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호황에서 불황으로: 2018년에 바뀐 상품 시장의 운명

입력: 2018- 11- 29- 오전 11:05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8년 11월 28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2018년은 세계은행에서 골드만삭스까지 모두가 입을 모아 대두, 금속은 물론 곡물까지 상품 시장 전반의 수요 급증을 전망하며 상품 시장 상승의 해가 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하락세가 원유 시장을 뒤집고 상품 시장의 거의 모든 종목에 큰 손실을 입힘으로서 회복까지 긴 시간이 걸리는 암울한 해가 되어가고 있다.

2018년의 참사 속에서 꿋꿋하게 버티고 있는 원자재 선물 상품은 매우 드물다. 가장 큰 승리를 거둔 것은 몇몇 소규모 시장이다.

천연 가스 주간 차트

올해 가장 큰 수익을 올린 것은 투자금이 원유의 2/3에 미치지 못하는 천연 가스이다 - 천연가스는 40%에 달하는 상승을 달성했다. 그에 비해 미국 원유는 35% 하락했다. 대두는 금년 들어 10% 하락했으나 미청산계약이 대두의 3%에 불과한 귀리는 18% 상승했다. 귀금속의 경우, 팔라듐이 7% 상승하는 와중 시장 규모가 2배에 달하는 경쟁상대인 은 7% 하락했다.

주식과 동반 하락

상품의 개별 서브섹터 - 에너지, 금속과 농산품 - 가 하락하기는 했지만, 시장 분석가들을 놀랍게 한 것은 상품과 주식 사이의 반비례 관계가 사실상 깨지기 직전이라는 사실이다. 21개 항목으로 이루어진 블룸버그 상품지수가 8% 하락하는 와중 월스트리트의 지수인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상승을 유지하기 위해 발버둥치고 있다.

상품은 대체로 주식이 하락할 때 반등하며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상품과 반비례하는 달러 지수는 연중 6% 상승하며 예측대로의 모습을 보였다.

밝은 전망으로 한해를 시작한 상품 종목들이- 골드만삭스는 2018년이 시작되기 직전, 상품 시장의 배경에 "견실한 동반 국제 성장의 증거가 분명해 작년보다도 강한" 수요가 보인다고 말한 바 있다 - 대체 어떻게 이렇게 고꾸라진 것일까?

시작은 무역 전쟁

모든 것은 4월 미중 무역전쟁에 앞서 달러가 반등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양국의 관세 전쟁이 금속과 곡물 수요를 깎아내리기 전이다. 금속과 곡물은 중국이 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최대 품목이다. 그때까지만 해도 원유는 이란산 원유 수출을 완전히 막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협박에 힘입어 10월까지 5달에 걸쳐 지속적으로 반등하며 4년만의 고점을 달성하고 있었다.

미국의 이란 원유 제재가 예상보다 약하다는 것이 밝혀지자, 올해를 시작하던 상품 상승세만큼이나 적극적으로 시장이 뒤집히기 시작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에 더해 미국의 원유 생산량도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같은 시기, 사우디아라비아의 기자 자말 카슈끄지(Jamal Khashoggi)의 살인이 국가 주도로 일어난 사건이라는 의심이 불거지면서 사우디아라비아와 OPEC은 미국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트럼프의 원유 증산과 유가 하락 요구에 휘둘리는 처지가 되고 말았다.

원유의 약세가 상품의 약세로

WTI 주간 차트

그 결과는 원자재 시장 전반을 처지게 하는 지경에 다다른 사상 최장의 원유 하락세였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NYSE:GS)는 이번주, 경기가 침체된 상태도 아니었으며 2019년의 국제 경기 성장 전망이 3.5%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현재 상품 시장의 약세는 놀라운 수준이라고 발표했다. 이 월스트리트 뱅크는 이란 원유에 대한 약한 제재가 유가 하락을 유발했을 수는 있으나 지속적인 대량 매도의 원인은 아니라고 밝히며 덧붙였다:

“답은 상품 시장에 기여하는 자의적인 리스크 자본 부족에 있다고 본다. 자의적으로 거래하는 트레이더들이 없어 시스템에 의존하는 트레이더들의의 시장 점유율이 커지면서 이들이 상품 가격에 미치는 영향도 지나치게 커지고 있다."

사람이 아닌 기계를 탓하라

때로 이 시스템적인 트레이더들은 트레이더가 아닌 알고리즘으로, 사람처럼 거래를 진행하도록 설계되었으나 많은 경우 펀더멘털에 대한 고려가 없는 기계에 불과하다.

골드만삭스는 이런 "알고리즘"들은 "가격 패턴이나 인지한 리스크 프리미엄에 반응하며, 이를 직면한 펀더멘털이나 펀더멘털에 대한 예측보다도 중요시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트레이딩 모델들은 초과수익과 절대수익을 내기 위해 현실적인 논리나 가격 고려 없이 모멘텀과 변동성 매도전략에만 집중한다고 덧붙였다.

현상황은 원유가 목표가격에 도달하자 공매도 전략이 전개되며 변동성이 치솟은 것이다. 모멘텀 전략이 그 뒤를 이어 시장을 더욱 끌어내려 더 낮은 가격에 대한 자기실현적 예언을 자아냈다.

골드만은 이 상황을 이렇게 요약했다:

"반대편에 설 자의적인 자본이 없어 시장 유동성이 크게 줄어들면서 그 영향으로 하락 모멘텀이 강화되었고, 상품이 주가보다 크게 하락하면서 수요 전망을 보다 절실하게 가격에 반영하게 만든다."

현재 환경 "지속불가"

하지만 월스트리트 뱅크는 엉망진창이 된 유가의 현재 환경은 유지될 수 없으며, 트럼프의 협박과는 별개로 12월 6일 회담 이후 OPEC의 감산으로 상황이 정정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골드만삭스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금요일의 G20 회담에서 무역 합의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아래로는 올해의 상품 선두주자들의 수익(어림치)과 기술적인 전망을 제시한다:

최신 의견

이 사기꾼 뭐? 채권매도하라고? 뒤지려고 시발문어새끠가.
사기꾼
이놈 ㅋㅋㅋ10월 31일 코코아 적극 매수 때려서 바로 매도치고 50틱 주워먹었는데 ㅋㅋㅋㅋ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