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개장 상황: 실적 모멘텀으로 선물 가격 상승, 국채 수익률 상승, 엔화는 하락

입력: 2018- 10- 16- 오후 07:30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8년 10월 16일 작성된 영문 원고의 번역본)

  • 긍정적 실적 발표로 미국 선물 가격 상승, 유럽 주가는 하락
  • 미-사우디 긴장으로 유가는 변동적
  • 채권 수익률 상승, 금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 엔화 하락

주요 사건들

지속되고 있는 지정학적 위험과 오늘 오후 예정된 넷플릭스(Netflix) (NASDAQ:NFLX)의 3분기 실적 발표에 대한 기대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 (NYSE:MS)와 블랙록(BlackRock)과 같은 거대 금융 기업들의 긍정적인 실적 보고서 내용이 오늘 아침 S&P 500 자수, 다우지수, 나스닥 100지수 선물 가격을 지지했다.

한편 유럽600지수 주식들은 초기 모멘텀을 잃고 22개월 만의 최저치로 하락했으나, 다시 반등했다. 비록 현재 기사 작성 시점에서는 하락 중이나 방어적 주가로 인해 반등했다.

아시아 장시작 초반, 미-중 무역 분쟁이 곧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에 대부분의 아시아 벤치마크가 상승하며 주가의 움직임은 혼조세를 보였다. 그러나, 중국은 2014년 7월 이후 최저점을 찍으며 1.95% 하락했고 선전증권성분지수가 아시아 벤치마크 주가들 보다 저조 하였다 , 상하이 종합지수는 2014년 11월의 최저점을 찍으며 0.85% 하락했다.

예상했던 대로 4주 연속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있다는 공식 발표 이후, 이러한 주가 하락이 이어졌다. 그렇다면 왜 투자자들은 아직 침울한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중국의 소비자물가지수는 9월 작년 대비 2.5% 상승했으며, 전월 대비는 2.3% 상승했다. 이는 주로 신선품 가격 상승으로 인한 것이다.

닛케이 225 vs 엔/달러 일간 차트

한편 일본의 니케이 225지수가 엔화약세 덕분으로 1.25% 상승했다. 어제의 엔화 강세는 수출에 의존하는 기업들에 압박으로 작용했다.

전 세계의 금융 사건

지난 월요일, 기술 부문이 빠지면서 미국 주가가 하락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가 0.88% 하락했다. 주요 미국 벤치마크 지수 중에서는 오직 소형주 인덱스인 러셀 2000지수만 상승했을 뿐이다.

중국에 대한 관세 위협과 2016년 미국 대선 때의 러시아보다도 더 간섭이 심하다는 중국에 대한 비판적 발언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언사가 아마도 또한 미국 주가에 압력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기술 분석적으로는 S&P 500와 나스닥이 200일 이평선 밑으로 떨어졌고, 다우존스 산업평균이 100일 이평선 아래서 다시 교차했다. 각 인덱스들이 지난주 금요일 반등하기 전 수준으로 다시 하락했다.

러셀 2000지수는 수요일 200일 이평선 아래에서 교차한 뒤 아직 반등하지 못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 일간 차트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NYSE:BAC)가 소위 그림자 은행(shadow banks)이라고 불리우는 은행들과의 경쟁 심화로 투자 및 뱅킹 수수료를 낮춘다고 발표하면서, 주가가 하락했다. 또한 채권 인수 수입이 예상의 두 배에 가까운 29%나 감소하면서 전체 수익도 18% 하락했다. 한편 라이벌인 JP모건(JPMorgan Chase) (NYSE:JPM)은 해당 부문에서 오직 1%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격차는 더욱 심하게 드러났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주가는 장중 최저점 $27.64을 찍은 이후, 종가 기준으로 1.9% 하락한 $27.92에 거래되었다. 이날의 저점 $27.64는 지난 12월 1일 장기 톱 리버설 패턴을 형성했던 최저점 이후 가장 저점을 보였던 7월 6일의 가격에서 오직 1센트 차이밖에 나지 않는 수준이다.

해리스(Harris Corp) (NYSE:HRS)와 L3 테크놀로지스(L3 Technologies Inc) (NYSE:LLL대등합병 방식으로 합병한다는 소식을 전했으며, 이로 인해 이들은 이제 미국 내 6번째 대규모 무기 제조업체가 된다.

미국 10년만기 채권 일간 차트

한편,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상승했다. 수익률이 거의 한 주 만에 최고 수준으로 상승해 위험 회피 시장 분위기를 더욱 견고히 했다.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2011년 중순 이후 처음 3.25%에 도달하면서, 지난주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 재정립을 위해 포지션을 청산하며 매도세가 이어졌고, 이로 인해 변동성이 상승했다. 비록 미국 인덱스들이 주요 이평선 아래로 하락해 위험을 나타내고는 있으나, 상승 추세선이 여전히 견고해 주가는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간 WTI 원유 차트

상품 시장에서, 워싱턴포스트 언론인 자말 카쇼기(Jamal Khashoggi)의 피살사건으로 인해 미-사우디 긴장이 지속된 가운데 원유가격이 상승 추세선을 재확인했다.

금/달러 일간 차트

가격이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100일 이평선을 넘어서, 어제의 장중 최고 수준 심리적 어림수 $1,230 수준을 넘어섰다.

외환 소식으로, 경제학자들의 예상치를 넘어선 인플레이션 수치로 뉴질랜드달러가 상승했다.리 테레사 메이(Theresa May) 영국 총리가 지난 주말 동안의 EU 상대국과의 브레시트 회담 이후 화해의 목소리를 냈다. 2년간의 구금 이후 터키 법원이 미국 목사 앤드루 브런슨(Andrew Brunson)석방하면서 터키 리라가 7거래일 연속 상승 이후 다시 후퇴했다.

주요 예정 사안

  • APEC 금융 장관들이 파푸아 뉴기니의 포트모르즈비에서 회담을 가질 예정.
  • 중국의 3분기 GDP발표가 금요일 예상되어 있으며, 지난달의 소매 매출 및 산업 생산량과 더불어 GDP 예상치는 전 년 대비 6.7%에서 6.6%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
  • 연방 준비은행의 최근 회의록이 수요일 발표될 예정으로, 투자자들은 앞으로의 금리 인상 예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시장 상황

주식

S&P 500 선물지수가 0.3% 상승.
• 영국의 FTSE 100지수가 0.1% 하락.
• 독일의 DAX지수가 0.05%도 안 되게 상승.
MSCI 이머징지수가 0.1% 상승.
MSCI아시아태평양지수가 0.3% 상승.

통화

달러 인덱스가 0.1% 가까이 하락하며 3주 만의 최저점 가까이.
유로가 0.1% 하락해 $1.1573.
• 파운드가 0.05% 상승해 $1.3158.
• 일본 엔화가 달러당 0.3% 떨어진 112.08에 거래되며 2주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

채권

•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1bp 상승해 3.17%로 주중 최고치.
• 독일의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1bp 이상 하락해 0.5%로.
• 영국의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1bp 하락해 1.603%로, 거의 2주만에 최저 수준.
• 이탈리아의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2bp 하락해 3.522%로.

상품

• 서부 텍사스 원유가 0.4% 하락한 배럴당 $71.49.
• 금 가격이 0.1% 상승한 온스당 $1,228.09로, 거의 12개월 만에 최고 수준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