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WSM은 저희 AI가 선택한 12월 대비 +52.1% 상승했습니다. 프리미엄 주식 추천을 받아보세요!지금 확인하기

미국 대두 가격의 변동은 중국 수요에 달려있다

입력: 2018- 08- 02- 오후 06:15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2주 전, 미국 추가 관세 부과로 인해 중국의 반발로 시카고 대두 가격이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번 주, 베이징과 워싱턴 사이 무역 전쟁을 저지할만한 회담이 재개될 것으로 보이자 대두가 원유전기동를 모두 앞지른 모습이다.

무역 전쟁으로 인해 대중국 미국산 제품을 브라질 콩이 대체할 것이라는 추측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현재 미국산 콩의 최대 수출국인 상태다. 미국 콩과 중국 사이의 관계를 통해, 시카고 상품 거래소의 최근 선물 가격 변동에 대해서 설명해 볼 수 있다.

US Soybean 300-min Chart

지난 화요일 블룸버그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류 중국 부총리가 몇 달간의 교착상태를 뒤로하고 무역 회담을 재개한다는 보도 이후 CBOT(시카고 상품거래소)의 대두 선물은 그 주 3% 이상 증가했다. 7월 중순이 되어서야 양국의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이자 시카고 대두선물은 연 최고치에서 25% 하락했다.

미국 대두 수출은 아직 원활하다.

이번 주 경기 회복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화요일 미국 농무성의 자료로, 중국 바이어들은 지난 주 240만 톤의 콩을 수입했는데 이는 전체 해외 판매량의 반에 가까운 숫자다.

지난주 미국 대두 화물 선적은 2,720만 부셀, 그 전주에는 2,680만 부셀에 달했고 추정치 2,650부셀을 상회했다.

중국은 미국으로부터 약 124억 달러어치의 대두를 수입했으며, 이는 중국의 1년간 대두 소비 340억 달러 규모의 3분의 1에 해당한다. 미국의 대중국 수출에서 대두의 입지는 항공기 수출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미 농무부의 조사에 따르면 대두 생산량의 70%가 매우 양호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나, 논리적으로라면 중국의 수입량으로 인한 대두 상승세는 작물의 상태에 따라 완화되었어야 한다. 현재 개화 속도는 작년 그리고 지난 5년간의 속도보다 86%, 심는 속도는 60%로 그 어느 때 보다 양호한 수준이다.
게다가,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미-중 교역 교착 상태는 경쟁력 있는 브라질 대두의 대중국 수출을 야기시켜 CBOT가격을 더욱 약화시킬 수도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미 중국산 제품 340억 달러 규모에 대해 25%관세를 부과했고 2,000억달러 규모의 추가 제품에 대해서도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다. 중국은 콩을 포함한 미국 상품에 대해 25%관세로 대응 중이다.

브라질 대두의 영향은 적을 것

그러나 미국 농업 전문가들에 따르면 대두는 8월 파라나구아 항구에서 3주 전 CBOT 대두 선물가 보다 부셀 당 $2.20의 프리미엄(4년 내 최고 프리미엄)으로 선적될 예정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라질의 콩 경쟁이 미국 콩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가을 시즌이 넘어가면 브라질 대두 생산이 가뭄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 중국은 다시 미국 공급에 의존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플로리다 Hackett Financial Advisors의 션 헤켓 대표가 말했다. "미국과 중국 모두 그들의 이렇게 적대적인 방향보다 협상을 하는 것이 서로에게 더 이롭습니다."

농림부가 7월에 발표한 월별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콩 가격 하락이 멈추지 않을 경우 미국 농민들은 약 2억 3천 500백만 달러 규모의 신규 농작물 손해를 입게 되며, 이는 미국과 중국 무역규모의 그 중요성을 한 번 더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하락세보다는 상승세

하지만 CBOT 대두 부셀당 $9.1150의 6주 최고치 가격이 여전히 4월의 최고치보다 16% 낮기 때문에, 시장에는 하락세보다 더 직접적인 역전 현상이 나타나는 듯하다.

Investing.com의 기술 분석가들은 대두 선물에 대해 현재 ‘매입 권고’하고 있다. 피보나치 패턴을 보았을 때 $8.8464로 시작한 저항이 $8.7686으로, 마침내 $8.6425로 안착될 것으로 보인다. 피봇가는 $8.9725로 보인다.

ADM Investor Services는 또한 화요일 시황 분석에서 CBOT 대두가 가격 상승을 이끌 수 있는 숏커버에도 큰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ADM은 "투기 자금이 6만 1,000건의 계약에 대해 여전히 숏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으며 시장전망을 보고 이 투기자금들은 유출될 수도 있다 "고 말했다. “오늘은 7월의 마지막 날이기 때문에 투기 자금들은 아마 현금화하는데 더 많음 관심을 쏟고 있을 것입니다.”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