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만약 민주당이 승리하면 달러는 하락

입력: 2018- 11- 06- 오전 09:15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8년 11월 5일 작성된 영문 원고의 번역본)

By Kathy Lien, Managing Director of FX Strategy for BK Asset Management.

금년 가장 큰 정치적 이벤트는 미국의 중간 선거이다. 이 선거는 달러 혹은 금융시장에 유의미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끼치지 못해왔으나, 올해는 현재 행정부를 둘러싼 논쟁거리를 감안하면 상당한 반응이 있을 수 있다. 이 주요 이벤트 전까지 달러는 주요 통화 대부분에 비해 약세를 보였으나, 일본 엔스위스 프랑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보아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에 큰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중의 하나는 전반적인 경제가 견고하고 연방준비위원회가 선거결과에 상관없이 현재의 입장 즉 금리인상을 추진할 것으로 보기때문이다. 서비스분야는 비제조업지수가 지난달 21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약간 하락한 것을 제외하면 활발하다. 내일은 중대한 미국 경제 보고 예정이 없어 투자자들은 투표 결과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민주당이 하원을 차지하고 공화당이 상원의 다수당 자리를 지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치열한 접전이 많아 하원 투표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 확실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외환거래의 입장에서는 이런 결과들을 예상할 수 있다 - 달러 상승세를 원하는 사람들은 트럼프의 정책을 지지하는 공화당 위주의 상원을 선호한다. 따라서 공화당이 상하원을 모두 장악할 경우, 달러는 폭등할 것이다. 달러/엔이 114를, 유로/달러가 1.1350를 뛰어넘을 수도 있다. 민주당이 하원을, 공화당이 상원을 차지할 경우에는 정부가 분리되어 대통령의 중산층 세금 감면 등의 정책 통과가 어려워지며 달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상황은 길게 유지되지 않는다. 달러의 가치가 가장 하락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민주당이 상원과 하원을 모두 장악하는 것이다. 이때 달러는 EUR/USD가 1.15, USD/JPY 가 112까지 하락할 수 있다. 요약해서 정리할 경우는 다음과 같다.

시나리오 1 – 공화당이 상하원 장악 – 달러 강세 (USDJPY 114, EUR/USD 1.1350)

시나리오 2 – 민주당이 하원, 공화당이 상원 차지 – 달러 약간의 하락 가능 (USD/JPY 112.50, EUR/USD 1.1450-1.1475)

시나리오 3 – 민주당이 상하원 장악 – 달러의 하락 (USD/JPY 112, EUR/USD는 1.15 이상 선)

오늘 가장 두드러진 화폐는 1.30 이상 지점까지 회복한 영국의 파운드화였다. 서비스업 부문의 활동으로 종합구매자관리지수가 조금 떨어지기는 했으나, 시장 전반은 브렉시트에 기대를 걸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으며, EU 관계자 일부는 이번주 안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 밝혔다. 우리 동료인 보리스 슐로스버그(Boris Schlossberg)가 말한 것처럼 "시장은 브렉시트 딜이 성사될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문제점의 95% 가량이 해결되었고, 관세동맹과 금융부문이 합의를 본 상황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아일랜드 국경뿐인데, 강경 브렉시트주의자들에게나 문제일 일이다. 메이 총리가 내각에게 "따르거나 떠나거나"를 선택하라고 할 텐데, 경기 침체와 코앞에 닥친 불경기의 위협이 정책 입안자들을 압박하고 있는 이상, 영국으로서는 떠난다는 선택을 할 수 없다.

저녁에는 호주준비은행의 정책 발표가 있다. 호주 달러는 발표를 앞두고 강보합으로 거래되었으며, 중앙은행이 개선에 중점을 준다면 추가적인 상승이 있을 수도 있다. 호주준비은행은 올해 중립적인 정책을 유지해왔으며, 이에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호주의 경제는 중국의 약세를 잘 막아내고 있다. 9월에 생긴 일자리는 많지 않으나, 실업률은 6년 최저치를 기록했다. 3분기에 들어 인플레이션의 위협은 약간 수그러들었고 소매 판매와 사업, 소비 의욕은 상승했다. 그런 한편 호주준비은행은 위안 약세의 악영향을 인지하였으며, 중국의 성장 둔화와 경제 활동이 위축되는 상황(구매관리자지수 3종 모두 하락)에서 금리 인상 예정이 없다는 것을 확실히 밝히는 편이 나을 것이다. 호주 달러의 현재 상황을 고려할 때, 호주 달러 트레이더들은 부정적인 발언보다는 긍정적인 발언에 더욱 크게 반응할 것이다.

호주달러 데이터 테이블

최신 의견

지금 선거는 중간선거일뿐이다. 민주당이 승리한다면 정권이 넘어가게 생긴트럼프는 금리를 더 빨리 올리려고하겠지. 민주당이 중간선거에서 승리한다고 해서 금리에 대한 결정권이 생기는게 아니잖아  우매한들아
Great.~
Great.~
good
good
good
good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