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오늘의 차트: 유가의 디버징 모멘텀 시그널

입력: 2018- 09- 05- 오전 11:47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018년 9월 4일 작성된 영문 원고의 번역본)

오늘의 원유 가격 급상승에도 불구하고, 모멘텀은 이러한 강세 움직임이 앞으로 고군분투하게 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현재 글을 쓰는 시점에서 원유가 다시 한번 $70을 넘어 1.34% 상승했다.


WTI 원유의 가격 상승에는 세가지 펀더멘털적인 이유가 있다. 어제 플로리다를 강타한 열대성 폭풍 ‘고든’이 다시 힘을 얻어 현지시간으로 오늘 오후 늦게 멕시코만에 도착할 즈음에는 완전한 허리케인이 되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으며, 이곳은 다수의 미국 정유소와 시추시설이 위치한 곳이다. 이에 멕시코만의 두 정유소는 이미 폭풍에 대비해 이미 철수했다. 또한, 제재는 11월이 되기 전까지 공식적으로 시작되지는 않겠지만, 미국은 이미 이란산 오일 판매를 중지시키는데 성공적이었으며 이는 실제 인도 몇 달 전 상품 운송 예약이 줄어드는 것을 보여주는 운송 데이터로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어게인 캐피털(Again Capital)의 공동 설립자이자 에너지 전문가 존 킬더프(John Kilduff)는 이번 내로 유가가 30% 상승해 $90 중반까지 오를 것으로 보고있다. 그러나 기술적 분석 지표들은 유가에 대한 반대의 견해를 보이고 있다.

Oil Weekly

간단한 기술적 차트를 보면 투자자들이 현재 상승 채널 패턴 에서 WTI 원유를 거래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패턴은 유가가 평가절하 되어있다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합의된 생각이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판매자는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할 의지가 있을 뿐 아니라, 구매자 또한 더 높은 가격에도 구매할 의지가 있다.


그러나 깊은 가격하락을 보면 이러한 원유 시장 다이내믹에도 곤란한 시장 불일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RSI는 상승형 채널 패턴이 자리하는 바로 정확히 그 기간 동안 모멘텀이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실 RSI는 모멘텀의 하락형 채널패턴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디버전스는 비록 매수세가 매도세를 압도하게 되더라도 점차 약세 증가 중 에서 일어나게 될 것이란 것을 시사한다.


RSI는 일반적으로 모멘텀이 가격보다 선행하기 때문에 선행지표로 간주된다. 3주째 연속 상승하고 있던 가격이 $71선에서 멈추어 있는 것을 주목해 보자, 가격이 7월 중순 이후 저항선임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의 가격 움직임이 앞으로 며칠, 몇 주 동안 원유의 운명을 확정 짓게 될 것이다.


유가가 성공적으로 $71선을 넘어 새로운 기반을 형성한다면, 그것은 시장 분위기의 새로운 전환을 시사할 것이다. 또한 같은 기간 RSI가 하락 채널 패턴의 톱 부분을 뚫게 된다면, 이는 모멘텀이 가격을 지지할 것임을 나타낼 것이다.


반면에, 매도세가 매수세를 압도한다면 채널 패턴의 바닥까지 떨어져 $64-5 수준이 될 수도 있다. 이 수준을 넘는 하락이 있는 경우 손절매와 주문 촉발로 지속적인 매도세가 계속될 것이며, 투기세력이 그들의 예상 움직임 대로 시장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거래 전략 - 매수 포지션


보수적인 트레이더들은 상승세를 계속해 나갈 수 있는 7월의 고점 $75.27이 새롭게 형성될 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보통의 트레이더들은 $72선 위가 가까워질 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또한 이 가격이 다시 떨어지지 않는지 확신하기 위해 하루 이틀 더 기다려볼 것이다. RSI가 채널 패턴의 톱을 뚫는 것을 기다릴 수도 있을 것이다.


적극적인 트레이더들은 7월 중순의 $71.10 선 위 가까이서 매수포지션의 위험을 감수할 것이다, 이것이 또한 세션의 톱이라면 말이다. 가격이 더 상승하지 않더라도 그 수준의 세션 높이에 가깝다는 사실은 현재 매수세보다 매도세 저항이 부족함을 보여준다.


거래 예시


• 매도 진입: $72.00
• 손절매: 71.00
• 리스크: $1.00
• 목표치: 75.00, 7월 고점 아래
• 리워드: $3.00
• 리스크-리워드 비율: 1:3


적극적인 트레이드:


• 매도 진입: $71.15
• 손절매: 70.85
• 리스크: $0.30
• 목표치: $72.35
• 리워드: $1.20
• 리스크-리워드 비율: 1:4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