적 어림수

리워드: 150 포인트

리스크-리워드 비율: 1:3

적극적인 트레이더들은 지지선 주변의 가격을 이용해 역매입포지션을 취하고 반등을 기대하며 보다 높은 리스크를 유리한 리스크-리워드 비율로 대신하는 것을 노릴 수 있다.

거래 예시:

진입: 2,625, 원유 선물 상품의 현재가 주변

손절매: 2,620, 목요일 저점 아래

리스크: 5 포인트

목표: 2,700, 심리적 어림수

리워드: 80 포인트

리스크-리워드 비율: 1:16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