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상품 주간 전망: 무역 전쟁 중 원유, 코코아, 금속의 주목

입력: 2018- 09- 03- 오후 03:50
수정: 2023- 08- 14- 오후 07:57

(2018년 9월 3일 작성된 영문 원고의 번역본)

최근의 팔라듐, 코코아, , 그리고 생우가격 상승이 특정 거래에서 투자자들로 하여금 수익을 찾도록 하고 있지만, 미국이 캐나다 및 중국과의 무역 협정에 미온한 반응을 보임으로써 이번 주 상품시장 정서를 견제할 것으로 보인다.


3분기가 한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양국이 합의에 이르기 위한 금요일의 목표 기한이 지난 뒤, 캐나다가 개정된 NAFTA의 일원이 곧 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심이 커져가고 있다. 수요일에 양자 회담이 재개될 것이라는 후속 보도들은 캐나다가 지난주 발표된 미-멕시코 무역 협정에서 완전히 제외될 수도 있다는 일부 우려를 완화시켰다.


그렇기는 하지만, 상품 전반에 걸쳐 시장 역동성을 바꿀 미-중 무역 협정은 주말에도 결정되지 못했다. 사실 자꾸 미뤄지는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복 관세의 위험도 무릅쓰면서도 2,000억 달러 규모의 관세를 밀고 나가겠다는 계획 보도이다.


경제 캘린더 상으로는 8월 미국 일자리 수가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주요 지수가 될 것이며, 고용 증가는 7월 157,000에 비해 191,000의 예상치를 보여주었다.

여름의 막바지 원유는 상승인가 하락인가?


무역 전쟁은 잠시 제쳐두고, 에너지 시장의 상승세는 8월의 마지막 주를 아름답게 장식하며 좋은 한 달을 보냈다.

Brent 300 Minute Chart

11월부터 시작되는 이란 제재가 새로운 글로벌 원유 부족 사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추측 속에서도 영국 브렌트유에 힘입어 원유 가격은 8월 거의 2%를 상승하며 마감했다. 미국 원유 가격은 9월 초 거래에서 소폭 하락하긴 했으나 다시 배럴당 $70 위로 회복했다. 휘발유가 갤런당 $2 수준으로 랠리를 이어갔다.


“유가가 2018년 말부터 2019년까지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된 것이 바로 최근의 6월이었다.” 에너지 주로 5억 5,000만 달러의 외환거래 자금을 감독하고 있는 터틀텍티컬매니지먼트(Tuttle Tactical Management)의 코네티컷 스탬포드 자산운용사 매튜 터틀(Matthew Tuttle)이 말했다.


트럼프가 오바마 정권의 미국-이란 핵협정을 취소 시키면서 유가 하락세에 대한 전망도 많이 변화되었으나, 다른 글로벌 이슈의 결과들이또한 유가를 상승시켰다, 라고 터틀이 말했다. “이번 겨율의 기상상황에 따라 베네수엘라의 공급 중단이 유가에 큰 영향을 미쳐 심지어 배럴당 $100까지도 상승시킬 수 있다. 브렌트(-WTI 원유)스프레드 또한 증가해 올겨울 가스 가격을 상승시킬 수도 있다,”라고 그가 덧붙였다.


또한 에너지 분야에서, 지난 주 두 달 만에 l가장 큰 규모의 재고증가를 앞두고 자금관리자들이 연료에 대해 긍정적 전망을 하며 천연가스가 mmBtu당 $3 에 가까운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에너지 매도 세력은 왜 미국 원유가 이번 주 계속 하락하고 휘발유가 갤런 당 2달러 아래로 움직일 수 있는지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그들은 월요일의 노동절 휴일 기간으로 나타나는 미국 최고의 여름 유가 상승 동력 기간이 끝나고, 그것이 휘발유의 직접 소비뿐만 아니라 원유에 대한 정제 수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지적했다.


만약 늦여름 더위에 대한 기상 예측이 실제로 맞지 않게 된다면, 에어컨 수요가 감소하며 천연가스가 mmBtu 당 3달러에서 더 하락하게 될 수도 있다.


Investing.com의 기술분석지표는 미국 원유에 대해 ‘강력 매수 권고’하고 있으며, $71.05에서 레벨3의 피보나치 저항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휘발유에 대해서는 ‘강력 매도 권고’로 갤런당 $2.0242에서 강한 저항을 보이고 있다. 천연가스에 대해서는 ‘중립’이다.


팔라듐의 유혹에 주의


8월 은 2013년 이후 처음5개월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지만, 팔라듐은 계속해서 안목 있는 귀금속 투자자들에게 기대 이상의 수익을 안겨주었다.

Palladium 300 Minute Chart

주로 휘발유 엔진 배출 가스를 정화하는 데 사용되는 팔라듐은 2개월 연속 하락세에서 벗어나, 금요일 10주만의 최고치인 $980.30를 찍고 매수세에게 5% 수익을 안겨주었다. 비록 Investing.com 의 기술 분석지표는 팔라듐에 대해 ‘강력 매수 권고’를 하고 있으나, 피보나치 레벨3 저항선이 $987.97로 나타나 이는 상승세가 제한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ADM 투자자 서비스(ADM Investor Services)또한 팔라듐에 대한 위험이 커져가고 있으며, 이는 특히 중국 자동차에 대한 막대한 관세의 결과를 가져올 미-중 무역 협정이 없을 때는 더욱 그러하다고 믿고 있다. “무역 협상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가 무너질 때에도 팔라듐 가격이 유지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ADMIS가 주간 전망 노트에서 밝혔다. “$950선이 잘 보이지 않는 상승/하락/저항선의 형태가 되어가고 있다.”


코코아: 걷잡을 수 없는 상승세는 계속될 것인가


소프트 상품들 중에서, 코코아는 8월 상품 스펙트럼들 중에서도 가장 큰 폭으로 14퍼센트나 급증하였으며, 계속 지켜봐야 할 시장이다.

Cocoa 300 Minute Chart

과자나 음료에 쓰이는 이 상품은 Investing.com 의 기술 분석 지표로는 ‘강력 매수 권고’를 보이고 있고, 거의 $50 상승 가능성이 있음을 보이는 금요일의 $2,333 대비 레벨3 피보나치 저항은 톤당 $2,284선이다. 기술 분석적으로 코코아는 “과매수 처럼 보일 수 있지만, 포지션을 더할 장기적인 펀더멘털이 여전히 남아 있다.”라고 RJO 선물(RJO Futures)의 피터 무제스(Peter Mooses)가 말했다.


서아프리카의 주요 성장 지역에서의 수요/공급 소식은 유동적이지만 생산량이 올 상반기의 농작물 손실을 회복하여 가격에 압박이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그는 말했다. “만약 운송 차단으로 주요 성장 지역의 코코아 이동 능력이 영향을 받게 된다면, 이러한 단기적인 문제가 가격에 반영될 수도 있다,”라고 그가 말했다. “이맘때에는 날씨 프리미엄이 또한 더해질 수 도 있다. 다음 목표치를 $2,400로 보고 있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