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 🧿 모두가 주목하는 Biogen, 실적 발표 이후 4,56% 상승했습니다. 3월 2024에 인베스팅프로 AI가 선별한 종목입니다.
다음으로 급등할 종목은 무엇일까요?
AI 선별 주식 확인하기

2018년 5월 블랙스완 수치 임계점 돌파 그 이후

입력: 2018- 06- 01- 오후 04:52
수정: 2023- 07- 09- 오후 07:32


블랙스완 수치가 임계점을 돌파 한 이후 여전히 상승 중인가?를 문의한 분이 계셔서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임계점 돌파 관련 글(링크 - https://kr.investing.com/analysis/article-200195909 )

간략한 답변입니다. 이제는 주식시장이 반응할 차례입니다. 주식시장이 반응하여 해소하지 않는 이상 수치는 평균상단에 머물 것이고 주식시장은 지속적으로 민감한 상태(상승 제한, 하락 및 급락 민감도 극대화)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한정된 자원(감정, 물질, 시간, 공간 등)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지속적으로 주식시장에 에너지, 주식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올인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블랙스완 수치는 지속적으로 평균상단에 머물러 있을 순 없습니다. 몇 일 밤을 안자고 버틸 순 있지만 결국 사람들은 자기집으로 돌아가서 잠을 청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이 반응하여 블랙스완 수치가 평균 이하로 떨어짐)

여기까지 블랙스완 수치(향후 주식시장)에 대한 짧은 답변이었고 다음은 “임계점”에 대한 연결 글입니다.

"임계점(문턱 값, threshold)"이라는 매우 중요한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반응(임계점)이 다릅니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 있고 덜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나열하기 어려운 정도의, 특정 DNA 결핍 등과 같은 이유로 임계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이란 행위, 질병 면역력 등)

이를 개성이라고 부르며 개성들이 모여서 다양성을 만들게 됩니다. 다양성의 pool로 인해서 인류는 진화를 해왔고 불확실한 미래에 적응과 대응(생물학적 문화적 돌연변이 – 총, 균, 쇠 때로는 불필요해 보이는 신체기관 등) 할 수 있었습니다. 그와 반대로 개성들이 모여 하나의 개성을 만들게 됩니다. 창발성(떠오름, emergence)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예로 의식, 군중심리 등 있습니다.

왜 블랙스완 임계점은 하나일까, 왜 반응 수위(임계점)가 다른 수 많은 사람들이 모인 주식시장은 블랙스완이라는 동일한 임계점을 가지는 것인가에 답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는 부분(유기체)의 합 이상이며 하나(초유기체)입니다.

뇌는 수 많은 세포와 시냅스(신경망)가 가지는 다양한 임계점이 있지만 연결 되었을 때 하나의 의식으로서의 임계점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회망(주식시장)으로 범위가 확대 됩니다. (암호화폐도 사회망의 한 분류)

즉 뇌(신경망, 의식)와 사회(사회망, 군중심리)는 복잡적응 네트워크의 연속적인 프랙탈 구조입니다.​

제3자 광고. Investing.com의 제안이나 추천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고지 사항을 참조하거나 광고를 삭제하세요 .

<이미지 출처 - 책, 퀀텀브레인>

다음 글인 주식투자에 대한 우선순위와 폭발성(쏠림) 그리고 단추모형으로 부연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의견

시스템 트레이딩의 신호가 시황이 될 수는 없죠. 시황의 정의가 뭔지 한번 검색해보셨다면 이런 수고는 없으셨을텐데요..ㅋㅋ 시스템 신호를 시황으로 여기는 사람은 몇 번 봤습니다만, 이렇게 확신하는 사람은 또 처음 보네요. 결국 앞으로 어찌될지 모른다는 말을 빙빙 둘러서하는 것 말고 더 있나요? 그 또한 시스템 신호의 일부인걸ㅋ 그리고 이 얘기는 저 혼자 하는 얘기가 아니라 주식카페에서 댓글로 나온 글을 대신 적어서 드린 것 뿐입니다^^.. 저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시황이 아닌데 시황인 것처럼 포장해서 말씀하시는 재주가 있다고 사람들이 그럽디다. 마치 저의 개인적인 문제인 것마냥 비꼬면서 답하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든 상관 없습니다... 그건 본인이 현상을 받아들이는 문제이니까요... 상식과 논리를 논하시니까 조금 웃기면서 당황했습니다ㅋ 본인이 가진 그릇의 크기를 보여주고 계시니까요.
솔직히 여기 사이트에서 이분 글을 보면 조금 답답하다는 생각이 가끔 듭니다. 로저스가 경기하방 리스크 관련 지표를 개발하면서 2015년부터 미국장이 폭락할거라고 했는데 아직도 안 왔죠... 하락의 이유를 몰랐던 것이죠. 가지고 계시는 무슨 시그널 지표가 얼마나 정확한지 유무는 관계 없습니다. 지금 시장을 관찰하는 방법이 로저스가 범했던 우와 상당 부분 유사한 면이 많습니다. 새벽에 미국장에서 거래를 하는 사람이라면 뉴스가 터지면서 가격이 급변동하는 것을 관찰하고 상승의 이유와 하락의 이유를 정확하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지금 쓰시는 글을 보면 새벽에 깨어나서 국제정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접근하시는 분은 아닌 듯 싶습니다. 만약 그런 투자습관을 가졌다면 정확하게 바닥의 시점과 고점의 시점을 잡아낼 수도 있죠. 임계점 이후로 아직도 계속 상승중인가? 라는 답변에 주식차례라고만 할 뿐, 그 외의 구체적인 답변은 사실 없어요. 모른다는 말을 너무 빙빙 둘러서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본인의 주장에 대해 얼마나 확신할 수 있는지 정도는 투자를 통해서만 증명가능하다고 봅니다. 임계점을 중요한 시그널이라고 판단하신다면 그것을 기준으로 매도포지션을 구축해보시는걸 부탁해드립니다. 그럴 자신이 없다면 이런 시황이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합리적인 의심과 질문이지만 상식과 논리성이 떨어지는 질문입니다. 제가 입장을 바꿔서 질문을 한다면 다음과 같이 시작하겠습니다.. . 블랙스완 수치가 임계점을 돌파하였다면 어떤 전략을 구사하나요? 매도 포지션을 지금 가지고 계신가요??. . 그리고 로저스에 관련된 이야기는 &quot;헤일로 이펙트&quot; 현상입니다. 어떤 일도 실행할 수 있는 자금을 가지고 있는 로저스씨가 높은 확률로 폭락을 예측했다면 지금 그는 지구를 소유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아니죠? 헤일로 이펙트 검색해보실 추천 드립니다.. . 블랙스완 모니터링 시스템의 기반 데이터는 오픈된 데이터가 아닙니다. 주가지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고 있습니다. 블랙스완 수치가 임계점을 돌파 하면 적극적 매매로 모든 시스템 트레이딩 전략을 Full 로 가동하고 스윙 포지션 전략을 추가하며 레버리지를 올립니다.. . 블랙스완 수치가 평균 이하이면 전체 전략의 일부만 시스템 트레이딩하고 레버리지도 대폭 낮추게 됩니다.. . 제 게시물을 처음부터 읽어 보셨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확인했을테고 매매일지도 확인했다면 합리적이지만 상식과 논리성이 떨어지는 댓글을 다는 수고는 없었을텐데 아쉽습니다.
 Skew index를 어떤 종목에 적용하는 지 알 수 있을까요?
 중요한 건 아니지만 금융권에서 쓰는 블랙스완 지수(Skew index)는 아닙니다.. . 제가 정확히 질문(어떤 종목에 적용 가능한가?)을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답변 드린다면 지수의 하락과 급락에 대한 민감도입니다.. . 전략은 코스피200을 대상으로 선물옵션 시스템 트레이딩(스윙)을 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