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주간 전망: 무역 분쟁과 태풍으로 대두와 구리 변동성 증가, WTI 는 $70선 아래

 | 2018년 09월 17일 16:15

(2018년 9월 17일 작성된 영문 원고 번역본)

전 세계 원유 수요 불확실성과 이란산 원유 공급에 대한 우려가 맞물려 미국 원유 가격이 이번 주 배럴당 $70선 아래에서 갇힌 것 같다. 한편 허리케인 플로렌스 의 영향으로 대두에서 원면에 걸친 농산품 그리고 돈육까지 상품 가격들이 큰 변동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수입품에 대한 미국 관세로 인해 구리가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이번 달 경제 관련 데이터 가 부족함에 따라 외환 시장 참가자들은 미-중 무역분쟁을 제외하고는 시장을 이끌 동력들이 부족한 상황에 놓여있으며, 무역분쟁은 지금까지 달러 강세, 그리고 중국의 대규모 원자재 상품 수요를 고려했을 때 상품 가격의 약세를 이끌어왔다. 특히 달러가 상승하면 금 가격은 하락할 수 있다.

미-중 무역 분쟁 관련 최근의 소식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2,000억 규모 중국 상품에 대해 이전에 계획된 25%가 아닌 10% 관세를 부과한다고 전해졌다. 그러나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관세가 줄었음에도 중국 협상가 들은 무역회담을 진행하지 않을 수도 있을것으로 보인다.

h2 태풍으로 급격한 농산물 가격 변동/h2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지난 주 미국 캐롤라이나 주에 상륙한 허리케인 플로렌스는, 글을 쓰는 현재 신고된 사망자만 최소 18명으로 수십 개의 지역사회가 황폐화되었다. 그러나 이 허리케인이 상품 가격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아직 완전히 알 수 없어 그에 따른 견해가 매우 다양한 상황이다.

허리케인에 따른 돼지 농장의 피해 우려로 금요일 미국 돈육 가격이 상승했다. 그러나 만약 폭풍으로 인해 발생한 비가 캐롤라이나주의 늦여름 더위를 억제한다면, 이 지역의 전력 공급에 대한 냉방 및 전력수요가 감소해 천연가스 가격이 약화될 수 있다고 트레이더들은 말한다.

지나친 가격 변동을 막기 위해 일부 투자자들은 올해 실적이 좋았던 농산품 선물에 더욱 열중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밀, 코코아 그리고 오렌지 주스와 같은 상품들이다. 이들은 각각 유럽 가뭄으로 인해 공급 부족을 겪고, 서부 아프리카에서 고전하며, 플로리다지역에서 재배 환경이 약화된 상품들이다.

h2 이란 관련 발언들 vs 원유 데이터 약세/h2

WTI원유의 고점 가격은 $70선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편 영국 브렌트 원유는 이란산 원유 공급에 대한 우려로 지난주의 $80선대를 재도전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