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2019년 원유와 가스 가격을 결정지을 수 있는 요인 3가지

입력: 2018- 11- 08- 오후 07:20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이번주, 올해는 물론 2019년까지 원유가스 가격에 큰 영향을 끼칠 사건이 여럿 있었다.

1. 이란 제재

11월 5일 월요일, 이란 은행과 이란 원유 산업에 대한 미국의 새 제재안이 발효되었다. 예상대로 미국은 일부 이란산 원유 수입국에게 면제권을 발급했다. 해당 국가들은 180일 동안 이란산 원유를 수입할 수 있게 된다. SRE(Significant Reduction Exemptions)라고 명명된 이 면제권은 이란산 원유와 콘덴세이트의 수입량 감소를 증명할 수 있는 국가들의 요청에 따라 발급된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는 다음과 같다.

  • 한국은 월 4백만 배럴(하루 13만 배럴)의 콘덴세이트를 수입할 수 있다. 이는 지금까지의 최고 수입량인 월 8백만 배럴보다는 적지만, 사실상 수입이 없었던 9월과 10월에 비하면 큰 증가이다.
  • 인도는 하루 30만 배럴을 수입할 수 있다. TankerTrackers.com가 밝힌 바에 따르면 인도는 10월 일평균 36만 3천 배럴을 수입해왔으며 타임즈 오브 인디아(Times of India) 에 의하면 2018년 인도의 일평균 수입량은 56만 배럴에 달한다.
  • 중국은 이란 원유의 가장 큰 수입국으로, 일 36만 배럴의 원유를 수입할 수 있다. 이는 여러 소식통이 주장하는 일 65만 8천에서 75만 6천 배럴보다 크게 감소한 수입량이다.
  • 터키 또한 면제권을 발급받았으나,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터키는 지난 10월 동안 하루 10만 배럴 이하를 수입하였지만, 에르도안(Erdogan) 대통령은 최근 이란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터키의 기업들이 이에 동의하는지는 알 수 없다.
  • 이탈리아, 일본, 대만그리스 역시 면제권을 발급받았지만 그 한도가 얼마인지, 실제로 이란산 원유를 수입할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라크 또한 지속적으로 이란산 가스와 전기를 수입할 수 있도록 면제권을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요일 기자들에게 면제권을 발급한 것은 유가가 치솟기를 바라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면제권의 발급이 배럴당 $100 혹은 그 이상까지 급상할지도 모른다는 원유 시장의 두려움을 잠재우는 것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180일이 지난 뒤에도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유지한다면 원유 시장이 급격한 파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2. 미국 원유 생산

미국의 원유 생산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주 EIA 보고에 따르면, 미국의 8월의 원유 생산량은 일평균 1,130만 배럴이다. 보고된 생산량과 예측을 합친 주간 발표로 미루어 보아, 현재 미국의 원유 생산량은 이미 그 선을 뛰어넘었다. 최근 수치를 감안한다면 2019년의 미국은 하루 1,200만 배럴 이상의 원유를 생산해낼 수 있다. 또한 콜로라도의 유권자들은 '취약한' 지역의 수압 파쇄법 사용을 제한하는 국민투표를 거부했다. 이는 셰일유 산업의 승리이자 해당 지역에 다가올 성장을 나타낸다.

3. OPEC

앞으로의 몇달 사이 유가를 올릴 수 있는 것은 OPEC 뿐일 것이다. 장관급 공동점검위원회(Joint Ministerial Monitoring Committee, JMMC)는 이번 주말 아부다비에서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 회담을 앞두고 OPEC은 원유생산계약을 보다 강경하게 적용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와 러시아 모두가 다른 생산국의 본의 아닌 생산량 감소를 만회해 전체 목표치를 100% 달성하기 위해 생산량을 늘린 상태이다. JMMC는 이번 모임에서 2019년의 수요 공급 예측을 논하고, 원유 생산량을 유지, 증가 혹은 감소시켜야 할지에 대해 논의해 12월에 열릴 OPEC과 그 외 생산국의 회견에 제시할 예정이다.

물론 이란은 다른 OPEC 생산국이 유가 상승을 위해 생산 할당량을 초과하는 것을 멈춰주기를 바라고 있으나,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이란의 압력에 굴할 일은 없어 보인다. 사우디아라비아는 공급과잉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 생산 레벨을 조절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나, 원유 생산을 줄이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 러시아는 앞으로의 몇달에 걸쳐 원유 생산량을 늘일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사우디아라비아가 구성한 OPEC과 그 외 생산국의 모임을 고려하면 원유 생산을 동결하거나 제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러시아의 협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최신 의견

천연가스이야기가 궁금한데 누구나아는 석유이야기는 그만 ㅠㅠ
정작 본문에는 가스얘기가 없네요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