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올해 60% 상승으로 미국 천연 가스가 전세계 상품 시장을 주도

입력: 2018- 11- 15- 오후 05:14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11월 15일에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날뛰는 야생마 같은 가격 변동폭으로 미개척지라는 별명이 붙은 미국 천연 가스 시장이 하루 18%나 상승하는 모습을 기억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런 상황이 벌어졌던 것은 2010년 10월 28일로, 드레초, 즉 심한 뇌우를 동반한 겨울 전 폭풍이 연달아 일어나며 미국 전역을 덮쳐 난방 수요가 급증했다.

폭발적인 가격 상승

8년 전 그날, 뉴욕 상업거래소(New York Mercantile Exchange)에서는 최근월물 가스 상품이 mmBtu(British thermal unit) 당 60센트 가량 상승해 $3.89를 기록했다.

지난 4년간 하루 2-3% 이상의 가격 변동을 보기 어려웠던 NYMEX의 최근월물 가스 상품이 이번 수요일 겨울 전 폭풍 시장 우려로 mmBtu 당 18%인 74센트 상승해 5년만의 고점인 $4.84에 거래되자, 참여자들은 이 폭발적인 급등을 설명할 표현이 바닥났다.

천연 가스 주간 차트

올해 초부터의 천연 가스 이윤은 60%에 임박해 상품 중 최고를 기록했다. 이 뒤를 잇는 것은 20% 상승한 귀리다.

이는 지난 6주 사이 25% 하락한 원유와는 극명한 대비를 보여준다.

'신에 대한 공포'가 가스 트레이더들을 사로잡다

시카고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Price Futures Group)의 댄 플린(Dan Flynn)은 수요일의 가스 반등에 대해, 미시시피 중부 계곡과 오하이오 계곡에 비, 눈과 우박을 뿌리며 북동쪽으로 이동 중인 겨울 폭풍 에이버리(Avery)를 예시로 들며 "빠듯한 비축량과 추위가 드디어 트레이더들에게 신에 대한 공포를 심어주었다,"는 의견을 밝혔다.

일부 분석가들은 예측이 빗나가 다른 사람들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끈 것을 후회하고 있다. 노스 캐롤라이나 주 더럼에서 매일같이 원유와 가스에 대한 글을 쓰는 에너지 브로커 스콧 셸턴(Scott Shelton)은 "내 예상은 하락세였기 때문에 많은 것이 엇나갔다,"라고 말했다.

셸턴은 자신이 11월의 평소보다 추운 날씨를 과소평가한 탓에 초반에는 시장이 예상과 맞게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였으나, 현재는 "끔찍하게 잘못되었다,"고 한다. 셸턴의 말은 2010년의 가스 폭등을 기억하던 일부 참여자들의 경각심을 강조한다: 천연 가스는 평소에는 한산하지만 갑작스럽게 돌변해 두 자릿수의 가격 변동을 일으켜 최고의 트레이더들조차 몰락시킬 수 있는 시장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수요일 급등의 승자와 패자를 가르기에는 너무 이른 시점이지만, 한여름의 냉방과 겨울의 난방 수요를 잘못 짐작해 피해를 본 트레이더들은 수없이 많다.

완패당한 트레이더 중 가장 인상적일 사람은 캐나다 출신의 브라이언 헌터(Brian Hunter)로, 2000년대 초반 몇 번 세간의 주목을 끌만한 승리를 얻어낸 뒤, 2006년 고용사인 아마란스 어드바이저(Aramanth Advisors) 헤지펀드에게 70억 달러에 달하는 손실을 안겨 파산시킨 바 있다. 흥미롭게도 헌터는 가스 트레이더들에게 위험부담이 유독 큰, 3월과 4월 사이 간절기를 노려 이루어지는 소위 위도우메이커(widowmaker)라는 천연 가스의 특이한 거래로 무너지고 말았다.

논쟁의 소지는 있지만 특기할만한 승자는 2006년, 33세에 자신이 운영하는 헤지 펀드 켄타로스 어드바이저(Centaurus Advisors)를 헌터와 반대편에 걸어 미국 최연소 갑부 자리에 오른 전 엔론(Enron) 트레이더 존 아놀드(John Arnold)일 것이다.

읽기 어려운 시장

이러한 일화들을 제쳐놓더라도, 천연 가스는 대조적인 변동이 많은 시장이다. 미국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발전기 연료이자 액화상태로 약 36개국에 수출되는 자원이지만, 천연 가스 선물의 미청산 포지션은 1,160억 달러 이상 규모의 미국 원유에 미치지 못하는 760억 달러 미만에 불과하다.

올해의 가스 시장은 트레이더들에게 특히 읽기 어려운 시장이었다. 1차 채굴과 셰일 원유 채굴 과정의 부산물에서 채산된 풍부한 가스는 기록적인 생산량을 달성했다 - 원유와 흡사한 상황이다.

이러한 압도적인 생산량에도 불구하고, 여름의 폭염과 뒤를 이은 때아닌 추위가 에어컨과 히터를 과부화될 정도로 작동시키게 한 덕에 가스의 저장 수준은 넘쳐날 위기에 처한 적이 없다. 최근 몇 달간은 mmBtu당 3달러를 넘어서는 가격이 적정가였으나, 예년보다 추운 11월을 예상한 상승론자들이 몰려들어 4달러의 선을 넘기는 충격적인 현상은 이번주에야 일어났다.

그리고 하락론자들이 상황을 채 파악하기도 전 시장은 5달러의 선에 도달했다. 최소한 3달 반 가량의 추위가 더 예상되는 가운데, 최소저항선은 확실히 낮아보인다.

휴스턴의 겔버&어소시에이트(Gelber & Associates) 소속 분석가인 댄 마이어스(Dan Myers)는 다음과 같은 의견을 밝혔다.

“11월 말에는 더욱 추워질 것이라는 예고들로, 혹한과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는 시장의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

뉴욕 에너지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Energy Management Institute의 도미닉 처리첼라(Dominick Chirichella)는 덧붙였다.

“낮은 재고와 추위가 하락세를 시장 바깥으로 내몰아 상승세가 주도권을 굳건하게 잡고 있다."

최신 의견

good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