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9월 이후 유가 방향에 영향을 미칠 3가지 사항

입력: 2018- 08- 31- 오후 04:14
수정: 2023- 07- 09- 오후 07:31

(2018년 8월 30일 작성된 영문 원고 번역본)

에너지 시장의 변동성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적인 사건들이 원유 가격을 계속 상승시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절적 변동성 또한 새로운 유가 상승의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9월로 접어들며 다음은 유가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 가지 사항들이다.


1. 미국의 소비자들은 다음 주 노동절 이후 휘발유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할 것으로 기대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정유소들도 보다 저렴한 ‘겨울’ 혼합 휘발유를 생산하기 때문에, 가을 시즌의 미국 휘발유 가격은 하락한다. 지난 달 원유 가격이 비교적 안정적이었으며, 이에 휘발유 가격이 폭등하지 못했다. 이는 메모리얼데이(현충일) 연휴 즈음 물가가 급등했던 여름 초와는 대조적이다.


물론, 우리는 또한 11월에 종료될 가장 큰 변동성의 허리케인 시즌을 맞이하고 있다. 만약 남동부 주에서 허리케인이 발생한다면, 실제 또는 잠재적인 공급 중단에 대한 대응으로 특정 지역에서 휘발유 가격이 치솟을 수 있다.


이란에 대한 미국의 원유가스 수출 제재 조치가 11월 첫 주에 시작되기 때문에, 11월을 내다볼 때 휘발유 가격은 꽤 급상승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기가 미국 중간 선거와 겹치므로, 현재 행정부가 표심을 위해 휘발유 가격이 치솟지 않도록 다양한 전략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가격이 급등할 위협이 나타날 경우, 미국은 전략적 석유 보존고에서 원유를 방출하거나 사우디아라비아가 10월과 11월 더 많은 원유를 생산하도록 압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글로벌 원유시장이 다음 몇 달 동안 맞닥뜨려야 하는 주요 이슈는 이란 제재의 영향이다. 원래 애널리스트들은 미국의 제재로만은 이란 수출에 큰 영향을 줄 수 없다고 확신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제재가 시작될 시기가 다가오자 미국 주도의 제재가 실제로는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이 명백해지고 있다.


새로운 월스트리트 저널 리포트에 따르면, 이란 수출량은 9월 150만 bpd정도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6월, 이란 수출량은 230만 bpd 였다. 제재가 시작되기 2달도 전에 이란의 수출량이 80만 bpd 감소한다고 예상 된다면, 실제로 제재가 시작되는 때에는 시장에서 훨씬 상당한 수준의 원유량 감소를 보게 될 수 있을 것이다. 5월 제재가 처음 발표되었을 때,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원유시장에서 오직 30만~50만 bpd가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다. 지금은 보수적으로도 80만~100만 bpd 로 추정되며, 몇몇 애널리스트들은 시장에서 200만 bpd만큼이나 사라질 수도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시장이 벌써 제재의 영향을 모두 가격에 반영했다고 보긴 힘들 것이다. 세계 석유시장은 작년이나 2016년에 비해 공급 과잉이라고 보기 어려우며,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몇 달간 우리는 이란 제재가 원유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소식을 듣게 될 것이다. 가격 인상을 초래할 수 있는 뉴스의 종류에는, 거절당한 포기문서 유출, 세계 정유사들이 이란으로부터 수입을 중단했다는 보도 정도가 있을 수 있다.


3. 우드 멕켄지(Wood Mackenzie)사의 리포트에 따르면 장기적으로는 원유 수요가 증가할 것 이라고 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이 레포트는 중국과 인도의 수요증가를 살피고 있으며, 2024년에는 인도의 원유 수요 성장세가 중국의 성장세를 따라잡을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이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그룹은 점차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인도의 중산층을 주요 수요 성장세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 우드 멕켄지 리포트에 따르면, 인도는 휘발유와 경유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는 원유를 추가적으로 40만 bpd 더 수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게다가 인도가 수요 증가에 발맞춰 정유시설을 늘려가거나 휘발유 경유에 대한 수입을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어짐에 따라, 에너지 주식이 영향을 받게 된다. 만약 우드 멕켄지의 레포트가 사실이라면, 인도의 에너지 정제 및 판매부분에서의 기회가 더 상당해질 것이며, 인도 수요가 더 크게 장기적으로 원유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인도는 정유시설 확장의 기회를 살피는 대형 석유 회사들의 감시망에 올라왔다. 지난해, 로즈네프트(Rosneft)(OTC:OJSCY)는 인도 정유사 에사르오일(Essar Oil) (현 Naraya)을 매입했고, 인도에서의 기회를 더욱 살피고 있는 중이다. 지난 4월 아람코(Aramco)와 몇 인도 회사들은 $440억 규모의 정유시설 건설 및 석유화학 생산 공장을 지으려는 최초 계약에 사인했다.


인도의 정유 시설 확장이 필요로 되는 가운데, 글로벌 대기업들은 이미 수요 확대에 대한 새로운 프로젝트가 한참 진행 중인 것이 분명해 보인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