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차트: 달러 강세로 금은 $1,250을 향해 하락

 | 2018년 05월 21일 23:01

(영문 번역)

시장을 이해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우리를 포함한)에게 얼마나 금융시장이 예상치못한 일들로 가득차 있는지 보여주는 예로 달러 지수는 하락 전망을 잘 견디어내고 현재 완전한 상승세에 있다. 상승인지 하락인지는 그 전망은 트레이더가 어떤 기간을 선택하는지에 달려있다. 왜냐면 기간에 따라 하나의 자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다르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이 악화되는 미국의 쌍둥이 적자에 - 재정 및 경상수지 - 주목을 해서 올해 말까지 달러는 5% 하락할 것이라고 본다. 10년 수익률이 오늘로 2일째 하락하여 트레이더들로 하여금 채권 수익률이 점차 힘을 잃어가는 것으로 믿게하였다. 수익률이 4월 26일부터 5월 14일까지 12일간 하락을 한 이후에도 우리는 수익률 상승을 믿어왔었다고 독자들에게 지금 이시점에서 상기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 최근 2일간의 하락은 별로 예상 가치를 갖지 못한다.

비관적인 또 다른 요인은 예상밖의 행동을 하는 대통령으로 미국이 신뢰하기 어려운 무역 파트너가 되었다는 시각이다. 이는 각국이 더 예상가는한 국가들로부터 수입을 하기 시작하게하여 수요가 달러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h3 달러 상승; 고전하는 유로, 파운드/h3
앱 다운받기
수백만 명이 사용하는 앱에 합류해 글로벌시장의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합니다

그러나 최소한 지금은 무역전쟁이 - 가장 큰 역풍이었던 - 최소한 당분간 완화된 이후 달러가 주도권을 쥐고 있다. 이는 유로와 파운드가 자체 문제로 고전을 하고 있는 것과 맞물려있다.

정치적 불안정으로 파운드는 소비자 물가지수 CPI와 GDP를 포함한 영국 경제지표 발표를 앞두고 압박을 받고 있다. 유로는 이탈리아의 연정이 영국의 예를 따라 EU를 이탈하려함으로 악재에 휘말려 있다. 이 가중된 이탈리아 리스크는 이탈리아 채권을 매각하게 하여 미 채권이 안전자산으로 주목받게 하였다.

이 모든 것이 단기 및 중기적으로 달러의 강세 전망에 단초를 제공하고 동기간에 금의 하락을 전망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