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0% 할인
⚠ 실적 발표 알림! 어느 주식이 급등할까요?
프로픽 레이더에 잡힌 종목을 확인하세요. 올해 들어 19.7% 상승한 전략입니다.
전체 목록 확인하기

오늘의 차트: 달러 강세로 금은 정점을 치고 하락할 수도

입력: 2018- 05- 09- 오후 11:01
수정: 2020- 09- 02- 오후 03:05

(영문 번역)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 동부시간으로 오후 2시 이란과의 핵 협정에서 탈퇴한다고 발표했다. 추가적으로 그는 이란에 대한 제재를 이전보다 더 강하게 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란은 OPEC에서 세번째로 큰 산유국이고 러시아와 중국과 동맹관계이다. 러시아는 이미 시리아문제로 미국과 갈등중이다; 중국은 현재 미국과 고조되는 무역 전쟁의 갈등을 겪고 있다. 불에 기름을 붇는 것같이 이란과의 핵 협정 (미국의 동맹인 프랑스과 독일의 의사와는 반대로)에서 탈퇴를 하면 지구상에서 가장 불붙기 쉬운 지역(중동)을 떠 뜨겁게 달구는 꼴이 된다.

월요일 우리는 여러 자산에 대해 논의하고 이란과의 딜을 파기했을 경우 이 자산들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언급을 했다. 우리가 원유달러의 강세를 예상한 것은 맞았지만 주식의 전망은 빗나간 것 같다. S&P 500은 지금까지 단지 0.3%만 하락하여 트럼프의 움직임은 이미 시장에 반영되어져 있었던 것 같다. 또한 에 대한 예상도 빗나갔다.

일반적으로 지정학적인 긴장은 리스크를 줄일려는 움직임을 일으키고 투자자들은 안전 자산을 투자 대상을으로 삼지만, 다른 상황의 전개가 이 지정학적인 위험을 덮어버리는 것 같다: 10년 국채 수익률이 심리적인 3% 수준으로 다시 상승하고 있다. 이것이 달러를 오르게하고 금에 대해서는 네가티브한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다.

달러의 강세로 비싸진 금뿐만 아니라 높은 수익률은 앞으로 높아질 금리에 대한 적신호이다. 높은 금리는 달러가 높은 수익률을 지불해야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금이 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럼 지금 금을 매도해야 하나? 아직은 아닌 듯하다.

XAU/USD Daily Chart

금 가격은 더블 톱 패턴을 완성하고 있는 중이다. 네크라인의 중요성은 200일 이동 평균선이 강력하게 지켜주고 있다. 만약 가격이 하락 돌파를 하면 이는 패턴을 완성하여 앞으로 $60 빠져 $1,245에 향하게 된다. 그러나 2016년 12월 이후의 상승 추세선의 지지선을 명심하자. 같은 시점 이후의 달러 하락 추세선과 네가티브한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가격이 이 수준을, 현재 $1,290, 교차하며 아래로 빠지면 하락 추세가 재개된다.

XAU/USD Weekly Chart

상승 추세선이 트레이더들을 경계하게 하지만 MACD와 RSI는 모두 매도 신호를 보여준다.

MACD의 단기 이평선은 3월의 두번 시도가 실패한 이후 하락하였고 4월에는 장기 이평선 위로 상승하였다. 최근 기간의 가격 데이터가 장기 데이터에 비해 하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RSI는 모멘텀이 가격보다 빨리 하락하는 것을 보여주어 가격이 곧 그 뒤를 이을 것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여전히 결정적인 네크라인을 돌파하기까지는 톱이 형성되지 않았다. 이는 하락 트랩을 회피하기 위해 시간과 가격 폭의 여러가지 필터를 포함한다.

거래 전략 – 매도 포지션 정립

보수적인 트레이더들은 3% 움직임으로 $1,266까지 움직이는 것을 기다릴 것이다. 이는 상승 추세선을 교차하여 아래로 빠지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고 가격 복귀 움직임이 네크라인의 저항선을 테스트하는 것을 기다리며 최소한 하나의 적색 캔들이 이전의 녹색 캔들을 덮어버리는 것을 볼려고 할 것이다.

보통의 트레이더들은 $1,279까지의 2% 움직임을 기다릴 것이다. 그리고 가격 복귀 움직임을 기다리며 좀 더 나은 진입의 기회를 볼 것이다.

적극적인 트레이더들은 $1,290까지의 1% 움직임에 매도를 할지 모른다. 그러나 상승 추세가 그 가격에 걸려서 그들은 가격 복귀움직임이나 패턴의 테스트를 기다리며 나은 진입 시점을 찾으려 할 것이다.

자본 관리

분석보다 자본 관리가 더 중요하다. 진입과 청산 그리고 계정의 자본에 따른 리스크 계산을 한 계획을 만들고 포지션을 취해야 한다. 최소한 리스크-리워드 비율이 1:3일때 거래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적극적인 거래의 부정적인 예:

  • 진입: $1,290
  • 손절매: $1,320 (5월의 높은 가격 저항선 위)
  • 리스크: $30

그럼으로 이 리스크에 의하면 최소한 $90 이득이 없으면 포지션을 취해서는 안된다. 1:2의 리스크-리워드 비율로 목표가 $60이면 거래를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적극적인 거래의 긍정적인 예:

  • 진입: $1,295
  • 손절매: $1,311 (네크라인보다 높은 라운드 숫자 위)
  • 리스크: $6.00

그럼으로 작은 이익이 최소한 $18이 안되면 거래를 하지마라.

  • 목표: $1,266 (패턴의 내재 목표, 고점을 측정하고 시장의 역동성이 반복된다고 가정할 때)
  • 리워드: $29
  • 리스크-리워드 비율: 1:5

최신 의견

리스크 고지: 금융 상품 및/또는 가상화폐 거래는 투자액의 일부 또는 전체를 상실할 수 있는 높은 리스크를 동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높고 금융, 규제 또는 정치적 이벤트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진 거래로 인해 금융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금융 상품 또는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기에 앞서 금융시장 거래와 관련된 리스크 및 비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자신의 투자 목표, 경험 수준, 위험성향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실시간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본 웹사이트의 데이터 및 가격은 시장이나 거래소가 아닌 투자전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을 수도 있으므로, 가격이 정확하지 않고 시장의 실제 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지표일 뿐이며 거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usion Media 및 본 웹사이트 데이터 제공자는 웹사이트상 정보에 의존한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또는 피해에 대해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Fusion Media 및/또는 데이터 제공자의 명시적 사전 서면 허가 없이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를 사용, 저장, 복제, 표시, 수정, 송신 또는 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모든 지적재산권은 본 웹사이트에 기재된 데이터의 제공자 및/또는 거래소에 있습니다.
Fusion Media는 본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또는 광고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해 광고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리스크 고지의 원문은 영어로 작성되었으므로 영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문에 차이가 있는 경우 영어 원문을 우선으로 합니다.
© 2007-2024 - Fusion Media Limited. 판권소유