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차트: 구리의 거대한 수요-공급 변동 위기 넘기기

 | 2018년 10월 18일 23:01

(2018년 10월 18일 작성된 영문 원고의 번역본)

구리 가격이 지난 몇 주 동안 목표 방향을 잃고 거래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더 넓은 관점에서 보았을 때, 아마도 지난 3달간 구리 가격은 H&S 패턴의 바텀을 형성해오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세계 최대 구리 광산인 칠레 에스콘디다에서의 파업 문제가 해결 되면서 구리 공급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고 전기동 가격이 22% 이상 하락한 것은 적절해 보인다.

그러나 차트상 수요-공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눈에 잘 띄지 않는 또 다른 요소가 보이는 것 같다. 중국이 막대한 구리 재고를 비축하고 있다는 신호가 있다.

중국의 구리 재고량 비축은 3월 말쯤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의심쩍게도 (혹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 미-중 무역 분쟁의 시작 시점과도 일치한다. 중국이 곡물, 금, 원유와 같은 다른 상품들의 재고를 비축하고 있다는 보도가 이미 있었다. 중국의 이러한 움직임에는 지난 19세기 서구의 침략으로 인한 긴 수모의 역사가 역할을 하는 듯 하다. 이제 중국이 앞으로 30년 뒤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대국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공표 하면서, 이들의 경제적 목표가 성공하기 위해선 기본 금속 상품들이 중요한 성공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중국의 움직임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자극해 전 세계적 수준의 무역 분쟁을 일으키도록 한 것인가? 물론 이에 대한 정확한 이유를 알 수는 없겠으나, 중국이 구리 또한 비축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이 나라가 비축을 중지하면 급격한 수요감소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편 가격이 H&S 바텀을 완성하면 숏스퀴즈를 촉발해 트레이더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