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원유 시장의 피드백 작용과 시장대응

입력: 2018- 11- 14- 오후 05:57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기존 칼럼에서는 미국의 금리에 대비하여 신흥국 외환에 대한 분석을 한적이 있습니다.
신흥국 외환에 대한 소고
4분기 금리기반 통화 및 원자재 시장개황

현재 위 칼럼에서 이야기한 세팅을 바탕으로 원유 시장의 피드백작용을 이야기 해볼 것이고 이러한 피드백이 어떤 상황에서 멈추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 시장의 세팅과 원유의 피드백

현재 시장의 세팅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시아-달러의 하락 (신흥국 시장에서의 달러 부족현상)
  • 달러의 가격이 상승
  • (달러로만 결제되는) 원유 수요 감소
  • 유가 하락
  • 중동지역 지수하락(→ 신흥국시장 지수하락)

피드백 개요


위 피드백에서는 개략적 소개만 있었으나 요소간의 작용만으로 피드백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요소 내 프로세스를 따로 알아보겠습니다.

- 아시아-달러의 하락 (신흥국 시장에서의 달러 부족 현상)
아시아 내 달러 부족현상은 아주 간단한 현상에서 시작합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을 기반으로 하는데, 대부분 국가들의 빚이 자국통화로 마련된 부분이 많으나 달러에 대한 담보가 없으면 외부부터 파이낸싱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금리는 인상이 되나 갚아갈 능력이 불분명 해지거나, 다른 곳에서 자금을 끌어와 갚아야 하는 상황이라 보면 됩니다.

미금리와 아시아 달러 인덱스

- 달러의 가격이 상승
최근 유로-파운드의 변동과 함께 유로의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운드의 경우 (14일 기준) 노딜(no deal) 브렉시트보다 하드 브렉시트의 방향으로 가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즉, 파운드의 상승 랠리를 기대하기 보다 파운드의 보합을 바탕으로 유로의 변동성만 커지는 상황입니다. 유로-달러 인덱스의 연동성은 강해지나 유로는 아직 약세 구간입니다. 이러한 달러 인덱스 구성 통화의 약세는 달러의 가치를 높은 상태로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 (달러로만 결제되는) 원유 수요감소
미-중 무역 전쟁으로 신흥국 지수(MSCI EM)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리인상와 더불어 전체 산업에서의 수요가 줄고 있는데, 이는 원유에 반영이 되고 있습니다.

- 유가 하락
사우디의 감산발표가 있었음에도 트럼프의 발언과 함께 유가의 하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금리와 관계에서는 실질이자(10년물 금리)상승이 빨라 인플레이션을 조정하는 의미에서 유가 하락의 피드백이 작용한다고 해석됩니다.

- 중동지역 지수 하락(→ 신흥국시장 지수 하락)
유가 하락에 영향을 많이 받기로는 중동지역 지수가 영향이 큽니다.
두바이와 이머징 마켓의 상관관계
그러나 유가 하락시기에 두바이와 이머징 마켓의 상관관계는 점점 연관성이 높아지며 이는 [중동권 지수 하락 → 신흥국 지수 하락] [신흥국 지수 하락 → 중동권 지수 하락]의 피드백을 만들고 있습니다.


■ 시장의 대응
원유시장의 시장 대응은 매도의 진입보다 위 피드백이 깨지는 경우에 대비하여 저점 매수를 노리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럼 어떤 요소가 피드백을 깨트리는 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금리 인상 비율이 낮거나 금리가 단기로 동결되는 경우입니다. 이때 시장에 유동성이 공급될 것입니다. 이때 S&P 500의 반등을 기점으로 유가가 따라 올라가는 추세를 보일 것입니다.
- 이태리-독일간 금리 문제가 해결되며 양적완화(QE) 종료와 동시에 유로의 강세가 시작되어야 합니다.
- 미-중 무역 전쟁의 종료와 달러약세-위안화 초강세의 협상을 맺는 것입니다.

위 요소만큼 피드백을 강력하게 깨트리는 경우가 있으나 단기적으로 시행되기 굉장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 투자자의 입장으로 시장을 관망해야 하는 시기라 판단됩니다.
# 한국의 경제 모델 및 상황, 외부와의 상황은 1993-1994년과 굉장히 유사합니다.

최신 의견

섯부른 투자가 독이되는 장이네요.
굿
굿
Good
굿
굿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