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미-중 무역분쟁에 대한 소고(小故)

입력: 2018- 07- 25- 오후 06:35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미-중 무역 분쟁으로 세계가 떠들썩합니다. 분쟁이라 하지만 과연 이 분쟁으로 미국과 중국 그리고 두 국가를 제외한 세계엔 어떤 영향이 있을 지 이야기하려 합니다.

□ 중국의 미래는 일본?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무역전쟁의 끝은 “제 2의 플라자 합의”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이란 국가가 기축통화국임을 누구나 잘입니다. 미국은 이러한 기축통화의 지위를 이용하여 달러를 찍어내고 새로운 신용 창출을 통해 끝없이 대외적자를 메워 나가게 됩니다. 이를 가지고 ‘환위험리스크’, ‘시뇨리지 효과’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 이름이나 현상이 포인트가 아니라 적자가 발생하는 구조와 이유가 중요합니다.
미국이 가장 많이 수출하는 물품은 무엇이냐 물으면 정확한 대답을 하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달리 콩, 콜라, 휴대폰, 무기(실제로 미국 전체수익에 1%로 안되는 작은 비중입니다.)와 같이 실물이 아닌, 가장 많이 팔리는 수출품은 바로 달러입니다.

이러한 달러의 수출에 근본에는 ‘원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1970년대 미국의 국방비 지출은 천문학적인 규모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군비경쟁에 있어서 냉전문제와 별개로 엄청난 돈이 들어가는데, 그 이유는 ‘원유’에 있습니다.
달러의 담보는 금이 아닙니다. 과거 은본위제도에서 금본위제도로 변경을 했지만 금본위제도 또한 1971년 닉슨대통령이 불태환 선언을 하는데, 이때부터 달러는 가치가 더 오릅니다. 원유선물 거래를 하시면 아시겠지만 브랜트유, 두바이유, WTI유 모두 결제 통화는 달러입니다. 브랜트 같은 경우 유로나 파운드가 아닌 이유가 의아하실 텐데요. 미국이 주도하는 질서의 바탕이 원유는 달러로 결제해야 한다는 암암리의 압박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달러의 담보는 미국의 군사력과 원유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중동 전쟁 참여는 원유의 지배력을 위한 문제이지 원유가 없어서가 아니라 볼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미국은 위에서 말한 기축통화로서 달러가 팔리면 수출입과 상관없이 손해를 보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적자여도 늘 성장할 수 있지요(이와 반대로 대만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늘 흑자이나 성장률, 외환 문제로 도산위험이 있습니다).
달러를 가장 많이 매수한 국가는 최근 8년간 중국이 가장 크다고 말할 수 있지요. 달러가 가장 많이 팔렸는데, 해당 국가에 대해 가장 많은 적자를 낼 수 밖에 없기도 하지요.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이러한 경우는 과거 일본과 미국 사이에서도 발생했었고 플라자 합의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중국 또한 이와 비슷한 전처를 밟을 것인데, 일본과 다른 방향으로 해결할 것 같습니다.

<미-중 무역 전쟁의 끝에는 위안화 강세, 달러 약세로 마무리 될 것입니다>

□ 승자는 있지만 승리가 없는 전쟁? 승리는 없지만 승자 둘이 있는 전쟁?

중국의 대응은 일본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산업구조, 사회 생리부터 다양한 이유로 다른 점이 있으나 중국의 최근 동향을 보면 추후에 있을 위안화 강세를 이용해 남미 국가에 자금을 많이 유입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됩니다.
위안화 강세에 일본처럼 쉽게 당할 상대는 아닙니다. 제조업에 있어 타격은 크지만 중국은 산유국으로서 입지를 다지려는 노력이 다분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이 미국입장에서 거슬릴 텐데, 아직 반응을 안보여서 이 부분에 대한 반응이 있을 때 피드백을 드리겠습니다.

결국 미-중 두 국가에 이러한 마찰은 손실과 이익이 동시에 작용합니다. 미-중 무역에서 승리를 하면 무엇을 얻을까요? 승리를 위해 잃는 게 더 많으면 그것은 승리일까요? 두 국가가 잘 대응해서 합의를 보면 승자는 없지만 승같이 승리 할 수 있지요.

- 전략 수립 –

미국-중국의 반응에 따른 전략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지금처럼 미국이 중국의 약점을 잡고 뒤흔들면 결론은 플라자합의와 같은 결론이 납니다. 위에서 말한 강위안 약달러인데, 약달러시 이머징 증시에 돈이 유입될 확률은 높습니다. 이와 동시에 12월 이후 유럽의 양적완화 종료와 금리 변동이 있으면 이러한 약달러 기조는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미-중 무역전쟁에서 미국이 승기를 잡아간다면 이머징마켓 상승(코스피, 항셍 등등)과 유로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종목코드: UEUR, EDC, MEXX, KORU, BRZU, YINN

그러나 (가능성이 높지는 않지만) 예상외 복병으로 중국이 승기를 잡는 다면 판은 달라집니다. 만약 공격할 시 공격품목은 콩(대두), 브라질 채권 매수, 아르헨티나 채권 매수, 베네수엘라 채권 매수, 남지 원유 인프라 장악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원유의 점유율 싸움으로 가는데요. 이때 미국의 대응이 어떻게 될지 모르나 이머징 마켓보다 프런티어 마켓(frontier markets)에 자금 유입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