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차트: 유가가 여전히 $60을 향하는 이유

 | 2018년 06월 19일 23:01

(영문 번역)

유가가 다음 어디로 향할지에 대해 논란이 많다. 원유의 펀더멘털은 지금 어둡다.

원유는 만약 OPEC의 생산 제한이 이번주 말 비엔나에서 바뀌고 추가적인 공급이 시장에 쏟아지면 하락할 것이다. 반대로 만약 세계 경제 성장이 강화되고 이란에 대한 미국의 경제 제재 그리고 베네주엘라의 혼란스러운 경제가 공급을 줄이면 $70 위로 올라갈 것이다.

골드만 삭스 애널리스트들은 $80까지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들은 OPEC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급 균형에서 재고 감소에 기초하여 그런 전망을 한다.

그러나 어제 월스트리트 저널은 “ ”는 표제의 기사를 내 보냈다. 이 기사는 다음과 같은 주요한 포인트를 거론한다:

“…합의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로 가격을 올리는 투자자들은 카르텔의 역사와 원유 시장의 현 상태를 잘 못 이해하고 있다."

OPEC의 비회원국인 러시아가 지금 사우디 아라비아를 편들고 일일 300,000에서 600,000 배럴을 증산할 것이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어제의 가격 상승은 합의가 안되어 증산을 못할 것이라는 트레이더들의 단순한 기대에서 비롯되었다.

사우디 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이란과 이라크가 할 수 있는 5배를 생산하고 원유 업계가 엉망인 베네주엘라 생산의 15배를 생산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간단히 말해 누구도 사우디 아라비아와 러시아를 못 막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술적 분석은 수급 균형이 앞으로 가격이 낮아 질 것이라고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