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모두가 트럼프-시진핑 무역 휴전을 믿는 것은 아니다

입력: 2018- 12- 04- 오후 12:59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8년 12월 03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일일 외환시장 요약 11.29.18

By Kathy Lien, Managing Director of FX Strategy for BK Asset Management.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아르헨티나에서 90일간의 무역 휴전을 체결했다는 것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이 합의의 결과로 3월 1일까지는 추가 관세를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최악을 각오하고 있던 투자자들이 결과에 만족하며 통화와 주식이 상승했다. 하지만 첫 움직임 뒤로 북미 주식 세션이나 달러, 고베타 통화에는 추가적인 수익이나 움직임이 보이지 않았다. 투자자들의 마음이 이 "합의"에 크게 움직이지 않았다는 뜻이다. 90일의 제한은 1월 1일 시작하며, 이 기간 안에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면 미국은 관세를 25%로 인상하게 된다. 중국이 현재 무역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상당한 양의 미국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이번 휴전의 조건으로, 국가경제위원장 래리 커들로(Larry Kudlow)에 의하면 중국은 이미 1조 달러를 훌쩍 넘는 액수를 짊어지고 있다. 그는 중국이 미국 자동차 수입에 부과된 관세를 즉시 철폐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시진핑은 이 약속에 대해 공개적인 발언을 하지 않은 상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향후 2달간 양국이 협상에 박차를 가하며 회유적인 뉴스들을 접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리스크 선호와 주식, 통화 모두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하지만 마감일이 다가올수록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 - 협상에 가까이 도달하지 못했다면 더더욱 그렇다. 트럼프-시진핑의 무역 휴전이 무역 협상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믿지 않는 사람이 아직 다수 있지만, 리스크 선호에 예민한 달러/엔, 유로/달러, 뉴질랜드 달러/달러 등의 고베타 통화쌍에는 해보다 득이 크다.

이번 휴전으로 가장 큰 이득을 본 것은 호주 달러로, 다른 주요 통화와 마찬가지로 런던 개장에서 고점을 찍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연준의 통화 정책 발표 이전에 통화쌍을 높이는 것에 망설임을 보였으며, 일요일 밤의 경제 보고에서 경제의 취약점을 확인한 뒤로는 더더욱 그렇다. PMI에 의하면 제조 활동은 현저히 둔화했고, 인플레이션 압박도 줄어들었으며, 채용 공고가 줄어들고 기업의 수익이 떨어진 것에 더해 주택 건축 허가도 감소했다. 이는 모두 호주중앙은행이 중립적 통화 정책을 유지할 이유가 된다. 호주중앙은행이 과거 보였던 낙관적인 태도를 감안하면, 무역 협상의 긍정적인 전개가 지표에서 보이는 부정적인 면을 상쇄하며 분위기가 변할지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아래 표는 호주 경제가 중앙은행의 마지막 회의 이후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나타내는데, 노동시장의 움직임과 소비자 신뢰 지수는 올라간 반면 대부분의 경기 지표는 떨어졌다.

호주 달러 데이터 포인트

뉴질랜드 달러캐나다 달러 역시 4.4%의 유가 회복에 힘입어 상승했다. 월요일의 큰 화제는 카타르가 OPEC에서 탈퇴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것이다. OPEC 내부에서는 가장 작은 산유국 중 하나지만, 이 결정은 OPEC의 생존능력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 이 소식은 지난 6개월 동안 보여온, 20%에 달하는 원유 가격의 하락을 뒤집기 위한 산유국의 회담에 앞서 발표되었다. 달러/캐나다 달러는 저점에 도달하며 장을 마감하였으나, 캐나다 은행의 금리 결정 전까지는 이 통화쌍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이라 예상한다.

미국의 경제 지표 스케쥴의 변경 역시 이번주 주목할 사건 중 하나이다. 수요일이 조지 부시(George H.W. Bush) 대통령에 대한 국가 애도일로 지정되면서, 그날로 예정되어 있던 ADP비제조업지수 발표가 목요일로 연기되었다. 베이지 북은 예정대로 동부시간 기준 수요일 오후 2시에 발표될 예정이지만 미국의 주식과 채권 시장은 열리지 않는다. 파월 연준 의원장도 의회 증언을 연기했다. 청문회 일정은 변경될 예정이지만 정확한 날짜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 청문회는 파월이 지난주의 금리에 대한 발언을 어떻게 해명할지 고대하고 있던 투자자들이 많았다.

유로는 이탈리아의 재정 적자가 축소될 수 있다는 소식 속에 달러보다 높은 가격에 장을 마감했다. 반면 파운드는 기대보다 훌륭한 제조업 데이터에도 월요일의 리스크 랠리에 동참하는 것에 실패했다. 보리스 슐로스버그(Boris Schlossberg)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트레이더들은 12월 11일 의회에서 메이 총리의 소속당 중 3분의 1이 브렉시트 합의안에 반대표를 던질지도 모른다는 우려에 뉴스를 무시했다.

최신 의견

Thanks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