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블랙스완 수치 임계점 돌파 그 이후

 | 2018년 06월 01일 16:52


블랙스완 수치가 임계점을 돌파 한 이후 여전히 상승 중인가?를 문의한 분이 계셔서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임계점 돌파 관련 글https://kr.investing.com/analysis/article-200195909 )

간략한 답변입니다. 이제는 주식시장이 반응할 차례입니다. 주식시장이 반응하여 해소하지 않는 이상 수치는 평균상단에 머물 것이고 주식시장은 지속적으로 민감한 상태(상승 제한, 하락 및 급락 민감도 극대화)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한정된 자원(감정, 물질, 시간, 공간 등)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지속적으로 주식시장에 에너지, 주식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올인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블랙스완 수치는 지속적으로 평균상단에 머물러 있을 순 없습니다. 몇 일 밤을 안자고 버틸 순 있지만 결국 사람들은 자기집으로 돌아가서 잠을 청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이 반응하여 블랙스완 수치가 평균 이하로 떨어짐)

여기까지 블랙스완 수치(향후 주식시장)에 대한 짧은 답변이었고 다음은 “임계점”에 대한 연결 글입니다.

"임계점(문턱 값, threshold)"이라는 매우 중요한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반응(임계점)이 다릅니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 있고 덜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나열하기 어려운 정도의, 특정 DNA 결핍 등과 같은 이유로 임계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이란 행위, 질병 면역력 등)

이를 개성이라고 부르며 개성들이 모여서 다양성을 만들게 됩니다. 다양성의 pool로 인해서 인류는 진화를 해왔고 불확실한 미래에 적응과 대응(생물학적 문화적 돌연변이 – 총, 균, 쇠 때로는 불필요해 보이는 신체기관 등) 할 수 있었습니다. 그와 반대로 개성들이 모여 하나의 개성을 만들게 됩니다. 창발성(떠오름, emergence)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예로 의식, 군중심리 등 있습니다.

왜 블랙스완 임계점은 하나일까, 왜 반응 수위(임계점)가 다른 수 많은 사람들이 모인 주식시장은 블랙스완이라는 동일한 임계점을 가지는 것인가에 답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는 부분(유기체)의 합 이상이며 하나(초유기체)입니다.

뇌는 수 많은 세포와 시냅스(신경망)가 가지는 다양한 임계점이 있지만 연결 되었을 때 하나의 의식으로서의 임계점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회망(주식시장)으로 범위가 확대 됩니다. (암호화폐도 사회망의 한 분류)

즉 뇌(신경망, 의식)와 사회(사회망, 군중심리)는 복잡적응 네트워크의 연속적인 프랙탈 구조입니다.​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